불안감으로 시험성적이 더 안나오는 것 같에요
Q: 고1 남자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아이가 고등학교 들어서 시험을 칠 때 마다 정도는 차이가 있지만 시험불안을 겪고 있는 듯 합니다. 증상으로는 가슴이 두근거리고 호흡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고등학교에 가면서 정말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평소에는 잘하는데 시험 기간에는 긴장감이 매우 높고 특정 과목에서는 시험을 칠 때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공부하는 것보다 성적이 잘 나오지 않아 상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요?
A: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시험불안은 자신의 수행에 대해 갖는 불안 반응인데, 이런 불안 반응이 자신의 잠재적인 능력의 표출을 방해하고 과제 수행을 저해하는 심리적, 신체적 증상입니다. 시험기간에 긴장감이 높고 특정과목에 대해 가슴이 두근거리고 호흡도 좋지 않다고 하셨는데, 심리적 긴장은 신체적으로 긴장 상태를 수반합니다. 시험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먼저 낮추어야 하는데, 이때 좋은 방법 하나는 심장호흡(심호흡)입니다. 1단계는 천천히 깊게 호흡하기입니다. 걱정, 불안한 감정 상태에서 잠시 멈추고 천천히 깊게 호흡을 합니다. 2단계는 천천히 깊이 호흡하면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생각과 감정으로부터 멀리 떨어지는 것을 상상하며, 평소보다 천천히 5초동안 숨을 들이쉬고, 5초동안 내쉬는 것입니다. 3단계는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문제에 관해 감정적 충전을 낮추고 중화될 때 까지 계속 심장호흡에 집중해보세요. 심장은 감정에 즉각적으로 반응한다고 했습니다. “시험을 망치면 어떻게 하나“ ”시험을 치룰 때 못보는 것은 아닌가?“ 이러한 부정적 감정을 가질 때 에너지가 고갈되고, 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응들이 나옵니다. 반대로 심장이 안정적으로 뛰면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게 되고, 에너지가 증가하고, 신체적 피로도 쉽게 회복됩니다. 지속적으로 시험불안이 나타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것을 권유합니다.
시험 불안을 낮추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하기
누구나 강점과 성장해야할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의 부족한 점을 받아들이고 긍정적인 점을 생각해 봅니다.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다는 생각,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다는 생각을 가지고 긍정적인 자기 인식을 가져 보도록 합니다.
2.규칙적인 휴식과 수면시간 가지기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여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유지합니다. 피로한 상태에서 시험을
치르는 것은 불안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 관리 기술 배우기
요가, 명상, 호흡 운동 등의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배워 신체와 마음을 진정시키고 긴장을
풀어줍니다. 그리고 시험 전에 긍정적인 환경에서 시간을 보내도록 노력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이나 환경을 피합니다.
시험 직전에는 마음을 안정시키기 위해 좋아하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산책, 음악 감상,
친구와의 대화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4. 사회성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사회성 집단상담에 참여하며 같은 고민을 가지고 있는 친구를 만나 함께 고민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좋은 프로그램 속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하며 자신의 불안을 낮춰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사회적인 기술을 강화해 나갈 수 있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5. 전문가와 상담하기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심리적 치료를 받는다면 매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사회적 상황에서 가지게 되는 부정적인 생각을 인지하고 원인을 찾을 수 있으며 기질에 맞는
상담기법으로 좋은 효과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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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방기연외, 인지행동치료 집단상담의 청소년 시험불안 감소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The Effectiveness of CBT Group Psychotherapy on Adolescents’ Test Anxiety Reduction: A Meta-Analysis, 청소년학연구 /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Sep 30, 2023 30(9):381
김옥녀외, 고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의 학업 성취압력과 시험불안 간의 관계에서 학업 스트레스와 학업소진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Burnout in High School Students' view between Parents'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and Test Anxiety.교육발전, 43(1), pp.1-21 Jun, 2023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