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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테일즈위버입니다.
11월 08일(일) 사이다 프로젝트, 속시원한 간담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속 시원한 간담회’는 사이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테일즈 가족 여러분들의
의견과 많은 관심에 직접 소통해보고자 함이었는데요.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전국 각지의
테일즈 가족분들께서 한 자리에 모여주셨습니다.
테일즈위버를 위해 소중한 시간을 내주시고, 함께 해주신 고객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 드립니다. ( _ _ )
속 시원한 간담회에서는
‘사이다 프로젝트’의 업데이트 방향을 말씀드리고,
그 동안 궁금하거나 불편했던 것들에 대해 많은 의견을 나누었는데요.
이외에도 중간 중간 자그마한 이벤트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냈답니다. *^^*
* 추첨 이벤트 보상으로 제공된 ‘티치엘, 이스핀,
조슈아’ 원화
오늘의 공지를 통해서
간담회에서 오고 갔던 따뜻한 이야기들과
앞으로의 업데이트 방향에 대해 모든 테일즈가족 여러분들께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사이다 프로젝트의 업데이트 방향]의 내용과 이미지는
추후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사이다 프로젝트 업데이트 방향] |
▣ 사이다 하나!
펫 스킬부터, 간편해진 펫 기능 개선!
업데이트 방향
① 펫의 레벨별 스킬이 개선/개편됩니다.
② 자동줍기 스킬 On/Off 기능이 추가 됩니다.
③ 펫 이동 개선: 펫이 캐릭터를 쫓아오지 못하는 현상이 개선됩니다.
④ 펫 자동 보관: 펫을 데리고 입장할 수 없는 맵에서 펫이 자동보관됩니다.
⑤ 펫 영양 간식 무료화
⑥ 부화 중 영양도 조건 완화
⑦ 펫 염색약 미리보기 기능 지원
⑧ ‘5단계 펫 염색약 적용 오류 수정’
간담회에서 새롭게 등장한 NEW
사이다
1) 펫이 배고플 때 패널티 받기 전 미리 안내되도록 기능 추가 – 11월 19일(목) 개선 예정
2)
몬스터 펫 스킬이 룬의 정원에 들어가면 사라지는 문제 – 진행 예정
▣ 사이다 두울!
새롭게 개편된 권한 시스템과 더욱 확장된 클럽 개선!
업데이트 방향
① 클럽 인원수 확장(최대 100명)
② 클럽원이 함께할 수 있는 콘텐츠 추가
③ 클럽 마크 추가
④ 클럽장 권한 위임 개선
⑤ 클럽원 최종 접속일 표시
⑥ 클럽원 접속 시 알림
⑦ 클럽 가입 권유 기능 추가
⑧ 클럽 채팅창에 외치기 메시지 표시 제거
간담회에서 새롭게 등장한 NEW
사이다
1) 클럽 서열이 리붓이나 점검 후에 변경되는 문제 – 12월 개선 예정
그것이 알고 싶다!
Q&A
Q1: 클럽창고 칸이 너무 부족한데 캐시아이템을 추가해서라도 창고 칸을 늘려줄 수
있는지? 더욱 늘려줄 수 있는지?
클럽 채팅창에서 클럽장의 폰트를 강조해줄 수
있는지? | |||||||
▣
사이다 셋, 한 눈에 확인 가능한 새로운 형식의 인벤토리 개선!
업데이트 방향
① 인벤토리 기본 슬롯
개수 확장 (기존 64개 →
128개!)
②
인벤토리 UI
개선: 기존 리스트형&새로운 아이콘형
모두 지원
[아이콘형 인벤토리 예시] [리스트형 인벤토리 예시]
③
괴 보관함
추가(16칸)
[괴
보관함 예시]
④ 인벤토리에서 바로 아바타 보관함 열기
⑤
SEED 소지량 증가(기존 1억 → 2억)
: 인벤토리,
창고, 룬 창고 모두 각각 증가하여 총 3억이
증가하였습니다. (전체 총 3억 → 6억)
⑥ 아이템 정보 표시 강화: 아이템 선택 시 ‘창고 보관 여부, 거래 가능 여부’ 등을 표시
⑦ 룬 창고 보관 아이템 제한 완화: 상세 아이템 추후 공개
⑧ 은행 이용료 제거
⑨ 훈장/코인 아이템 보관 방식
개선: 인벤토리를 차지 하지 않도록 변경
⑩
기타: 휴지통 삭제 / 아이템 타입 세분화
간담회에서 새롭게 등장한 NEW
사이다
1) 창고에서 기간제 아이템의 잔여기간 확인이 불가한 문제 수정 – 1월 패치
그것이 알고 싶다!
Q&A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않기 때문에 올바른 게임 내 경제를 위해 시드를 많이 소모하는 방향으로 고민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 |||||||
▣
사이다 넷, 거래창부터 대화창 등 불편했던 모든 UI
개선!
업데이트 방향
① 거래창 : 거래창에 친구 등록 상태 등 유저 정보 표시하여 사기 방지
② 거래창 슬롯 확장 및 폰트 개선 (I / l 등이 구분되지 않았던 문제)
③ 등록 아이템 개수 표시
④ 거래 완료/취소 시 완료/취소 팝업창 추가
⑤ 1:1 대화창:
1) 폰트 종류 및 색상 변경
2) 대화창 크기 확장
3) ESC로 창이 닫히지 않도록 수정 / 대화 상대 친구 바로 등록 기능 추가
⑥ 메신저창
1) 친구 등록 수 증가: 메신저에 등록할 수 있는 인원수 증가 (100명 → 200명 이상)
2) 내 상태 메시지 기능 추가 (텍스트 형태)
3) UI를 개선하여 한 눈에 더 많은 친구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
4) 친구 리스트 필터 추가(온라인 상태 친구만 필터)
5) 친구 삭제 시 상대방의 내 위치 정보 표시 중단
간담회에서 새롭게 등장한 NEW
사이다
1) 거래창에서 같은 클럽원 인지 표시 – 1월 패치
2) 메신저창에서 친구 리스트가 지역 서버를 옮기면 변경되는 문제 – 2월 패치
그것이 알고 싶다!
Q&A
Q1: 예전에는 유저가 직접 해상도를 설정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없어졌다. 다시 만들어줄 수 있는가? 이에 대한 방안은? | |||||||
▣
사이다 다섯, 그 외 다양한 의견들 반영!
업데이트 방향
① 재분배에 필요한 네냐플 포인트 감소 /
스타일 변경 시 포인트 감소
② 성장의 증거 스탯 재설정 아이템 추가
③ 캐릭터 선택창에서 캐릭터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도록 수정
④ 복귀 유저를 위한 꾸준한 지원 시스템 도입
⑤ 개인 상점에 올릴 수 있는 아이템 추가
⑥
상점 검색 무료화
(11/19 개선 예정)
⑦ 캐시 아이템 일부
SEED로 구매 가능하도록 수정
간담회에서 새롭게 등장한 NEW 사이다
1) 별의 전장에서 녹턴이 죽거나 스킬
사용 시 나머지 캐릭터의 접속 끊김 현상 수정 – 진행 예정
▣ 사이다 여섯,
테일즈위버의 오랜 숙원…매크로..!!!
이번 간담회에 참여해주신 테일즈 가족 분들께서도 ‘매크로’에 대한 질문과
현재 상황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전달 주셨습니다.
간담회에 참석해주신 고객님들뿐만 아니라, 테일즈위버의 모든 고객님들께서
매크로에 대한 ‘현재와 앞으로의 대응방향’에 많은 관심과
궁금증을 가지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내용이 아직은 부족하시겠지만,
간담회를 통해 오고 간 내용들을 Q&A로 정리하였습니다.
테일즈위버를 사랑해주시는 고객님들만큼,
저희 또한 고객님들의 쾌적한 게임 환경을 위해 많은 노력과
그리고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부족하시더라도, 조금 더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1: 현재 제르나 서버는 만렙 이후에 사냥을 하지 않는다.
필요를 느끼지 않기 때문에 매크로가 더욱 늘어나는 것 아닌가?
A: 정상적인 패턴으로 게임 내 재화가 생성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만렙을 확장하는 것은 가장 손쉬운 방법일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초보 플레이어와의
격차를 벌리게 되어 오히려 더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추후 고객들 스스로 재화를 생성하도록 콘텐츠나 시스템을 제공하여,
매크로들의 ‘작업 행위’가 무의미하도록 하는 방향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Q2: 매크로를 안 잡는건지 못 잡는건지? 운영진이 매크로라는 얘기도 나온다.
A: 매크로에 대한 조치를 위해서는 ‘불법유저’라는 명확한 기준이 필요합니다.
예전에는 기차놀이를 하는 등 몰려다니는 행위로 구분이 명확했지만,
최근에는 방법이 고도화되어 조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공공연히 판매되는 매크로 프로그램들도 구매해서 분석 후 차단하고, 운영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모든 고객님들께서 만족하실 수준으로 처리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게임 내 GM이 출현하면 매크로 프로그램에서 ‘감지’를 하고 바로 로그아웃 하는 기능도 존재하고,
매크로를 구매하여 차단하여도 창과 방패처럼 계속 업데이트 되어 지속적인 대응을 하여도
눈에 띌 만큼 개선되지 않아 보이는 게 사실입니다.
더 효율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대응 방향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 뽀너~스!! 올 겨울, 사이다 프로젝트의 업데이트 일정!
*
아래 업데이트 일정은 변동될 수 있는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일정 |
내용 |
2015년 11월 |
펫 개선, 상점 검색기 자유이용 |
2015년 12월 |
클럽 개선, 캐릭터 선택
개선, 성장의 증거 스탯 재설정, |
2016년 01월 |
상점에 등록할 수 있는 아이템 개수 확장, 인벤토리 개선 |
2016년 02월 |
1:1 채팅창, 메신저창 개선 |
현재 사이다 프로젝트는
2월까지 계획되어 있으나,
계획 일정에 변동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3월 이후에도 해당 내용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 Q & A - |
사이다
프로젝트 외에 궁금하셨던 부분들,
수정되었으면 하는 부분들 많으시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속 시원한 간담회에
참석해주신 테일즈가족분들의 다양한 질문과
테일즈팀의 속 시원한 답변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밸런스] 사이다의 맛이 똑같을 순 없나요? | |||||||
Q1: PK에서 보리스는 헬리아세트를 끼고 있고, 이자크는 무기를 하나만 들고 있는데도 공격이 됩니다. 밸런스가 너무 안 맞는 것 아닌가? 고객님들께서 크게 만족하시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
보상을 개선하면 어떨지? 현재 일부 캐릭터에게 신속의 미학이 적용되지
않는데요. | |||||||
[개선] 빨대가 필요해요! ㅠ3ㅠ | |||||||
Q1: PK시 사냥 스텟과
pk스텟이 있다. 재 분배를 하여 마음에 드는 스텟을 만들기가 쉽지 않은데.. 한번 만들어둔 스텟을 용도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줄 수 있는가? A1: 재분배가 힘든 점 이해합니다. ㅜ_ㅜ.. 말씀주신 것처럼 재분배 기능 검토해보겠습니다. Q2: 인크립트 스크롤을 하는데 큰 위험이 따른다. 이를 해결해 줄 수는 없는지? A2: 인크를 할 때 아이템의 정보를 표시하도록 검토해 보겠습니다. Q3: 란지에와 나야트레이 캐릭터가 제복을 착용하면 눈이 깨진다. 머리색도 기본으로 변경되고 티치엘 도트 오류 등이 있다. 언제쯤 고쳐줄 수 있는가? A3: 헉..! 캐릭터 그래픽 오류가 많은 것 같은데요. 현재 발생하고 있는 오류들을 메일로 보내주시면 확인하여 바로 수정해 드리겠습니다. | |||||||
[추가] 우리는 새로운 사이다를 원한다! | |||||||
Q1: 기존 복귀 유저 시스템은 아이템을 지급해주는 형식이였는데, 최근 시스템이 많이 바뀌어 힘들다.
그렇게 되면 재료를 구하기가 힘들고 재료를 위해 매크로가 필요 악이 되어버린다. 재료 값은 계속 치솟고, 매크로는 더 판치는 것
같다. 가장 쉬운 방법은 레벨을 확장하는 것이지만 유저간의 차이도 커지고 각 레벨 대의 유저들이 원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입니다. | |||||||
속 시원한 간담회에서는 이 외에도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는데요.
사이다 프로젝트는 1탄에 그치지 않고 계속해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혹시라도 이번 간담회와 사이다 프로젝트에 포함되지 않은 건의와 내용이
있으시더라도
너무 속상해하지 마시고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 드립니다.
테일즈가족 여러분들께 더욱 따뜻한 이야기를 들려드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는 테일즈위버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첫댓글 호옹이
진짜로 다 고쳐주고 있다니 ㅜㅁㅜ..!! 내년에 뭐가 나오길래 레벨이.. 무엇일까 @@
인벤개선 빨리좀 됬음 좋겠네여 ㅎㅎ 맘에듬
신미버그픽스는 신미를 수정한 게 아닌데 벤야 얘기가 왜 나오는지 모르겠네...
벤야 스킬 따로 건든 거 아니면 일어날 수가 없는 문젤텐데
테섭 피드백도 제대로 안 되는데 모니터링은 무슨 모니터링;
걍 테섭에 지금까지 적용시킨 내용 본섭으로 가져오고 끝내죠
그래서 문제가 생기면 그때 수정시키든지...
반년동안 울궈먹네요 이 문제를;
일한당
조슈아/클로에는 일부로 신미미적용으로했다는건가
ㄷㄷ..신미....이해할수없는 부분
다른 룬 계정에 있는 캐릭터를 옮길 수 있었으면 좋겠음...속성때문에 다른 아이디에 키웠는데 지금은 캐릭터마다 찍을 수 있게되었으니 원....펫같은거 때문에 다시키우기도 애매하네요
오오ㅠㅠㅠㅠㅠ
신미에 생긴 문제가 뭔지 영상을 공개해주면 유저들이 납득을 할꺼아냐 그지들아 ㅡㅡ
마공신미 미적용을 수정했더니 벤야랑 티치가 왜 어떤이유가 생겨 못한다 말을해주라고 글로만 끄적여 놓지 말고 ㅡㅡ
어휴..
신미는 당분간 될것같지도않네 ㅡㅡ
결국 올겨울 만렙확장은 없는건가
부캐 업이나 해야겠다
만렙경치제한을다시삭제하고 명예의전당을다시하지..
그래도 수고많이 하십니다 (_ _) 꾸벅
별의전장 개선점은 계속올라오는듯 많이하지도않는데 격차도심하고 재미도없고 차라리보급연마를 드랍이나 컨텐츠 완료보상으로주는게낫다고봄 그리고 조슈아 란지에 문제있는거알면서 티치 벤야가 문제가없는것같다면서 있다는건뭐.. 동일하게 벨런스맞춰준다는건가.. 아이러니하네요 내용이이상함 하위캐리과 상위캐릭간 벨런스비교는뭔지 일하는모습은 아름답네 적자막을려고
그리고장판류 마방합에 따라서 차등하게하는건 좋은데 서버에 비호 많이 감축될듯 딜버프다가진 티치할것같네요(그만큼 투자하기엔...;;) 만렙이많다 이문제는 모든겜에서 나타나는문제인데 텔즈만큼 만렙다수있는 게임(개인이)은 없을거임 그만큼 쉽다는걸 의미 고로 만렙제한풀면 일시적으론 괜찮아져도 조금만지나면 똑같아짐
재료드랍 시스템을 줄이고 다른 시스템을 추가하는 것이 어떨까요 매크로가 할수 없는것으로 .. 걍 개인적인 생각 끄적여 봅니다ㅋ
신미버그는 고치고 신미효과를 약화시켜서 밸런스 간격은 좁히는 걸로 가면 안되나?
밸런스 깨지니까 버그를 냅둔다니..ㅋㅋㅋㅋ 일은 하고있지만 정신은 그대로 계승하는구나
징징
파이팅
우리 괴 단위좀 늘려달라곤 안할테니 바꼇으면 좋겠습니다.. 4400 너무 애매합니다 5000단위로좀...
디아3처럼 정복자 레벨추가되면 어떻게 될려나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