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유통ㆍ서비스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한국시장에 속속 진출하고 있다.
지금까지 외식 분야 프랜차이즈들이 많이 들어왔다면 이제는 유통ㆍ서비스 분 야 세계적인 업체들이 국내에 들어오고 있다.
세계적인 건물관리 청소용역 브랜드 '커버올(Coverall)'이 지난 17일 국내 청 소용역업체 웰비스(대표 장창기)와 독점 사업권 계약을 맺었다.
커버올은 북미지역을 중심으로 호주와 아시아지역에 7000여 개 가맹사업자와 3 만5000명의 고객을 지닌 세계 최대 클리닝서비스 브랜드다.
호주ㆍ아시아ㆍ캐나다ㆍ미국 등 전세계 90개 이상의 지역 지원센터를 소유하고 있다.
미국 어린이 창의력개발전문학원인 '패스트랙키즈(FasTracKids)'도 한국시장 진출을 위해 한국 파트너를 찾고 있다.
최근 코엑스에서 개최된 서울 국제프랜차이즈 창업전에서도 부스를 설치하고 상담하는 등 매우 적극적으로 국내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3~6세 대상으로 2년 동안 각종 창의력 교육을 담당하는 이 학원은 98년부터 30 개국에 160개 프랜차이즈점을 두고 있다.
또 최근 미국 건강식품 전문회사인 GNC는 동원F&B와 국내 독점 판매계약을 맺 었다.
미국에서 13년째 건강기능식품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GNC는 37개국 에서 5500여 개 프랜차이즈 전문점을 운영하는 세계적인 건강식품 기업이다.
이를 위해 동원F&B는 21일 삼성플라자 분당점에 첫 매장을 연 데 이어 22일은 할인점 홈플러스 금천점, 25일은 홈플러스 영등포점, 27일에는 갤러리아백화점 압구정점 등 이달 안에 4개의 건강식품 전문매장을 열 계획이다.
20~30평 규모의 이들 점포는 모두 회사가 직접 운영하며 향후 가맹점 사업을 위한 안테나숍 구실을 하게 된다.
동원F&B는 매장에서 우선 GNC의 멀티 비타민 및 미네랄, 허브류, 스포츠 영양 제 등을 선보일 예정이며 자체 연구소에서 '헬스플러스' 브랜드로 개발한 DHA 와 칼슘 등을 점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미국 헬스케어 서비스 전문회사인 '헬스앤드뉴트리션(Health & Nutritionㆍ HN N)'도 한국 교포 사업자와 손잡고 국내에 들어왔다.
HNN은 건강식품 분야에서 널리 알려진 미국 솔라리(Solaray), KAL 등 6가지 브 랜드와 국내에서도 가장 많이 알려진 스포츠영양제 브랜드 프롤랩(Prolab)과 넥스트프로테인스(Next proteins) 등을 한국시장에 독점공급하기로 했다.
또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와인도 함께 판매할 뿐만 아니라 무공해 유기농 식품 도 개발해 내놓기로 했다.
박원휴 체인정보 사장은 "현재 많은 외국 서비스ㆍ유통 프랜차이즈 회사들이 한국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파트너를 물색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외국계 프랜 차이즈는 외식분야가 많이 들어왔으나 이제는 서비스ㆍ유통 부문까지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매일경제TV 2003년 10월 21일 (화) 17:42
<조소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