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우린으로 고혈압을 잡는다

콜레스테롤이 높은 해산물을 마음껏 먹어도 혈압을 걱정하지 않는 이유가 바로 타우린 때문입니다. 타우린(taurine)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새우, 오징어, 문어, 조개류 등 갑각류와 연체동물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타우린의 주된 생리 작용은 담즙 생성, 콜레스테롤 농도 조절, 이온의 세포막 투과성 조절, 항산화 작용, 과도한 신경 흥분 억제 등입니다. 체액보다는 심장과 골격근, 뇌, 생식기관의 세포에 들어 있습니다.
타우린은 심장의 칼슘이온 농도가 정상보다 낮을 때 심장의 수축력을 약화시키므로 강심제로 알려져 왔습니다. 또 담즙산과 중합체를 형성하여 답즙산의 독성을 완화하고 장에서 지방 흡수를 돕습니다. 한편 카테콜아민이 지방조직을 분해하는 과정에 관여하여 지방대사를 촉진하며,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감소시켜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하므로 동맥경화, 고혈압, 뇌졸증, 심부전 등 성인병에 효과가 있습니다.
세포막에서는 과산화물과 질소 산화물, 유리기가 세포막에 손상을 주기 전에 제거함으로써 세포를 보호합니다. 타우린은 뇌에 들어 있는 아미노산 중 농도가 가장 높으며, 신경이 지속적으로 흥분될 때 과도한 신경흥분을 억제하여 신경 안정효과도 있습니다.
타우린은 체내에서 합성되지만 그 양이 매우 적으므로, 체내에 타우린이 부족할 시에는 동물성 단백질이나 어류 단백질을 섭취하도록 하는데 그 이유는 타우린은 동물성 단백질에 많고 식물성 단백질에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타우린이 적으면 고혈압을 유발한다고 하는데, 쥐에 타우린을 투여하면 혈중 콜레스테롤을 반으로 줄인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타우린은 혈압을 정상상태로 유지하는 작용도 있으며 과도한 신경전달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어서 간질병에서 진정제로써의 역할도 합니다.
방어 양식을 하면서 타우린 첨가 사료와 타우린 무첨가 사료로 실험한 결과 타우린을 첨가하지 않는 사료를 먹은 방어가 더 많이 죽었다고 합니다. 그 정도 해산물에게도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타우린 함량이 높은 해산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100g 당)
굴 70 ~ 1180mg, 소라 1500mg, 가리비 670 ~ 1000mg, 바지락 210 ~ 420mg, 오징어 700mg, 가다랭이 160 ~ 830mg, 새우 60 ~ 215mg, 조개 550mg, 대게 450mg, 쇠고기 0.14mg ~ 1.3mg, 닭고기 0.7 ~ 3.6mg 이처럼 타우린은 특히 조개, 낙지, 오징어 등 연체동물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카우린은 간에도 좋습니다. 간은 지방대사, 알코올 등의 해독, 소화 흡수를 돕는 담즙 분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타우린은 이러한 작용을 보좌하고 도울 뿐만 아니라 약해진 간세포를 재생하거나 복구하거나 하는 작용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의 양을 억제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을 낮추기도 합니다. 심근의 수축력을 높여 혈류량을 늘리거나 기도 수축을 예방하여 기관지 천식을 개선하는 등의 작용까지도 합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타우린이 알츠하이머를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발표했는데 하루 타우린 1,000mg를 장기간 섭취하면 치매에 예방효과가 있는데 연체동물 외에도 광동타우린이나 박카스D에 타우린이 다량 들어 있다고 합니다.
그밖에도 타우린은 피부 건강 개선, 세포 내 미네랄(칼슘과 같은) 조절, 면역력 증진, 항산화 기능 조절, 구강 건강 개선, 독소 제거, 지방간 줄여줌, 운동 기능 향상, 지방 연소(체중 감소), 안구 건강 개선, 청력 상실 예방, 전반적인 중추 신경계 기능에 필요, 황반의 건강 지원, 피로회복, 뇌질환 등에 도움이 되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우린은 수용성이므로 물에 녹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삶아내지 말고 삶은 물까지 섭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열에 약하고 굽거나 삶거나 하면 30-50% 줄어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설사나 위궤양을 포함한 독성을 보이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타우린은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이나 고 콜레스테롤 식사를 하는 사람은 하루에 3000mg 정도로 타우린을 섭취할 필요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식사만으로는 어렵다고 느끼는 사람은 보충제를 이용해서라도 타우린을 섭취해야 합니다. 타우린을 섭취하고 혈압이 정상이 된 사례가 많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첫댓글 할렐루야!아멘!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