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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UAE 스킨케어제품 시장 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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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13 | 국가 | 아랍에미리트 | 작성자 | 박미진(두바이무역관) | |||||||||||||||||||||||||||||||||||||||||||||||||||||||||||||||||||||||||||||||||||||||||||||||||||||||||||||||||||||||||||||||||||||||||||||||||||||||||||||||||||||||||||||||||||||||||||||||||||||||||||||||||||||||||||||||||||||||||||||||||||||||||||||||||||||||||||||||||||||||||||
품목 | 기타 | |||||||||||||||||||||||||||||||||||||||||||||||||||||||||||||||||||||||||||||||||||||||||||||||||||||||||||||||||||||||||||||||||||||||||||||||||||||||||||||||||||||||||||||||||||||||||||||||||||||||||||||||||||||||||||||||||||||||||||||||||||||||||||||||||||||||||||||||||||||||||||||||
품목코드 | 33043090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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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색조 및 스킨케어, 향수, 샤워제품을 포함하는 UAE 뷰티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7.2% 성장하며, 48억디르함(2013년 판매액 기준, 약 13억680만달러)으로 집계됨. - UAE 거주민의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은 편으로 뷰티를 위한 소비는 필수적인 것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관심을 반영하듯 대부분의 글로벌 브랜드들이 UAE에 진출, MENA 지역에서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최근 3년간 UAE 뷰티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디르함, %)
주: 어린이용, 남성용, 목욕용, 데오도런트, 향수, 헤어, 오랄, 선케어, 색조 및 스킨케어 포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 시장전망
○ 전체 뷰티시장의 11%를 차지하는 스킨케어제품 시장규모는 2013년 5억 3,000만디르함(1억4,400만 달러)으로 전년대비 7.2%의 성장률을 나타내었음. 이러한 성장세는 2018년 까지 이어져 약 7억 500만디르함(1억 9,000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서유럽의 불경기로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지의 유럽 인구가 UAE로 이주, 아울러 인근 이집트, 시리아, 레바논 등의 아랍인구 또한 정치적 경제적 불안정성을 이유로 UAE로 유입되고 있음. 이들의 경제활동은 UAE 경기 활성화에 한 몫하며 더 높은 가처분 소득으로 연결되고 있음. - 경제적 여유로 인한 거주민의 소비증가뿐 아니라 쇼핑의 메카로 떠오르고 있는 UAE의 명성에 힘입어 더 많은 관광객들의 입국과 소비가 기대됨. - 셀룰로이드관리용, 립케어제품을 중심으로 빠른 수요 증가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문화적으로 흰 피부를 선호하는 아랍, 동남아시아계 거주자로 인해 화이트닝 기능이 있는 스킨케어제품 수요가 특히 기대됨.
UAE 스킨케어제품 시장규모 및 성장 예상 (단위: 백만디르함, %)
자료원: 유로모니터
○ 두바이 무역관에서 진행한 바이어 인터뷰에 따르면, 뷰티 시장규모가 성숙단계에 접어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산 제품의 경쟁력은 높지 않은 편이라고 함. - 고소득 계층인 자국민과 외국인 이민자들의 경우 프리미엄 브랜드에 대한 선호가 높을 뿐 아니라, 저소득층의 경우 물류비용 등의 부담으로 저가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한국제품을 이용할 경제적 여유가 없는 편이기 때문임. - 수요증가와 시장 확대가 기대됨에 따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방법고안이 필요한 시점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연령을 불문한 여성층이 주 소비자 계층이나, 최근 외모에 관심을 가지는 남성을 대상으로 그 범위가 넓어지고 있음.
○ UAE 스킨케어제품 시장은 크게 프리미엄 브랜드, 슈퍼마켓 브랜드, 비 브랜드로 나눌 수 있으며 브랜드의 특성에 따라 주요 소비자와 구매 패턴에 차이가 있음. - 세계 굴지의 프리미엄 브랜드는 높은 가격대를 형성, 현지 대형 쇼핑몰이나 백화점을 통해 유통되고 있으며, 전체 스킨케어제품 판매액의 20%정도가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발생 - 또한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현지 슈퍼마켓 등지에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되는 슈퍼마켓 브랜드인 Olay, Nivea, Vaseline, Dove, Avon 등이 있음. - 아울러 인도, 중국, 대만 등지에서 특별한 브랜드 네임 없이 매우 저렴한 값으로 시장에 진출 해 있는 제품도 있음.
○ 소비자 구매 동기 - 피부보습 - 주름관리, 미백효과 등의 부가적인 목적을 위한 구매
□ 수입동향
○ UAE 정부의 수출입통계 발행 중단으로 인해, 입수 가능한 최신통계는 HS코드 4단위 기준2011년 수치임. - 하기의 수입 통계 또한 HS코드 4단위 기준으로 의약품을 제외한 메이크업제품과 네일제품 등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HS코드 8단위의 단순 스킨케어제품 수치와는 차이를 보임.
○ 통계에 따르면, 2009년에서 2011년 까지 화장품 류의 수입은 5천억 달러 이상을 유지하고 있으며, UAE 경기가 회복되는 시점인 2011년에는 전년대비 33%증가하며 6천7백억 달러를 상회함. - 한국의 대 UAE 수출은 2011년 3백 35만달러에서 2013년 5백87만달러로 소폭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음.(KITA)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UAE/화장품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3304 기준)
(단위: US천$, %)
주: HS코드 4단위 3304 기준(미용 또는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의약품을 제외하며, 썬스크린과 썬텐 제품류를 포함, 및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용 제품류)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UAE는 국제교역 장려 정책을 펼치는 국가로 수입규제, 원산지규정과 같은 비관세장벽에 대한 제제가 미미한 편임. - 통관절차는 비교적 간단한 편으로 송장, 원산지 증명서 및 필수인증이 갖추어져 있다면 특별한 애로사항은 없음.
○ UAE 표준측량청인 ESMA는 2014년 11월 화장품과 퍼스널케어제품에 대한 신규 규제(Scheme for Cosmetics and Personal Care)을 시행함. - UAE 내에 스킨케어 제품의 유통을 희망하는 경우 ESMA가 규정하는 안전과 품질, 제조과정, 도량형, 포장, 라벨링 요건을 따르고 ECAS인증 획득을 통해 준수여부를 증명해야 함. - ESMA의 규정을 따르지 않은 제품 적발 시 금고형, 벌금형, 사업자등록 취소 등의 엄벌을 받게 됨으로 성공적인 현지진출을 위해서 해당 인증 획득은 필수임.
□ 관세율
○ HS 코드 3304 및 하위 단위 기준 5%
○ 통관 시 유의사항 - 특이사항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현지 에이전트나 디스트리뷰터 선임을 통해 수입, 주요 쇼핑몰, 하이퍼마켓, 온라인 샵을 통해 최종소비자가 구매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세계 최대의 뷰티그룹인 에스티로더, 로레알을 비롯해 La Mer, La Prairie, Kiehl’s과 같은 대부분의 유명 글로벌 브랜드들이 두바이를 중심으로 진출 해 있음.
주요 경쟁제품 현황 (단위: %)
주: 2013년 기준 프리미엄 스킨케어 브랜드 경쟁동향 분석 자료원: 유로모니터
주요 제품 가격 안내 (단위: AED)
주: USD1=AED3.67 자료원: 무역관 자체조사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산 제품의 대한 인지도는 미미하며, 현지에 진출 해 있는 The Faceshop을 제외하고 알려진 브랜드는 거의 없음.
○ 선호 브랜드 - 없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중동 미용박람회 개최 현장 자료원: Beautyworld Middle East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및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유명 화장품 브랜드의 경우, 인지도를 바탕으로 대형 쇼핑몰에 입점, 판매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브랜드 로열티 혹은 습관성 구매에 따른 소비가 이루어 지고 있음. - 여타 제품의 경우 브랜드 보다는 가격이나 품질 수준이 바이어의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편이기 때문에 경쟁사를 고려한 가격책정이 중요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고객층
○ 아름다움을 원하는 성별, 나이 층은 점차 다양해 지면서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전망되나, 아직까지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미약한 편이기 때문에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한 인지도 상승이 가장 시급 한 것으로 보임. - 이미 상용화 된 제품 수출을 기획하기 보다는, 미약한 브랜드 이미지와 애매한 가격을 커버할 수 있는 니치 마켓을 노려야 한다는 것 또한 바이어의 공통된 의견임.
○ 유행에 민감한 시장이라는 UAE의 특성 상, 새로운 유행에 대한 수용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다양한 인종과 문화권의 사람들의 특성이나 니즈를 반영한 제품 개발이 절실함. - 2012년 최고급 스파에서 1회 시술에 약 2천디르함에 이르는 24K 금을 이용한 피부미용이 인기를 끌면서 Unilever사에서는 많은 여성들이 좀 더 저렴하고 편리하게 피부관리를 할 수 있도록 60디르함 내외의 Gold Radiance라인의 크림 등을 출시, 선풍적 인기를 끈 선례가 있음. - 최근 들어 한국에서 유행하는 페이셜 마스크팩, 달팽이크림 등을 중심으로 하는 제품에 대한 바이어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바, 이를 중심으로 한 UAE 진출을 노려볼 만 함.
○ 아울러 피부 마사지나 스파에서의 피부관리는 UAE 지역의 여성들에게 보편화 되어있는 여가생활이기 때문에 이를 통한 제품유통을 시도해 볼 수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