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구(俱)자는 사람 인(人,亻)변에 갖출 구(具)자를 했습니다.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사람이 갖추어야 할 것은 바로 함께 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사회적 조건이 갖추어져야 하는 근본을 말했습니다. 갖출 구(具)자는 조개 패(貝)자 아래에 손 수(手)자를 해서 돈을 받들고 있는 표시를 했습니다. 돈으로 모든 걸 갖추어 살게 된다는 뜻이겠지요. 구락부(俱樂部) 구존(俱存) 불구대천(不俱戴天) 구비(俱備) 구상(俱傷) 구분(俱焚)
두려워할 구(懼)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볼 구(瞿)자를 했습니다. 볼 구(瞿)자는 눈 목(目)자 두 개 아래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가 놀라서 눈을 둥그렇게 뜨고 있는 형상입니다. 외구(畏懼) 구우(懼憂) 삼구(三懼) 경구(驚懼) 희구(喜懼) 위구(危懼) 의구(疑懼) 공구(恐懼)
개 구(狗)자는 의부(義符)로 개 견(犬,犭)자에 성부(聲符)로 글귀 구(句)자를 했습니다. 글귀 구(句)자는 글이 말의 단점을 보완한다는 점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입 구(口)자에 살 포(勹)자를 해서 말을 보완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구육(狗肉) 양구(良狗) 주구(走狗) 구도(狗盜) 구마(狗馬) 이전투구(泥田鬪狗) 황구(黃狗)
진실로 구(苟)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글귀 구(句)자를 했습니다. 글귀 구(句)자는 말을 표시하는 입 구(口)자를 싸안는 쌀 포(勹)자를 해서 말을 보충하는 것이 글이라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공간적 시간적 제약을 받는 말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글입니다. 구차(苟且) 구전(苟全) 구면(苟免) 구안(苟安) 구명도생(苟命徒生) 구충기수(苟充其數)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