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10. 23. 오늘의 양식 : 시온 산의 십사만 사천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185 이 기쁜 소식을
350 우리들이 싸울 것은
177 오랫동안 고대하던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337 내 모든 시험 무거운 짐을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14:1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들의 이마에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더라. 2 내가 하늘에서 나는 소리를 들으니, 많은 물 소리와도 같고. 큰 우렛소리와도 같은데, 내가 들은 소리는, 거문고 타는 자들이 그 거문고를 타는 것 같더라. 3 그들이 보좌 앞과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속량함을 받은 십사만 사천 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 4 이 사람들은 여자와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순결한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에서 속량함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5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
7. 설 교---------- 시온 산의 십사만 사천. [14: 1-5 정리]
(1) 여러 견해.
① 인 맞은 자들로 유대인이다.
럭크만[P. S. Ruckman] : 7장 4절에서는 환난을 통과하기 위해 봉인되어 땅에 있다. 여기서는 휴거 되어 하늘에 있다.[럭크만, 요한계시록, p.319]
반 린[August Van Ryn] : 대환난 동안 구속받은 이스라엘의 십사만 사천이 육체적인 죽음을 면하고, 그들의 구원주인 그리스도의 지상 통치에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성도들은 7장에서 본 그 성도들이다. [반 린, 요한계시록 강해, p.185]
② 인 맞은 자로 구원 받은 성도의 총칭이다.
핸드릭슨[W. Hendriksen] : 7장 1-8절은 이 땅 위에서 싸우는 교회의 모습이다. 7장 9-17절은 하늘의 승리한 교회의 모습이다. 14장은 승리한 교회가 축복받은 거룩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핸드릭슨, 요한계시록, p.187]
모리스[C. L. Morris] : 이 완전수의 무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 전체를 의미한다. 우리는 모든 성도가 구원받는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모리스, 요한계시록, p.212]
왈부르드[J. F. Walvoord] : 7장의 십사만 사천과 같다. 처음 언급되는 때는 대 환난이 시작되는 때이다. 14장에서 두 번째 언급하고 있다. 그들은 박해의 공포의 날에 하나님의 보호로 천년왕국이 시작되는 때에 시온산에서 어린 양과 함께 서 있다. [왈부르드, 요한계시록 해석, p.318]
③ 인 맞은 자와 구별된 흰 옷 입은 무리이다.
마운스[R. H. Mounce] : 7장에서 십사만 사천은 앞으로 있을 환난을 대비하여 인침을 받았다. 같은 수인 십사만 사천이 마지막 시련을 넘어서 안전하게 서 있다. 같은 수의 사용은 한 사람도 잃어버린 바 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함이다. 두 집단을 같은 무리로 생각할 필요가 없다. 둘 다 전 역사를 통하여 구속받은 자의 완전한 전체를 상징한다. [마운스, 요한계시록, p.316]
(2) 저자의 견해.
7장과 14장의 십사만 사천은 동일한 무리이다.
① 사건의 내용으로 입증된다.
ⓐ 이마에 있는 이름으로 입증된다.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을 친 사건[7: 3-4]의 성취를 보여주므로 두 무리는 같은 무리다.
ⓑ 그들의 정절로 입증된다.
야고보는세상과 벗 된 것이 하나님과 원수라고 하였다. [약 4: 4] 본문은 육신의 정절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신앙의 정절을 상징한 것이다.
② 시기적으로 입증된다.
ⓐ 본문은 시기적으로 대환난 후에 일어날 천년왕국의 상황이다.
ⓑ 7장에서 굵은 베옷을 입고 일천이백육십 일의 예언을 한다.
ⓒ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온 짐승에게순교를 당한다.
ⓓ 삼일 반후에 부활,승천했다.
ⓔ 대 환난 후에 천년왕국이 시작되는 시온산에 서 있다.
복음 전파를 위하여 환난과 핍박을 받게 된다.
결과는 승리한 모습을 통하여 모든 교회와 성도들에게 위로를 주기 위함이다.
③ 성경 기록의 목적으로 입증된다.
ⓐ 첫 사람 아담은 범죄로 에덴의 축복을 상실해 버렸다.
ⓑ 마지막 아담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회복시켜 주셨다.
ⓒ 성도들을 흠 없고 티 없는 신부로 회복시키시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본문의 교훈을 정리해보자.
첫째, 우리는 땅에서 구속(救贖)함을 얻은 자이다.
땅에서 구속(救贖)함을 얻은 14만4천 명의 성도들은 어린 양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자들이다.
구주 예수님을 믿는 것은 그의 십자가 속죄 사역을 믿는 것이다. 속죄신앙이 구원 신앙이다.
여러분에게는 이 속죄신앙이 있는가?
둘째, 우리는 죄를 멀리하고 흠이 없는 거룩한 삶을 살자.
땅에서 구속함을 얻은 14만4천 명은 여자로 더불어 자신을 더럽히지 않은 자들 곧 세상의 죄와 쾌락에 빠지지 않은 자들이며 흠이 없는 자들이다.
하나님의 뜻은 우리의 거룩함이다. 우리는 죄를 멀리해야 한다.
셋째,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만 따라가자.
땅에서 구속함을 얻은 자들은 어린양이 어디로 가시든지 따라가는 자들이다.
우리는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주를 따라야 한다.
* 눅 9: 23 - 또 무리에게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넷째, 우리는 거짓말을 하지 말자.
거짓은 마귀의 속성이며 지옥 갈 죄악이다.
우리는 항상 서로에게 진실을 말해야 한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242 황무지가 장미꽃같이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