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4O
Online for Offline 의 약어로 오프라인을 위한 온라인이라는 뜻이다. 온라인 기업이 가지고 있는 고객 정보와 자산을 기반으로 오프라인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새로운 매출을 만들어내는 플랫폼을 가리켜 O4O(Online for Offline)라고 한다. 기업의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를 오프라인 활동에 결합하는 신개념 비즈니스 플랫폼이다.
O2O(Online to Offline)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매개체로서의 플랫폼이었다면, O4O(Online for Offline)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오프라인을 직접 운영하며 시장 혁신을 주도하는 플랫폼이다. 지금까지 온라인 기업들이 오프라인 매장을 만들어왔지민 단순히 온라인 매출을 올리기 위한 도구와 마케팅에 불과했다면 O4O(Online for Offline)는 독립적으로 새로운 시장에서의 매출을 만들어낸다.
O2O(Online to Offline)서비스를 통해 오프라인에서 구입 가능했던 상품이나 서비스를 인터넷, 모바일 앱 등 온라인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면, O4O(Online for Offline)는 이와는 반대로 기존에 있던 온라인 서비스가 현실 세계의 사업 모델에 영향을 준다는 의미가 강하다. 제4차 산업혁명으로 지칭되는 다양한 정보통신기술(ICT)을 곳곳에 적용하며 쇼핑의 편리성을 제공하고 고객과 매장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