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五行 區分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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火(夏)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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水(冬) | |||||
陽 |
陰 |
陽 |
陰 |
陽 |
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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陰 |
陽 |
陰 | |
天 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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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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辛 |
壬 |
癸 |
節 氣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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驚蟄 春分 |
淸明 穀雨 立夏 |
小滿 芒種 |
夏至 小暑 |
大暑 立秋 |
處暑 白露 秋分 |
寒露 霜降 |
立冬 小雪 大雪 |
冬至 小寒 |
(3) 丙은 지상에 돋아난 떡잎(새싹)
이번에는 먼저 옥편을 들고 한일(一)에서 4획의 병(丙)자를 찾아보기 바랍니다.
자! 뭐라고 써 있습니까? 병자의 뜻을 읽어본 후 아래 내용을 읽어 본다면 느낌이 사뭇 다를 것입니다.
丙을 옥편에서 찾아보면 간명유조(幹名柔兆) 천간 병, 남녘 병, 밝을 병이라고 되어 있을 것입니다. 천간의 이름이 유조라고 했는데 이는 부드러운 징조라는 뜻으로 따듯한 봄철에 어린 새싹이 어둠 속에서 씨앗의 껍질을 깨고 뿌리를 내린 후 땅위로 돋아나 저마다의 자태를 뽐내고 있는 봄철의 기운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병(丙)자는 하늘을 의미하는 일(一)자 아래에 땅속이라는 내(內)자를 합성한 문자로서 춥고 어두운 겨울을 씨앗의 껍질 속에서 움츠리고 있다가 초봄 껍질을 깨고 뿌리를 뻗으며 봄이 되어 땅위의 하늘을 향해 떡잎과 새싹이 돋아나는 과정을 형상화한 문자인 것입니다.
또한 丙은 따듯한 氣를 의미하는 뜻으로 남녘 병, 밝을 병이라고도 합니다. 남쪽의 기운, 역시 따듯함을 뜻하는 것이며 밝을 병이 나타내는 의미 또한 춥고 어둠 속에 묻혀 있던 씨앗이 따듯한 봄을 맞아 여리고 부드러운 떡잎과 새싹이 되어 세상에 자태를 드러내는 현상으로 이는 상대세계인 현실로 모습을 나타내는 단계인 것입니다.
丙은 병왈, 유조언양도저명(丙曰, 柔兆言陽道著名)이라고 했는데 이 뜻은 천간 이름이 유조인 丙은 양의 세계인 현실세계로 떡잎과 새싹이 돋아나 저마다의 이름을 나타낸 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태양과 지구의 공전 관계를 살펴본 다면 이는 새싹이 자라나는 봄철의 계절로 청명, 곡우, 입하 등의 절기가 여기에 속한다고 할 것입니다. 이렇듯 천간 갑(甲), 을(乙), 병(丙)의 별칭이 알봉(閼逢), 전몽(旃蒙), 유조(柔兆)라고 옥편에 나와 있는 것을 분석해보면 바로 지구가 태양의 주위를 한바퀴 공전하는 과정을 10등분하여 어느 시기를 대표하는 문자 즉, 천간(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자 로 나타낸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아무튼 丙火는 태양, 용광로의 불, 여름철의 뜨거운 기운이 아니며 부드럽고 따듯한 봄철의 기운인 것입니다. 따라서 丙火는 인자한 어머니 품과 같아서 어린 만물이 성장할 수 있도록 용기와 희망을 주는 부드럽고 따듯한 기운 속에서 땅속을 뚫고 나오는 강인한 힘의 원동력이 된다고 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丙火의 천간명이 柔兆인 것입니다.
(4) 천간 정(丁 : 幹名疆圉)은 무성하게 성장하는 사춘기
丁을 옥편에서 찾아보면 간명강어(幹名疆圉), 고무래 정, 장정 정, 성할 정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천간의 이름이 강어라고 했는데 이는 굳센 마부라는 뜻으로 아주 억세고 힘이 센 장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늦은 봄을 나타내는 丁火는 이른 봄의 丙火에서 돋아난 어린 새싹이 늦은 봄 점점 더 따듯해 지는 기후 속에서 무성하게 무럭무럭 자라는 현상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것은 자라는 모습이 왕성하여 그 힘이 혈기 왕성한 남자와도 같기 때문에 장정정이라고도 한 것입니다. 따라서 만물이 혈기 왕성하게 한창 성하여지는 시기이므로 성할 정이라는 의미도 있는 것입니다.
정(丁)자는 일(一)자가 의미하는 하늘을 향해서 땅에 뿌리를 내리고 힘차게 성장하는 갈고리 궐(亅)자를 합성한 문자입니다. 그 의미는 장정과 같이 억세고 힘찬 기운으로 무럭무럭 자라는 어린아이와 같이 하늘을 향해 무럭무럭 성장하는 모양의 상형문자인 것입니다.
丁은 정왈, 강어언만물정장(丁曰, 疆圉言萬物丁壯)이라고 했는데 이는 萬物이 씩씩하고 굳세게 자란다는 뜻으로 丙火에서 돋은 부드러운 새싹이 굳건한 마부와 같이 힘차게 성장하는 과정을 나타낸 것입니다. 마치 건장하고 굳센 마부가 마차를 끌고 가듯 만물이 힘차고 강하게 성장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태양과 지구의 공전 관계를 본다면 대략 망종과 하지의 절기로써 모내기를 완전히 끝내고 관리하는 때입니다. 이 때의 만물은 서로 다투어 성장 하고자하는 경쟁의 단계이기 때문에 丁火의 성정은 각자가 굳세게 자라나려는 成長慾求가 강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입니다. 마치 자라는 가지가 꺾이면 옆에서 가지가 돋듯이 주위의 환경에 잘 융화하며 지칠 줄 모르는 오뚜기 같은 성정으로 주위에 적응하게 되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여기에서 지금까지 내려오는 丙火와의 관계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명리학 서적들은 丙火는 태양불, 용광로의 불 등 맹렬한 火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丁火는 부드러운 불, 등잔불, 밤하늘의 별빛 등 약한 불의 의미로 비유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丙火보다 훨씬 더 뜨거운 火가 丁火인 것입니다. 丙火는 부드러운 어린 싹이 자라는 따듯한 계절이며 새로 태어난 아이의 계절이지만 丁火는 丙火의 계절에 새싹이었던 만물이 무성하게 성장하는 사춘기의 계절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정화의 계절이 병화의 계절보다 훨씬 기온이 높은 기후가 되는 것입니다. 陽火라고 해서 병화를 태양불이라는 이론은 간지의 발생과정을 이해하지 못한 잘못된 설명인 것입니다. 단 땅을 뚫고 땅위로 올라오는 강인한 힘이 양화인 병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고 정화는 이미 땅을 뚫고 나온 싹이 성장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조금은 부드러울 수 있을 것입니다.
첫댓글 그러므로 정화의 계절이 병화의 계절보다 훨씬 기온이 높은 기후가 되는 것입니다.
위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확실하게알았읍니다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자료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