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전기 아이의 스마트폰 과잉 사용
Q: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아이가 스마트폰을 너무 많이 사용합니다.
집에 오면 스마트폰만 찾는 아이입니다. 스마트폰을 주지 않으면 울고불고 난리가 납니다. 집 밖에서는 창피해서 주고 있지만 집안에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입니다. 스마트폰 때문에 아이랑 가장 싸움이 돼서 고민입니다.
A: 안녕하세요. 글을 읽어보니 그동안 아이를 위해서 많은 부분 신경써주시고 걱정하신 부분이 느껴져서 지금 아이의 행동에 누구보다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적어주신 부분으로는 근본적으로 아이가 어떤 이유로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힘든 부분이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이의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걱정하여 처음부터 무조건 스마트폰을 보지 못하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우선 컴퓨터나 핸드폰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아이와 함께 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가 언제/어느 상황에서 스마트폰을 가장 많이 요구하는지 등 아이의 행동에 대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욕구나 생각 등을 표현하기 어려워서 어떤 부분의 부족함을 채우기 위하여 다른 부분으로 그것을 채우기 위한 목적으로 지나친 사용을 보일 수 있습니다. 아동의 만약 심리적인 문제로 인한 것이라면 아이의 발달사, 성장사 및 부모 양육 태도, 기질 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을 때 보다 효율적인 이해와 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관에 방문하시어 상담을 받아보심을 권유 해드립니다.
자녀의 스마트폰 중독 문제,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1. 무조건적인 스마트폰 사용 시간 제지하지 않기
청소년의 사회성 증진을 위해서 무조건적인 스마트폰 사용의 양적 제지 보다는 중독적인 사용을 하지 않고 건전한 사용을 유도하는 질적 차원의 교육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여기서 중독적인 사용이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을 때나 아닐 때나 스마트폰에 대한 집착으로 인해 사회적, 학업직, 또는 직업적 영역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것을 뜻합니다. 강제적으로 중단시키기보다 다른 활동에 재미를 붙여 점진적으로 스마트폰 사용을 줄일 수 있게 돕는 것이 좋습니다.
2. 과보호적 양육태도와 일방적 통제 지양하기
과보호적 양육태도와 일방적 통제는 오히려 스마트폰의 중독을 높이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부모의 양육태도가 좋으면 스마트폰 중독이 낮아질 것이라는 기대를 하지만, 자녀에 대한 부모의 과보호적인 양육태도는 오히려 자녀들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스마트폰 중독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3. 부모와 아이가 함께 활동 시간표를 작성하여 지키도록 노력하기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보상으로 부여하는 것은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았을 때 아이의 조절 능력을 키우는 데 덜 효과적입니다. 활동 시간표를 부모와 아이가 함께 논의하여 작성해 보고 그 계획된 시간 안에서 아이가 자유롭게 스마트폰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지지체계 형성하기
스마트폰에 중독된 아이는 충동성 수준이 높을 수 있고,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스트레스를 분출할 곳으로 스마트폰의 가상세계를 선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간 스마트폰에 중독이 되면 전전두엽의 기능이 저하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아이 혼자서 행동을 조절하고 스마트폰 사용 대신 사람과 관계하는 것은 매우 힘듭니다. 때문에, 가장 가까운 가족 구성원이 아이의 노력을 지지하고, 함께 할 수 있는 대체활동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전문가의 도움 받기
스마트폰 이용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매우 힘들어 일상생활에 고통을 일으키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스마트폰 중독 개입에 대한 메타 분석 연구에 따르면 인지행동치료가 효과적이며, 더 구체적으로는 이야기 집단 상담 프로그램, 개념화 중재 프로그램, 중독 문제에 대한 단기개입 교육 프로그램 등이 보고됐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중독은 사회성 발달과도 밀접한 연관이 시사되므로, 집단 또는 개인 사회성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향후 개인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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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병년, 최홍일. (2013). 과보호적 부모야육태도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 - 대학생을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 29(1),
pp.1-25.
안세라. (2003).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심리적 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장혜진, 채규만. (2006). 기술중독에 빠진 청소년들의 심리적 특성에 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1(4), pp.839-85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