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위원장 호소문*
오늘은 웃을 일이 있으셨는지요. ‘공정보도위의 제안’을 쓰려다 이렇게 우울한 호소문을 띄웁니다.
최근 신문 제작에 난감한 일들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그간 신문의 논조를 두고 오른쪽으로 가자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어느 한 쪽으로 가자는 데 동의할 수 없었습니다. 하여, 시간을 두고 진득하게 얘기해보자고 양쪽을 얼렀습니다. 그게 헛일이었나 봅니다.
이런 단어들을 기억하십니까? 언론의 공적 기능, 편집권, 신문윤리강령, 언론 통제, 내부 검열…. 작금의 사정은 그렇게 뽀얀 먼지가 앉은 낱말들을 떠올리게 합니다. 신문의 이상을 재론할 생각은 없습니다. 다만 이렇게 된 마당에 솔직해집시다. 이 땅의 모든 신문들은 정치권력, 경제권력과 긴장 견제 대립관계 속에서 성장했습니다. 우리 신문도 그렇습니다. 그 중에 경제권력과는 한번도 실질적으로 충돌한 적이 없습니다. ‘친(親)기업’, 혹은 ‘경제 우선’의 논조는 애시당초 새로운 의제가 아님을 고백해야 합니다. 또한 신문 자체의 생존적 필요에 따라 정치권력을 활용해왔음도 인정해야 합니다.
이제 우리를 더욱 힘들게 하는 것은 ‘좌냐 우냐’라는 선택을, 그것도 외부 뿐만 아니라 내부에서도 ‘강요’당한다는 것입니다. 뉴스의 1차 생산자로서 신문이 지녀왔던 특권은 이미 뉴미디어 시대에 접어든 현실에선 유지하기 힘들어졌습니다. 신문이 제값을 받아내기 어렵습니다. 이를 타개하는 노력에 온통 매달려도 모자랄 판인데, 우리 신문은 주력하는 힘의 균형을 잃어버렸습니다. 그런 현상이 좌이건 우이건 신문의 신뢰도를 떨어뜨리고, 구독자 감소에 한 몫 하고 있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을 겸허하게 숙고해봐야 합니다. 과연 무엇이 언론의 정도(正道)입니까. 누구를 위한 정도입니까.
지금 언론계는 물론 온 사회가 이분법에 포획돼 있습니다. 우리 신문의 내부도 예외가 아닙니다. 이분법이 몰고온 공포가 여실합니다. 무시로 편집방침이 내려오고, 순식간에 신문의 모양새가 바뀝니다. 기자들과 데스크들이 알아서 자기검열을 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중층, 중도, 중간, 조정, 타협…. 이런 류의 단어들은 무력하기만 합니다. 기자로서의 직업적인 자긍심이 위협당하고 있습니다. 제가 오른쪽과 왼쪽 모두를 거부한 것은 우리 신문은 그 극단의 독재, 실제 자유주의 민주주의와는 전혀 무관한 논법에서 빠져나와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실리적으로 판단해도, 그 어느 쪽을 선택한들 이미 선점한 매체들 틈에서 우리가 제 값을 받을 리는 만무합니다.
우리가 독자적인 지형과 목소리와 독자를 얻어내는 길은 생산적인 의제 조율과 타협의 언로(言路)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것이 현재 한국 사회에 필요한, 언론이 마땅히 해야하는, 그렇지만 모두가 저 목소리만 키울뿐 방기하고 있는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에서 만큼은 우리 신문이 작지만, 단단한 응원군을 만들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사익의 논리로 전체의 명예와 이해에 영향을 끼쳐서도, 그렇다고 전체가 개인의 사유를 강제해서도 안된다.” 미국 자유주의의 시조로 추앙받는 토마스 지퍼슨의 말입니다. 우리는 그럴 수 있는 지혜를 모아야 합니다.
제발 ‘막다른 선택’에 이르지 않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이 호소문이 서로의 의지를 탈각시키지 않으면서 공생의 길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당신만의 신문도 나만의 신문도 아닌, 우리의 신문이지 않습니까.
다음에는 사설과 기사의 논조 일치 문제에 대해 졸견을 말씀드리지요.
문화일보 공정보도위원회가 만평 누락, 지면의 논조불일치, 사실관계 불일치 등 편집방향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강하게 표출하면서 문화 사내 전반이 술렁이고 있다.
문화 공보위는 7일 발행한 ‘공정보도’에서 4면에 걸쳐 ‘편집원칙’, ‘사설과 시론 분석’, ‘논설실장 인터뷰’, ‘편집위원회 부활’ 등에 대한 구성원들간 의견 및 문제점을 지적했다.
특히 5일, 7일 ‘논조와 불일치하다’는 이유로 누락된 ‘만평’에 대해서도 담당 화백의 입장을 게재했다.
공정보도는 1면에서 “편집원칙 도대체 뭔가”라는 제목으로 “편집국의 편집기준은 무엇이고 누가 만드는 것인가. 최근 벌어진 일련의 문화일보 편집국내 기사누락과 축소편집 사태를 계기로 편집권의 주체와 행사방법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고 밝혔다. 또 “김종호 편집국장은 7일 오전 11시쯤 이재용 화백의 만평을 3.5판부터 뺄 것을 지시, 3면 하단이 긴급히 경제부 출고기사로 대체됐다”며 “김 국장은 지난 5일에도 이 화백의 만평을 빼고 am7 사진광고로 대체시켰다. 화백의 만평이 2번이나 연속 누락된 것은 문화일보 창간이래 처음 있는 일이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공정보도 1면은 ‘뉴스판단 결정 국장이 사장실 다녀와서’, ‘편집권 내논 간부들에 무엇을 기대할지’ 등의 편집국 기자들의 반응을 연차별로 소개했다. 1면 사이드박스에는 노조위원장의 호소문을 게재하고(기사하단 전문) “이분법서 벗어나자”는 내용을 담았다.
공정보도는 2면에서 8~9월 사설과 시론 내용을 분석한 결과 “사실관계 불명확-오류 많다”며 ‘전문성 실종’, ‘여과되지 않은 편향성’, ‘절제없는 감정이입’ 등 문제점이 있는 사설 및 시론을 실제 사례를 들어가며 지적했다.
공정보도 3면은 홍정기 논설실장과의 인터뷰 내용을 게재했다. 인터뷰에서 홍 실장은 ‘조중동문’이라는 신조어에 대해 “사안에 따라 같은 주장 펼때도 있다”고 답했고 국보법 폐지 반대로 비쳐지는 점에 대해 “‘개정론’이 입장”이라며 “오해 샀다면 잘못”이라고 밝혔다. 또 사설 칼럼 오류 검증장치가 없다는 것에 대해 “옴부즈만제 도입 반대할 이유 없다”고 밝혔다.
“편집위원회 부활시키자”는 내용의 4면은 노조의 ‘편집제작협의회’와 ‘편집위원회’의 부활 주장에 대해 “사측이 명확한 답변이 돌아오지 않고 있다”며 편집위 운영 타사 성공사례와 함께 실었다.
이와 관련 편집국 기자들은 공보위의 직접적인 지적들에 대해 술렁이고 있는 표정이다. 편집국 한 기자는 “만평 누락이 그동안 쌓여있던 불만들을 드러내고 있다”며 “사장이 편집권에 직접 관여하는 것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기자는 “문화일보를 일컬어 ‘독립언론’이라고 말하던 때도 있었지만 일련의 편집 논조를 보고는 의욕이 상실되고 있다”며 “이제는 ‘항복언론’이라고 말해야 할지도 모른다”고 밝혔다.
문화 오승훈 노조위원장은 “하고 싶은 말들은 이번 공정보도에서 했다”면서 “앞으로 계속해서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가면서 올바른 길을 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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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일보>에서 누락된 5일자 이재용 화백의 만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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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7일 <문화일보>에 실렸으나 3.5판부터 빠진 이재용 화백의 만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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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일보>가 보수성향의 자사 사설 논조와 다르다는 이유로 '개인칼럼' 격인 고정 만평을 두 차례나 누락시켜 특정 정치세력 봐주기가 아니냐는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이번 만평누락 사태로 인해 편집권 행사를 둘러싸고 편집국 데스크와 일선기자들 사이에 갈등이 표면화되고 있는 가운데, 노조 일각에서 '편집국장 불신임'까지 제기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전국언론노조 문화일부 지부(위원장 오승훈)는 지난 5일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 보수단체 집회만 허용하는 서울시를 풍자한 이재용 화백의 만평을 누락시킨 데 이어 어제(7일)도 한나라당의 '색깔몰이 국감'을 비판한 이 화백의 만평을 3.5판부터 뺀 데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노조공보위 "만평이 2번이나 연속 누락된 것은 창간 이래 처음"
노조 공정보도위는 8일 소식지인 <공정보도>를 통해 "김종호 편집국장이 7일 오전 11시쯤 이재용 화백의 만평을 3.5판부터 뺄 것을 지시, 3면 하단이 긴급히 경제부 출고기사로 대체됐다"며 "김 국장은 지난 5일에도 이 화백의 만평을 빼고 < am7> 사진광고로 대체시켰다"고 밝혔다.
이 화백은 5일자 만평에서 서울광장을 '우익광장'으로 표현하면서 서울시가 '서울광장 정치집회 불허' 방침을 천명했음에도 불구하고 보수단체들에게만 서울광장 집회를 허용하는 이중잣대를 꼬집었다.
문화는 5일자 3면 하단에 '오늘 문화만평은 쉽니다'라고 알리면서 만평 자리를 경제기사로 대체했다. 문화는 인터넷판에서도 5일자 만평은 뺐다.
이재용 화백은 8일 <오마이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만평이 두번이나 빠져 가슴이 아프다"고 심경을 피력하면서 '만평에서 전달하고자 했던 것은 무엇이냐'는 질문에 "작가는 그림으로 설명하는 거니까 만평 그대로만 봐달라"고 짧게 답했다.
만평 누락사태와 관련, 백무현 전 시사만화작가회의 회장(<서울신문> 화백)은 "문화가 최근 도올 김용옥의 연재 집필중단 사태를 겪고 난 이후 급격히 우경화되는 과정에서 발생한 사건"이라며 "사장이 바뀌면서 논조가 조선일보를 따라잡는 형태로 급격히 바뀌었다"고 진단했다.
백 화백은 이어 "만평은 칼럼인데 사설과 맞지 않다고 누락시킨 것은 편집권의 오만"이라며 "화백의 만평을 편집권으로 침탈해서는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소식지가 밝힌 바에 따르면, 문화는 지난 8월 19일자에서도 박상주 사회부 차장의 데스크 칼럼을 빼고 마감직전 외부칼럼으로 대체한 바 있다. '논조가 사설과 맞지 않다'는 이유에서였다.
소식지는 "화백의 만평이 2번이나 연속 누락된 것은 문화일보 창간이래 처음있는 일"이라며 "최근 벌어진 일련의 문화일보 편집국 내 기사누락과 축소편집 사태를 계기로 편집권의 주체와 행사방법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고 전했다.
소식지는 이어 "무슨 기준으로 문화일보 편집이 이뤄지는지에 대한 논의가 시급한 과제로 대두하고 있다"며 "특히 간부와 현장기자 사이의 공감대가 형성되지 못한 점이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고 밝혔다.
국장 "극단적 비아냥거림 수용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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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재용 화백의 만평을 누락시킨 지난 5일 <문화>에 실린 '국보법 폐지 반대' 사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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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 문화일보 | 한편 오승훈 노조위원장은 소식지에 실은 '호소문'을 통해 "이제 우리를 더욱 힘들게 하는 것은 '좌냐 우냐'라는 선택을 외부뿐만 아니라 내부에서도 강요당한다는 것"이라며 "지금 우리 언론계는 물론 온 사회가 이분법에 포획돼 있는데 우리 신문의 내부도 예외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최근 <문화> 편집국의 분위기를 다음과 같이 전했다.
"수시로 편집방침이 내려오고 순식간에 신문의 모양새가 바뀐다. 기자들과 데스크들이 알아서 자기검열을 하는 지경에 이르었다. 중도, 중간, 조정, 타협 이런 류의 단어들은 무력하기만 하다. 기자로서의 직업적 자긍심이 위협당하고 있다."
오 위원장은 8일 <오마이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그동안 공론의 장들이 활성화되지 못했다"며 "앞으로 신문 전체의 통일성을 갖추기 위한 내부합의 과정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김종호 편집국장은 만평 누락사태와 관련해 "이명박 서울시장이 시청앞 광장을 보수단체 집회에만 빌려줘 우익광장이 됐다고 표현해 국보법 폐지 반대집회를 극단적으로 비아냥거렸다"며 "서울시의 다른 잣대를 비판한 것이란 (이재용) 화백의 설명을 수용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고 노조 소식지는 전했다.
노조 일각, '편집국장 불신임론'까지 대두
또한 소식지는 만평누락사태 등 최근 <문화>의 논조변화와 관련 입사 5년차 기자에서부터 입사 20년차 부장의 목소리를 담아 눈길을 끌었다.
입사 20년차의 한 부장은 "편집국장이 사장실에 다녀와서 (편집)방침이 정해지는 게 지금 문화일보의 현실"이라고 지적하면서 "발행인이 신문제작에 깊숙이 간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는 이병규 사장의 취임 이후 "문화일보의 논조가 오른쪽으로 기울었다"는 외부의 지적과 일치하는 대목이다. 즉 이 사장이 최근 문화의 편집방향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는 것.
또 입사 12년차 한 차장은 "사실과 주장이 구분되지 않고 있다"고 진단한 뒤 "국보법이나 수도이전에 대해 반대한다고 하더라도 이에 찬성하는 목소리를 전달하지 않거나 축소한다면 우리 신문 스스로가 편협한 입장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신문이 입장을 가질 수는 있지만 공정한 토론의 장은 보장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입사 5년차 한 기자는 "만평 누락과 국보법 폐지 찬성 관련기사를 싣지 않겠다는 결정은 충격적"이라며 "문화일보 편집국이 겪고있는 총체적 난국을 한방에 실감하게 만든 사건이라 가뜩이나 일선에서 힘들어 하는 기자들의 사기를 한층 더 꺾어놓은 것 같다"고 토로했다.
한편 노조 일각에서는 "편집국장이 공정성을 잃을 경우 노사간에 체결된 편집권에 관한 협약에 따라 불심임을 가결할 수도 있다"는 '편집국장 불신임'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문화>는 노사간에 체결된 '편집권에 관한 협약'에 따라 편집국장이 편집·제작의 공정성을 잃을 경우 기자조합원 3분의 1의 발의와 5분의 3의 찬성으로 편집국장 불신임을 결의할 수 있다. 불신임안이 통과되면 회사는 10일 이내에 새 편집국장을 임명해야 한다.
한편 <오마이뉴스>는 이번 만평 누락사태와 관련, 김종호 편집국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수 차례 전화통화를 시도했으나 연결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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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된 누락... 창작의욕 꺾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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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공보위 소식지에 실린 이재용 화백 일문일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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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마이뉴스 남소연 | 8일 발행된 <문화> 노조 공정보도위 소식지인 <공정보도>는 만평 누락 사태와 관련 이 화백의 인터뷰를 실었다. <공정보도>는 이 인터뷰 기사에서 "이재용 화백은 연속된 만평누락으로 창작의욕이 꺾이고 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 화백은 또 "사설과 만평이 100% 일치하는건 우습다, 요즘은 지방지를 포함해 굳이 논조를 일치시키려하지 않는 신문이 많다"면서 "좋은 그림에 대해 고민하기 이전에 스스로 아이디어에 제약을 받는 것같다"고 피력했다.
이 화백의 일문일답 전문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누락경위는? "지난 5일 9시50분쯤 마감을 마치고 출력해서 4층에서 김종호 편집국장에게 보여줬더니 '이거 안된다, 오늘 신문 사설제목 보지 않았느냐, 회사방향과 일치하지 않으면 아무리 창작이라도 작가 맘대로 할 수는 없다'고 거절했다. '조중동 외에는 작가의 창작자유를 존중해주는 게 추세 아니냐'며 항의했으나 소용 없었다. 7일에는 3판에 들어갔던 만평을 처음에는 바꾸자고 했다가 결국 뺐다. 만평 우측 상단에 있던 '색깔몰이'라는 제목을 '신종 소몰이' 정도로 바꾸자고 해서 답을 안했더니 그런 것같다."
- 편집권 행사가 정당했다고 보나. "사설과 만평이 100% 일치하는건 우습다. 요즘은 지방지를 포함해 굳이 논조를 일치시키려하지 않는 신문이 많다. 의욕도 상실되고, 좋은 그림에 대해 고민하기 이전에 스스로 아이디어에 제약을 받는 것같다. 모 유력일간지로부터 스카웃 제의를 받은 적도 있지만, 문화일보의 분위기가 좋아 월급에 관계없이 즐겁게 일하고 있었는데 요즘같아선 정말 피곤하다."
- 만평에 대한 간섭은 이번이 처음인가. "요즘은 매주 한번꼴로 수정요구를 받고 실제 수정이 이뤄진다. 지난 8월 25일과 8월 27일 국보법과 관련된 2개의 만평을 그린 뒤 부쩍 간섭이 심해졌다는 느낌을 받았다. 계속 수정을 요구하고 '뺄 수도 있다'고 얘기하더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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