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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도네시아 자동차와 오토바이 시장의 성장, 인프라 구축, 활발한 농업 활동에 따른 타이어 수요 증가 -
- 수입 타이어 규제에 대한 법규가 발표됐으나 최근 3년 타이어의 수입은 증가하고 있음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인도네시아 재무부, 수입타이어에 대한 규제법령(Peraturan Menteri Perdagangan Republik Indonesia Nomor 77/M-DAG/PER/11/2016)등의 법령 기준에 따른 타이어 제품의 HS Code는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음.
인도네시아 타이어 제품 관련 HS Code
상위 HS Code | 제품 설명 | 해당 HS Code |
4011 | 고무로 만든 공기타이어(신품으로 한정한다) | 4011.10.00, 4011.20.10, 4011.20.90, 4011.30.00, 4011.40.00, 4011.50.00, 4011.70.00, 4011.80.11, 4011.80.19, 4011.80.21, 4011.80.29, 4011.90.10, 4011.90.20, 4011.90.30, 4011.90.90, |
4012 | 고무로 만든 공기타이어(재생품과 중고품으로 한정한다), 고미로 만든 솔리드(solid)나 쿠션타이어, 타이어 트레드(tread), 타이어 플랩(flap) | 4012.11.00, 4012.12.10, 4012.12.90, 4012.13.00, 4012.19.30, 4012.19.40, 4012.19.90, 4012.20.10, 4012.20.21, 4012.20.29, 4012.20.30, 4012.20.40, 4012.20.50, 4012.20.60, 4012.20.70, 4012.20.91, 4012.20.99, 4012.90.14, 4012.90.15, 4012.90.16, 4012.90.19, 4012.90.21, 4012.90.22, 4012.90.70, 4012.90.80, 4012.90.90 |
4013 | 고무로 만든 이너튜브 | 4013.10.11, 4013.10.19, 4013.10.21, 4013.10.29, 4013.20.00, 4013.90.11, 4013.90.19, 4013.90.20, 4013.90.31, 4013.90.39, 4013.90.40, 4013.90.91, 4013.90.99 |
8708 | 부분품과 부속품(제 8701호부터 제 8705호까지의 차량용으로 한정한다) | 8708.70.21, 8708.70.22, 8708.70.23, 8708.70.29 |
8716 | 트레일러와 세미트레일러, 기계구동식이 아닌 그 밖의 차량, 이들의 부분품 | 8716.90.21, 8716.90.95 |
자료원 : 인도네시아 재무부, 무역부, 대한민국 관세청
주 : eservice.insw.go.id에서 해당 HS Code에 대한 상품명 조회 가능
□ 인도네시아 타이어 시장 규모 및 시장 동향
ㅇ 인도네시아의 고무 생산량은 세계적인 규모이며 오토바이와 자동차 산업이 성장해감에 따라 인도네시아는 주요 타이어 수출국가이자 내수 타이어 소비가 많은 시장임.
ㅇ 인도네시아 천연 고무 협회(Gabungan Pengusaha Karet Indonesia)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고무 플랜테이션 면적은 380만 헥타르(ha)로 깔리만딴과 서부 자바 지역을 중심으로 확장해나가고 있음.
ㅇ 인도네시아 무역부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고무 생산규모는 276만 톤이었으며, 2010년 제외하고 지속적으로 생산량이 증가해 2016년의 생산량은 336만 톤임에 따라 2019년에는 380만 톤이 될 것으로 전망
인도네시아 천연고무 생산규모
(단위 : 백만 톤)
자료원 : 인도네시아 무역부의 고무 통계편람(2017)
주 : 2019년은 추정치
ㅇ 인도네시아는 중국, 인도에 이어 세계 3위의 오토바이 시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8년에 약 576만대가 판매됐고 2018년 인도네시아 자동차 판매 대수는 약 115만대를 기록했음.
2013~2018년 인도네시아 자동차 및 오토바이 판매 대수
(단위 : 대)
자료원 : 인도네시아 자동차 생산자협회(GAIKINDO),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협회(AISI)
ㅇ 한편 유로모니터는 2007년부터 2017년까지 인도네시아의 고무 타이어 및 튜브 시장 규모가 증감을 반복했으며 2013년에는 오히려 시장 규모가 감소했음을 발표했음.
ㅇ 2014년의 고무 타이어 및 튜브시장의 규모는 77억7,660만 달러 수준까지 회복했다가 2015년 64억1,990만 달러 수준까지 감소했으나 이후 2017년까지 느린 속도로 그 규모가 성장하기 시작하여 2017년의 고무타이어 및 튜브시장 규모는 72억2,490만 달러였음.
인도네시아 고무 타이어 및 튜브 시장 규모 및 동향
(단위 : 백만 달러)
자료원 : 유로모니터
주 : 고무 타이어와 고무 튜브의 자료가 통합되어 발표됨.
ㅇ 인도네시아의 고무타이어 및 튜브시장의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보다는 변동성을 보이나, 현재 인도네시아의 인프라 산업이 활발히 구축됨에 따라서 건축시장에서 사용되는 상용차에 들어가는 타이어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있을 것으로 예상됨.
ㅇ 최근 세계적인 타이어기업인 미슐랭(Michelin)과 인도네시아 대형 석유화학제품 생산기업인 찬드라 아스리 페트로케미칼(PT Chandra Asri Petrochemical Tbk)의 합작법인인 신테틱 러버 인도네시아 사(PT Syntethic Rubber Indonesia(줄여서 SRI))는 2018년 11월에 인도네시아 산업부장관 주재로 기공식을 진행했음.
ㅇ 위의 SRI 사는 찬드라 아스리 사의 석유화학제품과 미슐랭 사의 기술을 접목시켜 친환경타이어에 사용되는 반제품 제조를 위해 설립된 법인이며, 이 법인을 통해 인도네시아 타이어 생산 시장이 활기를 띨 수 있을 것으로 관련 업계는 전망하고 있음.
ㅇ 아이르랑가 하르따또(Airlangga Hartato) 인도네시아 산업부 장관은 국가 산업의 궁극적 목표는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제품을 더 많이 생산하는 것으로 강조하며 합성고무산업의 발전은 타이어, 컨베이어 벨트, 고무 재질 부품, 신발, 전선 등 여러 제조산업분야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임을 언급했음.
□ 최근 5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ㅇ 2015년의 인도네시아의 타이어 수입은 전년 대비 15.1% 감소했으나 이후 2018년까지 매년 평균 16.8%로 수입 증가
ㅇ 고무로 만든 공기타이어( HS Code 4011)가 전체 타이어 제품군 수입액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재생품과 중고 고무 타이어, 고무로 만든 솔리드(solid)나 쿠션타이어, 타이어 트레드(tread), 타이어 플랩(flap)류( HS Code 4012)과 고무로 만든 이너튜브(HS Code 4013) 순으로 인도네시아로 주로 수입되고 있음.
ㅇ 최근 3년간 수입의 증가는 고무 타이어의 수입 증가에서 기인하며 바퀴에 들어가는 부품인 휠(Wheel)류의 수입실적은 오히려 감소하고 있는 추세
최근 5년 인도네시아 타이어 수입 규모 및 동향
(단위 : 달러)
년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총계 | 539,816,572 | 458,278,857 | 480,436,360 | 571,206,687 | 722,771,076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주 : 인도네시아 재무부, 수입타이어에 대한 규제법령(Peraturan Menteri Perdagangan Republik Indonesia Nomor 77/M-DAG/PER/11/2016)등의 법령 기준에 따라 품목 분류
ㅇ 인도네시아 타이어 수입에서 상위 10대에 포함되는 국가에는 일본, 중국, 태국, 인도, 미국, 브라질, 한국, 스페인, 베트남, 프랑스 등이 있으며 이 중 한국산 타이어의 수입규모는 7위임.
ㅇ 인도네시아에서 일반적인 제품 수입 시장에서는 중국산이 우세한 경우가 많으나 일본산이 우세하며, 이는 품질 높은 타이어의 높은 단가 및 인도네시아 자동차시장에서의 일제차의 독점에 따라 일제 타이어 조달 규모가 가장 큰 편임.
최근 5년 인도네시아의 타이어 상위 10대 수입국별 수입 규모 및 동향
(단위 : 달러)
순위 | 국가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1 | 일본 | 248,451,768 | 179,609,154 | 152,829,815 | 222,787,868 | 247,927,344 |
2 | 중국 | 84,525,303 | 83,071,729 | 113,942,515 | 117,957,690 | 182,882,428 |
3 | 태국 | 70,571,491 | 63,644,871 | 70,224,768 | 83,837,861 | 100,365,831 |
4 | 인도 | 19,463,747 | 17,976,740 | 42,567,786 | 44,344,552 | 72,162,880 |
5 | 미국 | 6,638,761 | 6,195,144 | 3,150,117 | 4,703,975 | 19,021,261 |
6 | 브라질 | 11,175,682 | 9,401,148 | 9,845,805 | 16,832,599 | 17,724,128 |
7 | 한국 | 15,032,717 | 14,384,289 | 12,885,722 | 13,349,996 | 14,431,939 |
8 | 스페인 | 7,795,829 | 11,350,658 | 8,441,728 | 10,566,078 | 11,702,979 |
9 | 베트남 | 3,427,095 | 5,693,334 | 8,838,993 | 10,795,685 | 10,088,460 |
10 | 프랑스 | 4,306,584 | 6,051,634 | 1,040,487 | 7,289,295 | 9,323,749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주 : 인도네시아 재무부, 수입타이어에 대한 규제법령(Peraturan Menteri Perdagangan Republik Indonesia Nomor 77/M-DAG/PER/11/2016)등의 법령 기준에 따라 품목 분류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한국산 타이어의 수입은 2014년부터 2016년까지 감소했으나, 2017년과 2018년에는 수입이 증가했음.
ㅇ 한국산 타이어는 고무로 만든 공기타이어( HS Code 4011)이며, 그 다음으로 고무로 만든 이너튜브(HS Code 4013) 및 재생품과 중고 고무 타이어, 고무로 만든 솔리드(solid)나 쿠션타이어, 타이어 트레드(tread), 타이어 플랩(flap)류( HS Code 4012) 순으로 인도네시아 타이어 시장에 주로 수입되고 있음.
ㅇ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타이어 및 석유화학 기업, 한국에도 법인을 둔 글로벌 타이어 진출 기업의 수입이 주로 발생했을 것으로 판단됨.
최근 5년 인도네시아 타이어 수입 규모 및 동향
(단위 : 달러)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주 : 인도네시아 재무부, 수입타이어에 대한 규제법령(Peraturan Menteri Perdagangan Republik Indonesia Nomor 77/M-DAG/PER/11/2016)등의 법령 기준에 따라 품목 분류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인도네시아의 주요 타이어 생산 업체는 물티스트라다 아라 사라나(PT Multistrada Arah Sarana Tbk), 가자 뚱갈(PT Gajah Tunggal Tbk), 한국타이어 인니법인(PT Hankook Tire Indonesia), 미슐랭 인도네시아(PT Michelin Indonesia)이며, 업체별 주요 생산 품목 및 기업정보는 다음과 같음.
인도네시아 타이어 주요 경쟁업체
기업명 | 이미지 및 로고 | 기업 정보 |
PT Multistrada Arah Sarana Tbk |
| ㅇ 설립년도 : 1988년 ㅇ 특징 : 이륜차 및 사륜구동차량의 바퀴를 제조하며 솔리드 타이어와 래디얼 타이어를 포함한 신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2017년 6월에 한국의 SK Network와의 협력 구축 ㅇ 주요 브랜드 : Achiless, Corsa ㅇ 국내시장 매출 : 8,186만 달러(2017년) ㅇ 수출규모 : 1억8,873만 달러(2017년) ㅇ 웹사이트 : http://www.multistrada.co.id/ |
PT Gajah Tunggal Tbk |
| ㅇ 설립년도 : 1951년 ㅇ 특징 : 자전거 타이어 제조부터 시작해 1973년에 오토바이 타이어, 1981에 승용차와 상용차용 바이어스 타이어, 1993년에 승용차 및 소형트럭용 래디얼 타이어 생산으로 사업 확장했음. ㅇ 2010년에는 TBR 타이어 생산 규모 향상 착수 ㅇ 국내시장 매출 : 8조8,000억 루피아(약 6억2,857만 달러) (2017년) ㅇ 수출 규모 : 5조3,500억 루피아(약 3억8,214만달러) (2017년) ㅇ 웹사이트 : https://www.gt-tir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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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T Hankook Tire Indonesia |
| ㅇ 설립년도 : 2011년 ㅇ 특징 : 한국타이어가 2011년에 인도네시아에 진출했으며 2013년에 3억5,000만 달러를 투입해 연산 600만개의 타이어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 설립 ㅇ 한국타이어의 공장에서 생산된 타이어는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중동, 북미, 남미, 유럽, 동남아 인근 국가로 수출되고 있음. - 생산 타이어의 92%는 수출되며 8%는 내수시장에서 판매됨. ㅇ 매출 및 수출 : 비공개 ㅇ 웹사이트 : https://www.hankooktire.com |
PT Michelin Indonesia |
| ㅇ 설립년도 : 2011년 ㅇ 특징 : 2019년 초에 PT Multistrada Arah Sarana Tbk의 지분 80% 인수 ㅇ 매출 및 수출 : 비공개 ㅇ 웹사이트 : https://www.michelin.co.id |
자료원 : 각 기업 홈페이지
□ 유통구조
ㅇ 인도네시아에서의 타이어 제품 유통은 제조 및 수입업자의 경우 타이어 제품을 유통업자로 판매하고, 유통업자는 기타 유통업자 또는 정비소, 딜러, 판매점 등에 납품하게 됨.
ㅇ 또는 제조업자, 수입업자 등으로부터 타이어 제품을 납품받은 유통업자가 자동차 제조사로 납품하는 것이 일반적인 유통구조라 할 수 있음.
인도네시아 타이어 유통구조
자료원 : KOTRA 자카르타무역관 자체 정리
□ 관세율 (일반관세율, 한국산 제품 관세율, 최대 수입국 제품 관세율)
타이어 제품 관세율
HS Code | 일반관세 | 한-아세안 FTA 협정관세 | 일본-인도네시아 EPA |
4011.10.00, 4011.20.10, 4011.20.90, 4011.30.00, 4011.40.00, 4011.50.00, 4011.70.00, 4011.80.11, 4011.80.19, 4011.80.21, 4011.80.29, 4011.90.10, 4011.90.20, 4011.90.30, 4011.90.90 | 0~15% | 0% | 0% |
4012.11.00, 4012.12.10, 4012.12.90, 4012.13.00, 4012.19.30, 4012.19.40, 4012.19.90, 4012.20.10, 4012.20.21, 4012.20.29, 4012.20.30, 4012.20.40, 4012.20.50, 4012.20.60, 4012.20.70, 4012.20.91, 4012.20.99, 4012.90.14, 4012.90.15, 4012.90.16, 4012.90.19, 4012.90.21, 4012.90.22, 4012.90.70, 4012.90.80, 4012.90.90 | 0~15% | 0% | 0% |
4013.10.11, 4013.10.19, 4013.10.21, 4013.10.29, 4013.20.00, 4013.90.11, 4013.90.19, 4013.90.20, 4013.90.31, 4013.90.39, 4013.90.40, 4013.90.91, 4013.90.99 | 0~15% | 0% | 0% |
8708.70.21, 8708.70.22, 8708.70.23, 8708.70.29 | 10% | 0~5% | 0% |
8716.90.21, 8716.90.95 | 0% | 0% | 0% |
자료원 : 대한민국 관세청, 인도네시아 재무부
주 : 세부 품목별 상품명 및 수입관세율은 eservice.insw.go.id 에서 조회 가능
□ 주요 수입규제
ㅇ HS Code 8자리 기준의 타이어 제품별로 적용되는 규제가 상이하며, 규제가 없는 품목이 존재하기도 하고, 다음과 같은 규제가 일부 또는 전체 적용되기도 함.
ㅇ 세부 품목별 적용되는 수입규제는 eservice.insw.go.id 에서 조회 가능
ㅇ MOT No 15 year 2018 : SNI 인증 취득 제품 수입 규제
- (기존 법령)MOT No 24/M-DAG/PER/4/2016
- (주요 내용) SNI 인증이 적용되는 제품은 반드시 수입 전에 무역부 표준 품질 통제 당국에 등록되어야 하며, 등록은 제품등록번호(NPB, Nomor Pendaftaran Barang) 발급을 통해 이뤄짐.
- 수입 신고 시 수입신고번호(PIB)와 NPB를 반드시 제출할 것
- 그러나 이러한 제품이 중소기업이 원재료로 수입하는 경우이면 상기 절차를 면제 받을 수 있음.
- 통관 후 인증 확인 등 수입 적합성에 대한 제품 검사는 전수조사가 아닌 표본조사 형태로 시행되며, 유통 전에 언제든지 검사가 진행될 수 있음.
- 부적절한 수입 건에 대해서는 수입승인을 철회하고 반입된 제품에 대해 폐기 조치 시킬 수 있음.
ㅇ MOT No 5 year 2019 : 타이어제품 수입 규제
- (기존 법령) MOT No 77/M-DAG/PER/11/2016
- (중간 개정) MOT No 6 Year 2018, MOT No 117 Year 2018
- (주요 내용) 해당 법령은 2019년 2월 1일부로 발효된 이 법령은 타이어 수입 방법 및 타이어 수입승인, 관련 절차 및 보고 의무 사항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
- 수입규제를 적용받는 품목군은 HS Code 4011, HS Code 4013, HS Code 8708.70에 포함된 제품군임.
MOT No 5 Year 2019 주요 내용
연번 | 주요 내용 | 세부 내용 |
1 | 타이어 수입 | - 타이어 제품의 수입은 수입 면허(API, Angka Pengenal Impor)의 기능을 내포한 사업자등록번호인 NIB(Nomor Induk Berusaha)을 보유한 수입업자가 수입할 수 있음. - 제조수입면허(API-P)의 기능이 내포된 NIB을 보유한 사업자는 인도네시아 영토 및 보세물류센터(PLB, Pusat Logistik Berikat)에서 타이어를 수입할 수 있음. - 반면 수입 후 유통이 주 목적인 일반수입면허(API-U)의 기능이 내포된 NIB을 보유한 사업자는 반드시 보세물류센터를 통해서만 수입을 해야 함. - 한편 위의 조항은 2019년 3월 1일 이전에 인도네시아 항구로 도착한 것이 서류상으로 증명된 타이어 제품에 대해서는 적용하지 아니함. |
2 | 수입 승인 | - 수입 승인을 받기 위해서 수입업자는 인도네시아 무역부 대외교역국으로 온라인으로 신청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제출 시 다음과 같은 서류를 스캔하여 업로드 * 필요서류 : NIB, SNI 의무 인증 제품에 대한 SNI 인증서 및 제품 등록 번호(NPB, Nomor Pendaftaran Barang), 산업부로부터의 추천서 등의 서류 - 제조수입업자(API-P)의 경우 1년간 수입 승인이 유요하며, 일반수입업자(API-U)의 경우 수입 승인은 6개월간 유효함. - 최소한 수입승인 만료일로부터 근무일수 기준 14일 이전까지 온라인으로 연장 신청 하면 최대 30일까지 수입 승인이 연장됨. - 연장신청시 가장 최근에 발급받은 수입승인서 및 선하증권(B/L)의 스캔본을 업로드 해야 함. |
3 | 기술 검사 | - 수입되는 타이어에 대해 적재항 또는 보세물류센터(PLB)에서 공인된 검사관에 의한 기술적 평가 과정을 거쳐야 함. - 해당 기술검사는 관련 원산지증명서와 타이어에 대한 SNI 인증 간의 적합성 및 해당 수입승인이 포함하고 있는 데이터 및 정보에 대한 검증을 요구 - 기술검사보고서는 해당 제품에 대한 HS Code, 선적 시기, 적재항 및 도착항구에 대한 정부, 제품의 종류와 크기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함. |
4 | 보고 의무 | - 수입승인을 받은 사업체는 수입실현을 무역부 당국에 보고할 의무가 있으며, 해당 보고는 무역부 웹사이트(inatrade.kemendag.go.id)에 월간으로 업로드해야 함 - 보고의무를 제대로 준수하지 않은 업체는 수입승인 중단 등과 같은 행정처분을 받을 것임. - 한편 사업체가 해당 서류를 기한 내에 업로드하지 못해 수입 승인이 중단되었더라도 중단 시점에서 1개월 이내에 수입실현보고를 이행하면 수입승인중단이 해지되어 수입승인서의 기능이 재개됨. |
자료원 : 인도네시아 무역부
□ 시사점
ㅇ 인도네시아에서의 증가하는 오토바이 및 자동차 수요로 인해 타이어 제품류의 수입이 증가하고 있는 반면, 인도네시아의 저렴한 노동력 및 주요 석유화학기업으로부터 원료를 조달 받아 값싼 노동력으로 인도네시아에서 생산된 타이어가 수출되고 있음.
- 2018년 기준 인도네시아의 고무로 만든 공기타이어( HS Code 4011)의 수출은 16억1336만 달러로 2018년의 수입액보다 약 2.5배 많으며 미국, 일본, 필리핀, 말레이시아, 호주, 독일 등지로 수출되고 있는 것으로 집계
ㅇ 그러나 고무로 만든 공기타이어를 제외한 나머지 고무 타이어류의 제품군의 수출이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증가하는 내수시장의 수요의 충족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임.
ㅇ 현재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국기업은 한국타이어로, 내수 판매 및 수출을 활발히 진행해 인도네시아 주요 경쟁업체로 등극했음.
ㅇ 한편 인도네시아는 최근 타이어 수입규제에 대한 법령을 개정한 바 있으며, 오께 누르완(Oke Nurwan) 인도네시아 무역부 대외교역국장은 해당 규정이 타이어 수입 정책의 효율성을 높이면서 과도한 타이어 수입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음.
- 그는 이 규정에 입각한 정책을 통해 보세물류센터(PLB)에서의 타이어 수입을 더 엄격하고 정확히 통제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함.
ㅇ 그러나 정부의 타이어의 수입억제 노력에도 불구하고 인도네시아 농업용 차량 수요 증가, 인도네시아의 도로, 물류 인프라 개선, 인프라 구축에 따른 건설장비 등 산업용 차량 수요 증가, 인도네시아 소비자의 소비수준 상승 등의 요인으로 공급 대비 수요가 빠른 속도로 증가해 타이어 제품의 수입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
ㅇ 해당 법령을 통해 반덤핑이나 세이프가드 등의 무역구제조치와 같은 강력한 효과를 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인도네시아 무역부, 재무부, 산업부, 대한민국관세청, 유로모니터, Global Trade Atlas, 인도네시아 천연 고무 협회(Gabungan Pengusaha Karet Indonesia), 인도네시아 자동차 생산자협회(GAIKINDO),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협회(AISI), 각 기업 홈페이지, KONTAN, Tempo.co, KOTRA 자카르타무역관 보유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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