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지지 해(亥 : 支名大淵獻)은 21:00~23:00
亥를 옥편에서 찾아보면 지명대연헌(支名大淵獻) 지지 해, 돈야(豚也) 돼지 해 라고 되어 있습니다. 지지명이 대연헌(大淵獻) 이라고 하는 것은 큰 못에 드린다는 뜻인데 이는 큰 못인 어둠 속에 깊이 태양이 잠긴다고 본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구의 자전에 의한 태양과의 관계는 21:00시부터 23:00시까지의 시간으로 태양과 정반대에 거의 가까이에 위치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음(陰)이 극성한 상태에 다다랐음으로 양(陽)의 세계에서 활동하는 만물은 깊은 잠에 빠져 들어야하는 것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한자에서 해(亥)자를 보면 위에 돼지해밑 두(亠)자가 있는데 이는 대들보를 의미하는 글자입니다. 대들보가 의미하는 것은 집안에 들어가 누워 천정을 바라볼 때 보이는 부분인 것입니다. 그리고 두(亠)자 아래는 사람인(人)자 3개의 합성어인데 이는 무리 중(衆)을 의미합니다. 이 중(衆)자의 여러 가지 형상을 보면 眾, 众, ? 등이 있어 모두 무리 중자가 됩니다. 따라서 두(亠)와 중(众,?)를 합성하여 만든 지사(指事)자라고 봅니다.
그것은 생활전선으로 나갔던 가족들이 밤(21:00~23:00)이 되어 모두 돌아와 식사를 마친 후 방안에서 누워 잠을 청하고 있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돼지 해(亥)라고 했을까요? 아마도 돼지가 새끼를 가장 많이 낳는 동물일 것입니다. 누워있는 돼지어미에게 젖을 빨기 위해 모여든 돼지새끼들의 모습과 흡사하여 돼지 해(亥)라고 이름 하였을 것입니다.
해왈 대연헌언대헌만물어천양기심장어하야(亥曰, 大淵獻言大獻萬物於天陽氣深藏於下也)라고 되어 있는데 그 뜻은 「해(亥)라는 것은 대연헌으로 이는 태양이 큰 연못에 깊숙이 잠긴다는 뜻으로 만물의 성장과 촉진에 크게 공헌했던 낮 시간의 양기를 깊이 심장(深藏 : 깊숙하게 저장한다)시키는 현상이다」라는 의미를 말하는 것입니다. 즉 태양(太陽)의 기운으로 그 날 하루 동안의 결실인 양기를 깊이 축적하여 감추고 성장을 하면서 휴식을 취하고 다음날의 더욱 더 큰 성장을 위한 준비를 하며 새날을 기다려야하는 위치인 것입니다.
술(戌)시에 태양이 서쪽 바다 속으로 빠져들어 태양의 모습이 마지막 불똥이 떨어지듯 어둠 속으로 살아져갔다면 해(亥)시에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바다 속으로 점점 더 깊이 빠져들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술은 엄모이며 해는 대연헌인 것입니다.
그리고 간지론 마지막 구절의 초춘천기조신시(初春天氣早晨時) : 「이런것들은 모두 이른 봄 즉 초춘의 계절과 이른 새벽 즉 자시의 시간을 맞이하기 위한 天氣의 작용이다」
이 내용은 지구가 공전을 함으로 처음으로 봄을 맞이하고 이후 계속해서 여름, 가을, 겨울의 계절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며 또한 지구가 공전을 하는 중에도 쉬지 않고 자전을 하기 때문에 이른 새벽, 아침, 낮, 초저녁, 저녁, 자정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공전의 시작은 초춘이 되는 것이며 자전의 처음은 이른 새벽이 될 것입니다. 절입일이 지난 입춘일 자시를 초춘천기조신시(初春天氣早晨時)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지구의 공전에 의해 나타나는 사계절을 10등분하여 10개의 천간이라고 하는 문자를 통해 표현했으며 지구의 자전에 의해 나타나는 하루 24시간의 변화를 12등분하여 12개의 지지로써 표현한 것입니다.
또한 천기(天氣)는 천간(天干)의 변화과정으로 구별 되는데 계절은 봄(春: 甲乙 木), 여름(夏: 丙丁 火), 긴 여름 (長夏: 戊己 土), 가을(秋: 庚辛 金), 겨울(冬: 壬癸 水)로 5季節이 되는 것이며 장하(土:長夏)는 中央에 위치하여 앞의 봄(春)과 여름(夏), 뒤로 가을(秋)과 겨울(冬)을 두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중앙 토(土)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1년을 12진법인 12개월로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어 바로 이 12지지를 적용하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1월은 인(寅)월, 2월은 묘(卯)월, 3월은 진(辰)월, 4월은 사(巳)월, 5월은 오(午)월, 6월은 미(未)월, 7월은 신(申)월, 8월은 유(酉)월, 9월은 술(戌)월, 10월은 해(亥)월, 11월은 자(子)월, 12월은 축(丑)월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3개월씩 4등분하여 사계절이 되는데 인(寅), 묘(卯), 진(辰)은 봄이며, 사(巳), 오(午), 미(未)는 여름, 신(申), 유(酉), 술(戌)은 가을, 그리고 해(亥), 자(子), 축(丑)은 겨울이 됩니다. 여기에서 토(土)는 3월의 진(辰), 6월의 미(未), 9월의 술(戌), 12월은 축(丑)이 각 계절의 중앙에 위치하여 토(土)가 되는 것입니다.
이를 달리 봄의 첫 번째 달인 인(寅)월을 맹춘(孟春)지절, 묘(卯)는 중춘(仲春)지절, 진(辰)은 계춘(季春)지절이라 하며, 여름의 사(巳)월은 맹하(孟夏)지절, 오(午)는 중하(仲夏)지절, 미(未)는 계하(季夏)지절이라 하고, 가을의 신(申)월을 맹추(孟秋)지절, 유(酉)를 중추(中秋)지절, 술(戌)은 계추(季秋)지절이라 합니다. 그리고 겨울의 해(亥)월은 맹동(孟冬)지절, 자(子)월은 중동(仲冬)지절, 축(丑)월은 계동(季冬)지절이라 하기도 합니다.
간지론의 결론
이상에서 십천간(十天干)과 십이지지(十二地支)를 선조들이 창안하여 사용했던 역사를 돌이켜 보았습니다. 이 문자들은 모두 년, 월, 일, 시의 흐름을 나타내는 숫자의 개념으로 사용되었으며 사람의 운명을 판단하는 사주학에서 사용하게 된 것은 많은 세월이 흐른 후 부족간, 나라간의 치열한 전쟁 등으로 미래의 불확실한 변화에서 사람의 운명을 예측하기위해 그 사람이 태어난 연월일시(年月日時)의 간지인 사주팔자에 착안한 것으로 보입니다.
※ 2011년 04월 29일 정오 때의 공전과 자전의 위치 표시
첫댓글 도간님 여러날에 걸쳐서 십간과 십이지를
자세히 설명해 주시느라 수고가 매우 많으셨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율곤 선생님의 진전을 그대로 이어받으신 듯합니다.
앞으로도 배전의 정진을 더하여 스승님의 경지를
훨씬 뛰어넘으시기를 축원하고 또한 기대합니다.
스승님의 경계를 뛰어넘어야 비로소 그 은혜에 보답한다고 합니다.
거듭 감사하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비지님 졸필을 끝까지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도간 선생님 지금까지 올려주신 천간과지지 잘보았습니다.
고맙습니다.
잘보셨다니 고맙습니다. 앞으로 좋은 날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도간선생님 천간지지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더욱 번창하시길 바랍니다.
선생님의 글 천간과 지지 잘 읽고 스크랩해 갑니다..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학문에 도움이 된다면 스크랩 환영합니다.
亥를 돼지라 이름은 돼지가 亥月 동면에 들고 있음을 말하며, 이는 돼지의 왕성한 활동력(甲木)이 속에서 웅크리고 있는 형상을 표현하여 外(形)은 亥요 內(質)은 甲木氣를 장(藏)하고 있음을 돼지로 표현한 것이 아닐까요.
진리는 절대 복잡하지 않다고 봅니다. 지장간은 처음엔 없었던 것으로 압니다. 가까운 시간안에 깨달음이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진리는 절대 복잡하지 않다는 그 말씀.. 공감백배입니다 ^^
주위에 자신이 깨달은듯 착각하고 있는 사람들은 많이 보아 왔으며 나 자신이 깨달음을 얻을 것이라 기대하고 열심히 하겠으나 요원한 문제라 생각됩니다. 어느덧 세월만 잡아먹고 제자리에 있으니 말입니다. 지장간뿐 아니라 천간과 지지, 육십갑자가 있기 이전부터 이미 天地는 運行하고 있었습니다. 우둔하여 깨닫아 쓰임을 모르니 글로서 말하고 있는 것이며 공간안의 모든 말과 부호는 다 진리이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잘봤습니다 ^^
四柱不如 觀相, 觀相不如 心相, 心相不如 命相, 命相卽 六爻占....
육효점님 아주좋은 닉네임입니다. 좋은 결과 기대됩니다.
잘 보았습니다 ... 감사합니다 .
고맙습니다. 더욱 발전과 정진있으시길 바랍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고맙습니다 밝은 깨달음이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