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월 18일, 청년취업사관학교(SeSAC : Seoul Software ACademy, 새싹) 14호 캠퍼스인 ‘성북캠퍼스’가 성북구 하월곡동 ‘BT-IT 융합센터’ 2층에, 12월 20일에는 15호 캠퍼스인 ‘도봉캠퍼스’가 도봉구 창동 ‘씨드큐브 창동’ 7층에 각각 개관하고 강의를 시작했다.
2020년 처음으로 시작한 청년취업사관학교는 그간 영등포·금천·마포·용산·강서·강동·동작·광진·서대문·중구·종로·성동·동대문캠퍼스를 개관했고, 이번 성북과 도봉캠퍼스까지 모두 15곳의 캠퍼스를 운영 중이다. 이는 2023년까지의 청년취업사관학교 캠퍼스 개관 계획을 100% 달성한 것으로 앞으로 2024년에 5개 캠퍼스 개관을 포함해 2025년까지 각 자치구마다 각각 한 곳의 캠퍼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청년취업사관학교의 각 캠퍼스는 ‘특화형’과 ‘종합형’ 캠퍼스로 구분, 운영된다. 특화형 캠퍼스는 소프트웨어(SW) 개발 과정 또는 디지털전환(DT) 과정을 운영하며, 종합형 캠퍼스는 SW와 DT 두 가지 과정을 모두 운영한다. 영등포·금천캠퍼스는 SW 과정을 운영하는 특화형 캠퍼스, 마포·강서·동작·광진·중구·종로캠퍼스는 DT 과정을 운영하는 특화형 캠퍼스, 용산·강동·서대문·성동·동대문캠퍼스는 SW 과정과 DT 과정을 모두 운영하는 종합형 캠퍼스다. 이번에 개관한 성북캠퍼스는 DT 과정을 운영하는 특화형 캠퍼스, 도봉캠퍼스는 SW와 DT 과정을 모두 운영하는 종합형 캠퍼스다.
청년취업사관학교는 ▴강도 높은 교육 일정 운영 ▴수준 높은 강사진 ▴기술 트렌드를 반영한 실무 위주의 디지털 신기술 교육 ▴교육생들 간 네트워킹과 팀 학습 지원 ▴취업 특강 등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 제공 ▴전담 취업 상담원(잡코디)의 구직 상담 ▴모의 면접·포트폴리오 작성 지도 ▴일자리 매칭데이(이음의 날) 운영을 통한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 등 특색 있는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청년취업사관학교의 수강생 모집 대상은 주민등록상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 15세 이상의 청년이다. 수강 관련 모든 비용은 무료이며, 3~6개월의 교육과정이 진행된다. 모든 캠퍼스별 세부 수강 신청, 교육과정, 모집 기한 등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청년취업사관학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청년취업사관학교 ‘성북캠퍼스’가 성북구 하월곡동 ‘BT-IT 융합센터’ 2층에 개관했다. ©조수봉
성북캠퍼스|하월곡동 BT-IT 융합센터 2층
성북캠퍼스에서는 성북구 지역산업 특성과 융합기술을 반영한 ‘디지털 헬스케어’ 특화 분야 2개 과정으로 디지털헬스케어 서비스 기획자 인턴십 연계 과정, 서비스 기획을 위한 데이터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가 양성과정에 각각 30명씩 60명을 교육한다.
지하철 6호선 월곡역 2번 출구에서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하며, 운영시간은 평일 8시부터 22시까지, 토요일은 9시부터 18시까지며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무다.
성북캠퍼스 1층 로비와 2층 연결 계단의 휴식 공간 ©조수봉
성북캠퍼스 입구에서 청년취업사관학교 캐릭터 ‘새싹이’가 방문객을 맞는다. ©조수봉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면 2층 성북캠퍼스와 바로 연결된다. ©조수봉
캠퍼스 입구에 자리한 대형 모니터에서는 커리큘럼 등 모든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 ©조수봉
교육생들의 휴식, 네트워킹, 자율 학습, 팀 활동 등을 위한 커뮤니티 라운지 ©조수봉
라운지 한쪽에는 쉼터 겸 ‘커피 바’ 공간이 마련돼 있다. ©조수봉
창문을 따라 실내 정원을 조성한 커뮤니티 라운지 ©조수봉
라운지에 설치된 이동식 모니터는 편리함을 제공한다. ©조수봉
캠퍼스 개관 첫날 강의가 시작된 클래스(강의실)의 모습 ©조수봉
클래스 입구에 설치돼 수업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전자 모니터 ©조수봉
다용도 공간으로 쓰이는 회의실 ©조수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