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평판 TV, 로컬업체 시장공세 눈에 띄네
- 로컬업체 가격인하로 시장 선점에 적극적 -
-평판 TV의 중소도시, 농촌진출 주목 끌어 -
□ LCD TV가 주류, PDP 판매량도 급증
○ 2008년 1~3분기 평판 TV 판매량 800만 대 초과
- 2008년 1~3분기 평판 TV 누계 판매량은 815만 대로, 그 중 LCD TV판매량은 735만 대, PDP TV는 80만 대로 LCD와 PDP 시장점유 비율은 9:1임.
- 2008년 판매량 증가율은 2007년에 이어 50%를 넘었고, PDP TV 판매량 증가폭은 LCD TV를 초과함.
자료원 : 中国家电网
- 창홍 상반기 LCD TV판매 증가율은 30%를 웃돌았지만, PDP TV판매 증가율은 400%로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이렇게 판매량이 급증한 것은 PDP TV 크기가 다양해졌기 때문임. 2007년 이전에 시장에서 판매되는 PDP TV는 42인치와 50인치 두 개 유형이었지만 올해 상반기 32인치, 37인치, 65인치 등 다양한 크기 PDP TV가 출시됨.
∙ 이 밖에도 2007년까지 창홍과 하이신 두 개 업체에서만 PDP TV를 생산하고 있었지만 현재 하이얼, TCL, 촹워이, 캉쟈 등 업체들도 PDP TV를 출시하고 있음.
○ 로컬업체 적극적인 가격인하 공세, 가격경쟁 심화될 듯
- 2008년 11월, 국내 주요 평판 TV 업체들은 올림픽 경기 개최 전 국경절 휴가 기간을 이어 3번째 가격 인하 경쟁을 펼치고 있음.
- 로컬 업체들의 평판 TV 가격 인하폭은 15~20%에 달해 일부 32인치, 42인치 TV는 3000위앤, 5000위앤으로 가격을 낮췄지만 외국 업체들의 인하폭은 5~10%에 그치고 있음.
- 쑤닝 흑색가전 리빈 총경리 소개에 의하면, 정부의 내수 확대 정책의 발표와 공급과잉에 따른 재고 문제 해결을 위해 TCL·창홍 등 업체들은 가격 인하를 통해 공격적인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음.
11월 가격 인하된 평판 TV 가격
TV 가격(위앤) 브랜드 및 업체
32" LCD TV 2,990 TCL, 창홍 등
42" 고선명LCD TV 4,900 창홍
46"고선명LCD TV 6,900 TCL
52"고선명LCD TV 9,900 TCL, 하이신, 캉쟈, 촹웨이(9,999위앤으로 인하) 등
자료원 : 新华日报
□ 평판 TV 시장 주요 특징
○ 대도시 - 외국업체 우위 VS 중소도시 - 로컬업체 우위
- 중국 내 평판 TV 시장은 하이신, 창홍, 삼성 등 15개 브랜드가 90%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 대도시에서는 Sharp·삼성·Sony 등 외국브랜드 평판 TV 판매량은 전체 판매량의 50%를 초과하고 있지만, 중소도시에서는 TCL·창홍 등 로컬 브랜드 판매량이 80% 이상을 점함.
- 싸이디컨설팅의 조사보고서에 의하면 2008년 상반기 삼성 LCD TV 시장점유율은 10.3%로 1위, 하이신은 9.4%로 2위를 점함. Sony 판매량은 급증해 7.9%로 4위를 점함.
자료원 : 싸이디컨설팅
- 평판 TV별 LCD TV 시장에서는 삼성·Sharp·Sony 등 외자 브랜드가 대부분 시장을 점하고 있고 PDP TV 시장에서는 외자브랜드들이 거의 다 철수한 상태이지만, 창홍·하이얼·하이신 등 국내 업체들은 시장을 확장해 판매량이 증가함.
○ 40인치 이상 대형 TV 인기
- 평판 TV 화면 크기가 40인치 이상이 소비자에게 각광을 얻고 있으며, 1~3분기 판매량은 전체 판매량의 49% 점함.
- 2008년 하반기 이래로 가격인하의 영향으로 52인치 LCD TV 판매량은 동기대비 400% 증가, 1~9월 누계 판매량은 70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40인치 이상 크기 평판 TV 판매량이 급증한 것은 주로 업체들의 가격 인하 경쟁으로, 40인치 이상 평판 TV 가격은 2007년 동기대비 25% 하락해 각 매장에서의 추천 상품으로 선정됨. 이에 반해, 32인치 이하 평판 TV 가격 인하폭은 10% 이내임.
자료원 : 中国家电网
○ 평판 TV , 중소도시, 농촌 시장 진출 가속화 주목 끌어
- ‘가전제품 농촌진출 확대 추진 방안’에 관한 통지가 발표된 이후, 2008년 11월 9일 개최된 ‘농촌 진출 가전제품 입찰’에서 2000위앤 이하 LCD TV도 입찰 품목으로 추가되면서, 평판 TV 업체들의 중소·농촌 도시 진출이 활발히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이 LCD TV 입찰대회에는 TCL·캉쟈·창홍 등 12개 업체가 참여했고, 19인치 LCD TV 가격 대부분은 1300~1700위앤임.
- 지난 11월 18일 창홍은 '평판 농촌 진출'프로젝트를 전개할 것이라고 발표해, 농촌 진출 상품으로 선정된 창홍 평판 TV를 구매한 소비자에게는 창홍에서 국가 재정부 대신 13% 보조금을 지불한다고 밝힘.
농촌 진출 확대를 위한 업체별 조치
업체 주요 내용
지에렌 ㅇ 999위앤, 1,980위앤 최저가 LCD TV 농촌가전 입찰에 참가
창홍 ㅇ '평판 농촌 진출' 프로젝트 가동
ㅇ 창홍에서 직접 농촌 가전 정부보조금에 해당하는 13% 가격 할인 판매
캉쟈 ㅇ '평판 농촌 진출' 프로젝트, '집집마다 TV 보급'프로젝트를 대대적으로 실시하고 있음.
ㅇ 현급 도시에서 수천 개 캉쟈이미지 매장 설치를 목표로 농촌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 제고, 매출량 증가를 위해 노력
하이신 ㅇ 중소도시 시장 확장에 나서고 있으며, 판매망이 2만 개를 초과
하이얼 ㅇ '르르순'농촌 판매 체인점 설치
자료원 : 각종 현지 언론 종합
- 그 밖에 가전 판매업체인 쑤닝도 11월에 5000만 위앤을 투입해, 농촌 소비자들이 ‘가전제품 농촌 진출 품목’에 입찰된 상품을 구매 시 가격의 13%를 할인한다고 밝히며, 농촌 시장 선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음.
□ 시사점
○ 외국기업들도 시장이 포화된 연해 도시를 피해 중소도시 신흥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음.
- 가전제품 시장이 경쟁이 치열해지고 연해 도시의 시장이 포화됨에 따라, 3~4급 중소도시와 농촌시장이 평판TV의 차세대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음.
- 외국기업들도 1~2급 시장에서 시장을 확보한 이후, 유통망 확대를 통해 점차 3~4급 중소도시로 눈을 돌리고 있음.
- 따라서, 우리기업들도 대도시에 시장 발판을 마련하는 동시에 중소도시 진출을 통해 새로운 시장 선점 기회로 활용해야 할 것으로 보임.
○ 농촌·중소도시의 경우, 대도시와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 현지 소비시장의 특성을 사전에 파악하고 다양한 유통망을 활용할 필요가 있음.
-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중소도시와 농촌시장은 대도시와 달리 로컬업체의 우위가 두드러지고 있음.
- 따라서 상대적인 열위에 있는 외국업체의 경우, 현지 유통망의 특징과 소비자의 구매행태를 충분히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제품라인 구성과 마케팅을 펼쳐야 할 것임.
- 또한, 중국 정부의 정책적인 방향에 맞춰 소비자들이 가전 구매 시 에너지 소모량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므로, 외국업체들의 경우 기술력과 브랜드파워를 활용해 친환경·에너지 절감형 평판 TV를 출시해 로컬업체와의 차별화 전략에 나서야 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