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권한대행 부교육감 이대영) 산하 서울학부모지원센터에서는 2012년도에 학부모를 대상으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학부모 집단상담은 자녀와의 소통, 청소년 우울증, 왕따‧학교폭력 등으로 고민하는 학부모들의 고충을 해소하고자 사춘기자녀와 소통하기, 자존감 향상, 분노감정조절 등 다양한 상담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서울 초‧중‧고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며, 학부모상담사의 진행에 따라 총 24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 학부모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자세한 내용은 서울학부모지원센터 홈페이지(http://parents.sen.go.kr)를 통하여 확인 및 신청할 수 있으며, 개인상담 및 사이버상담도 가능하다.
□ 또한, 서울학부모지원센터는 유사한 자녀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학부모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그동안의 다양한 상담사례들을 모아 올해초 학부모상담 후기집 <너는 어느별에서 왔니>를 발간하여 각급학교에 배부하였다.
□ 2012년도 학부모 집단상담 프로그램 일정
월 |
프로그램명 |
회기 |
시간 |
대상 |
내용 |
1월 |
인간발달이해와 부모상담 |
8회기 |
매주목
2시간 |
초,중,고
학부모 |
-에릭슨의 생애주기별 발달과업과 부모상담(프로이드이론과 비교탐색) |
자녀와 함께하는 미술치료 |
4회기 |
매주화
2시간 |
초4-중1
학부모및 학생 |
- 부모-자녀이해하기
- 자녀의 장점탐색
- 가족의 의미 이해 |
2월 |
자녀와 함께하는 자기주도학습 |
4회기 |
매주화
2기간 |
초5~중2
학부모및
학생 |
- 성격별 학습방법
- 노트정리, 암기
- 공부목표 세우기 |
인간발달이해와 부모상담 |
8회기 |
매주수
2시간 |
초,중,고
학부모 |
-에릭슨의 생애주기별 발달과업과 부모상담(프로이드이론과 비교탐색) |
3월 |
의사소통
(자녀, 가족 등) |
8회기 |
매주목
2시간 |
초.중.고
학부모 |
- 의사소통 유형검사
- 반영적 경청
- 나 전달법 학습 |
사춘기자녀와
소통하기 |
6회기 |
매주금
2시간 |
초.중.고
학부모 |
- 우리가족 바라보기
- 믿어주기, 공감, 경청하기
- 갈등해결방법 |
4월 |
성격유형별
자녀양육방법 |
6회기 |
매주화
2시간 |
초.중.고
학부모 |
- 나와 다른 자녀이해
- 성격유형별 양육방법
- 심리적 방어기제 |
의사소통
(자녀, 가족 등) |
8회기 |
매주수
2시간 |
초.중.고
학부모 |
- 의사소통 유형검사
- 반영적 경청
- 나 전달법 학습 |
5월 |
자존감향상 |
8회기 |
매주목
2시간 |
초.중.고
학부모 |
- 정체성 탐색
- 장단점 찾아 통합하기
- 향후 인생각본설계 |
공감적 대화 |
6회기 |
매주금
2시간 |
초.중.고
학부모 |
- 대화의 4가지방법
- 느낌, 감정표현하기
- 부탁, 요청하기 |
6월 |
자녀의 성격,흥미,적성에 맞는 진로지도 |
6회기 |
매주화
2시간 |
초.중.고
학부모 |
- 성격,흥미,적성검사
- 가치관과 의사결정
- 미래목표세우기 |
자존감향상 |
8회기 |
매주수
2시간 |
초.중.고
학부모 |
- 정체성 탐색
- 장단점 찾아 통합하기
- 향후 인생각본설계 |
월 |
프로그램명 |
회기 |
시간 |
대상 |
내용 |
7월 |
분노감정조절 |
8회기 |
매주목
2시간 |
초.중.고
학부모 |
- 분노감정 알아 차리기
- 미해결감정 탐색
- 올바른 감정표출방법 |
나를 찾아가는 미술치료 |
6회기 |
매주금
2시간 |
초.중,고
학부모 |
- 긴장완화, 자기탐색
- 내면과 외면의 통합
- 자신의 욕구 인식 |
8월 |
자녀와 함께하는 자기주도학습 |
4회기 |
매주화
2시간 |
초5~중2학부모및
학생 |
- 셩격별 학습방법
- 노트정리, 암기
- 공부목표 세우기 |
분노감정조절 |
8회기 |
매주목
2시간 |
초.중.고
학부모 |
- 분노감정 알아 차리기
- 미해결감정 탐색
- 올바른 감정표출방법 |
9월 |
인간발달이해와
부모상담 |
8회기 |
매주목
2시간 |
초.중.고
학부모 |
-에릭슨의 생애주기별 발달과업과 부모상담(프로이드이론과비교탐색) |
성격유형별
자녀양육방법 |
6회기 |
매주화
2시간 |
초.중.고
학부모 |
- 나와 다른 자녀이해
- 성격유형별 양육방법
- 심리적방어기제 |
10월 |
공감적 대화 |
6회기 |
매주금
2시간 |
초.중.고
학부모 |
- 대화의 4가지방법
- 느낌, 감정표현하기
- 부탁, 요청하기 |
인간발달이해와
부모상담 |
8회기 |
매주목
2시간 |
초.중.고
학부모 |
-에릭슨의 생애주기별 발달과업과 부모상담(프로이드이론과비교탐색) |
11월 |
사춘기자녀와
소통하기 |
6회기 |
매주금
2시간 |
초.중.고
학부모 |
- 우리가족 바라보기
- 믿어주기,공감,경청
- 갈등해결방법 |
자존감향상 |
8회기 |
매주수
2시간 |
초.중.고
학부모 |
- 정체성 탐색
- 장단점 찾아 통합하기
- 향후 인생각본설계 |
12월 |
자녀의 성격,흥미,적성에 맞는 진로지도 |
6회기 |
매주화
2시간 |
초.중.고
학부모 |
- 성격,흥미,적성검사
- 가치관과 의사결정
- 미래목표세우기 |
자존감향상 |
8회기 |
매주목
2시간 |
초.중.고
학부모 |
- 정체성 탐색
- 장단점 찾아통합하기
- 향후 인생각본설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