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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제 |
*원과 원기둥에서 만들어지는 중요 문제 유형을 실질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6학년)이름 신 홍 규 |
서론 |
원은 우리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사람들에게 느닷없이 원이 뭐냐고 물어보면 ‘동그란 것’ 으로 대답하는 사람이 대부분일 것이다. 그렇다면 원의 진정한 정의란 무엇일까? 원의 진정한 정의는 한 점을 중심으로 일정한 거리에 있는 점들의 집합 또는 선이다. 이 원의 특징은 꼭지점이 없고, 변이 없으며, 각이 없는 대신에 원주와 원의 중심이 있다는 점이다. 본론에서는 원과 원기둥에서 만들어지는 중요 문제 유형을 몇 가지 실질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
본론 |
우선, 원주에 대한 문제 유형을 설명해 보겠다. 원주란 원의 둘레로 지름 x 3.14를 하면 나온다. 여기서 3.14란 원주율 즉 파이 인데 원주율은 끝이 없으므로 무한소수에 해당된다. 원주에 대한 문제 유형의 대부분은 원주를 구하는 공식을 변형해서 써놓고, 아무거나 괄호를 쳐놓아서 풀게 하는 것이다. 즉, 지름 x 원주율을 반지름 x 2 x 원주율 로 고쳐서 반지름이나 2나 원주율에 괄호를 칠 수 있다. 두 번째로, 원의 넓이에 대한 문제 유형을 설명해 보겠다. 원의 넓이를 구하는 공식은 반지름 x 반지름 x 원주율이다. 이 공식은 답만 같으면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이 공식을 지름 x 2분의1 x 원주율 이라고 해도 공식은 성립되고 원주의 2분의 1 x 반지름 이라고 해도 된다. 출제자들은 이 공식을 바꿔서 괄호를 쳐서 문제를 출제하게 된다. 세 번째로, 원기둥의 겉넓이에 대한 문제 유형을 설명해 보겠다. 원기둥의 겉넓이를 구하는 공식은 밑면(원)의 넓이 x 2 x 옆면의 넓이이다. 밑면의 넓이는 원의 넓이니 구할 수는 있는데 옆면의 넓이는 어떻게 구하느냐 이렇게 생각하면 된다. 옆면의 가로는 원주와 같기 때문에 밑면인 원의 원주를 구하고, 높이를 거기에 곱해주면 옆면의 넓이가 나오게 된다. 이 공식도 (반지름 x 반지름 x 원주율 + 지름 x 2분의1 x 원주율 x 반지름) x 원주 x 높이로 바뀌어서 상당한 고급 문제로 출제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원기둥의 부피에 대한 문제 유형을 설명해 보겠다. 원기둥의 부피를 구하는 공식은 밑면의(원)넓이 x 높이 이다. 간단하지만 이 공식도 바뀌면 고급문제가 될 수 있다. 이 공식은 반지름 x 반지름 x 원주율 x 높이로 바뀔 수도 있고, 원주의 2분의 1 x 반지름 x 높이로 바뀌어서 어려운 문제가 될 수도 있다. |
결론 |
오늘 본론에서 말한 공식의 변화뿐만 아니라 만들어 내면 이보다 훨씬 더 많게 된다. 이렇게 복잡한 문제를 푸는 방법은 원주 구하는 공식, 원의 넓이 구하는 공식, 원기둥의 겉넓이를 구하는 공식, 원기둥의 부피를 구하는 공식을 잘 외워둬서 자기 스스로 공식들을 바꿔서 직접 괄호를 치고, 또 그 문제를 풀어보는 수밖에 없다. 자기가 바꾼 공식들을 외우고 다녀서 시험 볼 때 계산하기 보다는 외운 것으로 문제를 풀어서 좀 더 빠른 시간 내에 시험지를 다 풀도록 노력해야겠다. |
첫댓글 무자료 : 복잡한 문제 같은데 알기 쉽게 발표했다. -홍규엄마-
자료 : 열심히 잘 했다. -홍규엄마-
무자료 : 잘 외워서 발표한 것 같다.
자료 : 오타를 수정했다.
결론에 논술에 대한 아쉬움 같은 것을 넣으면 더 좋을거야 결론에 이 문제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더욱 구체적으로 써주면 좋겠다. 서론 결론의 내용은 좋았어. 전체적인 규율이 맞는 거 같아. 97점
논술에 대한 아쉬움 같은것을 왜 써?
실질적인 예를 써 주엇으면 좋겠고 공식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원래 공식은 따로 있는데 계산 하기 쉬운 공식으로 바꾸서 우리가 쓰기 떄문에 그것만 외우서 사람들이 틀리는 것 같은데..
전체적으로는 깔끔한 논술문인 것 같은데 세부적으로 보면 부족한 부분이 약간씩 있다. 본론에서 실질적인 예가 없다. 이것은 논제에서 요구하는 것을 잘 파악하지 못했다는 구멍이 되는거야. 그리고 결론이 너무평범하다. 그렇지만 본론의 구성을 칭찬해주고 싶다.
벗어났다는게 아니라 논제가 요구하는 것이 부족하다는 말이야. 그리고 서론은 왜나와 ?
니가 말한 것은 좀 많이 아니다.. 예가 없지만 내용이 맞는데.. 논제에서 왜 벗어나고.. 서론에서도 말했 던 홍규에 말은 설명하기 위해서 덧붙인 내용인데도 불구하고.. 넌 이해할 수 없자나.. 전체적으로 괜찮다는 것이 트집을 잡았는데..
서론에서 첫번째 문장이 너무 사실적이지 못하다.네가 길거리에 나가서 물어 보았니??? 논술문에는 사실적인 말만 쓰는 것이 좋다. 확정된 말 말이야... 그리고 논제에서 문제 유형을 예를 들어서 설명하라고 했으니까 예를 좀 많이 들어주면 더 좋을 것 같다.
서론과 본론, 결론의 내용이 모두 좋고, 서론에서는 방향성을 잘 제시해 주었고, 본론에서는 자세한 내용과 결론에서는 자신의 생각을 잘 쓴 것 같다.
사실 부피에서 나오는 식이 가장 많은데, 다른 문단들보다 부피 문단이 가장 짧네??? 본론의 내용이 아주 많이 부족하다. 윗분들 말씀처럼 예도 별로 없고... 앞으로는 좀 더 좋은 논술문을 써 주었으면 좋았으면 좋겠다
서론, 본론, 결론의 양이 전체적으로 비율을 잘 맞추고 있고, 설명도 구체적으로 무난하게 잘 하였다.
서론에서 '사람들에게 느닷없이 원이 뭐냐고 물어보면 ‘동그란 것’ 으로 대답하는 사람이 대부분일 것이다'라는 표현을 필요 없는듯하다. 오늘 이라는 단어는 빼주면 좋겠어 오늘이라는 말을 넣어 조금 읽는데 이상한 느낌이 든다. 그리고 예가 없다. 논제에서 요구하는 것을 파악하지 못한것 같다. 또한 서론에서 원의 정의는 원의 중심을 중심으로 선이 라는 것은 아니다. 선을 쓰려면 곡선이라고 쓰는게 옳은듯 하다. 그리고 본론에서 '우선'이라는 말도 쓰지 않는 것이 좋은 것 같다.
잘 썼다. 서론을 잘 쓴 것 같다. 그리고 나도 그렇게 말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왠지 거부감이 없다고 하는게 맞는 것 같다. 논술문이 심플 하고 알아듣기 좋다. 그래도 한 문단의 여러 디테일들이 없는 점은 조금 아쉽다.
지훈이 말처럼 서론이 잘되있다 . ( 방향성제시가 잘 되어 있음 ) 그리고 서론 볼론 결론 비율이 맞게 ?고 어려운 단어가 없어 보기 쉬운 논술문 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