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지묵상 (신명기 27:1~26)
1.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먼저 해야할 일은... “큰 돌들을 세우고 석회를 바르라 요단을 건넌 후에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그 위에 기록하라(2~3절)”는 것이었습니다. (돌 위에 하나님 말씀을 기록하는 것은...하나님의 말씀이 영원히 변하지 않고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그리고 나서 이스라엘 백성이 해야할 일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너는 다듬지 않은 돌로 네 하나님 여호와의 제단을 쌓고 그 위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 번제를 드릴 것이며 또 화목제를 드리고 거기에서 먹으며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 하(6~7절)”는 것이었습니다. (다듬지 않은 돌은... 사람의 수고와 공로가 가미되지 않은 상태로서 오직 하나님의 은총만을 근거로 하는 제단을 쌓으라는 의미입니다.)
3. 6~7절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할 때 맞이하게 될 결과를 보여줍니다. 하나님이 주신 말씀을 지켜 행하면 이스라엘은 하나님 앞에서 “즐거워하게 될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에 그 어떤 막힌 담도 존재하지 않게 될 것과 이스라엘 형제 간에도 화목하게 될 것을 의미합니다.
4. 그리고 나서 이스라엘 백성 전체를 대상으로 “레위 사람은 큰 소리로 이스라엘 모든 사람에게 말하”였습니다. 레위 사람이 선창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선언하면 이스라엘 백성은 “아멘”으로 화답해야 했습니다.
5. 이스라엘 백성이 ‘아멘’으로 화답해야 하는 하나님의 계명은 총 12개였습니다. 내용적으로는 십계명과 비슷한 부분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십계명과는 다른 내용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계명의 수가 12개로 십계명과 다를 뿐 아니라 내용면에서도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하나님에게서 들었던 십계명과는 다른 내용입니다.)
6. 그럼에도 가장 (12개의 선언 중) 첫 번째로 주어진 계명은 우상을 만들거나 세우는 자에 대해 저주하는 내용입니다. 이 부분은 십계명과 동일합니다.
7. 하나님 앞에서 지키지 않으면 저주를 초래할 12개의 금지계명?이 가지는 의미는....가나안 땅에서 주어지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원래 가나안 땅은 우상숭배가 만연할 뿐만 아니라 우상숭배의 가치를 따라 지배가 이루어지던 땅이었습니다.
■ 본문에서 하나님은 그와같이 우상숭배의 흔적이 만연한 가나안 땅에서 살아가게 될 이스라엘 백성에게 ...우상숭배는 물론 하나님의 저주가 예약?된 죄악들을 결코 따르지 말아야 할 것을 강하게 경고하는 것입니다. 본문에 제시된 12개의 금지계명은...우상숭배가 만연했던 가나안 사람들이 행한 죄악들이 무엇인지를 더욱 극명하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아가면... 가나안 땅은 이스라엘에게 축복의 땅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을 외면하고 우상숭배하던 사람들의 풍습을 따르게 된다면 이스라엘은 결코... 하나님의 저주를 피할 수 없게 될 것이었습니다.
본문을 통해 우리는 가나안 땅 자체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축복과 저주가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말씀에 대한 순종이...이스라엘 백성에게 축복 혹은 저주를 직면하게 하는 열쇠라는 점을 깨닫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