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태갑, Conductor/Baritone
-미국 보스턴, New England Conservatory of Music, 학사, 석사 및 오페라과정 졸업
-미국 산타바바라, Music Academy of the West (Fellow로 선정)
-미국 버지니아, Shenandoah University, 수학
-오페라 <마술피리><사랑의 묘약><라보엠><돈조반니><라 트라비아타><피가로의 결혼><리골레또>등 출연
-카네기홀 Classsical Production 성악콩쿨, NATS 전미 성악 교수협회 콩쿨. 라이온스클럽 콩쿨 우승
-미국 노동성 아시안의 날 초청공연 (워싱턴 D.C.)
-하버드 대학 예술축제 슬라빅 합창단과 쏠로이스트로 협연
-바로크 음악의 대가 '크렉 스미스', 영국 로열오페라와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지휘자 '제프 리 테이트', 메조 소프라노 '마릴린 혼', 미국 최초의 카운터 테너, '드류 민터', 반주의대가 워렌 존스, 영국 '킹스싱어즈'의 창시자 이자 예일대 지휘자 '싸이먼 케링턴' 등의 거장들과 음악적 교류
-KBS, SBS, MBC, CBS 새롭게 하소서, Arte TV, YTN, KTV, UGATV, 극동방송, TBS eFM, Voice of America, CGN 라디오 등 다수의 방송출연
-폴란드 국립 라디오 심포니 (바르샤바 필), 서울오케스트라, 서울필, 소리얼 필, 코리아W 필, 서울팝스, NEC 심포니, 보스턴 임마뉴엘뮤직 오케스트라 등과 협연
-2010년 '다시 노래하게 하신 하나님' 음반 전국 발매 (파나뮤직/ 두란노 레이블)
-2009 인천국제성시축전 초청찬양, 2006 세계감리교대회 (WMC) 초청성악가
(사) 베누스토 합창단 상임 지휘자 역임
-現, 총신대, 강남대, 서울기독대학교 외래교수
-現, (사) 서울오페라단 단원
-現, 프리모깐딴떼 단원
-現, 서울음악교육회 이사
-現, 파나뮤직 음악감독
-現, Korean Methodist Symphony Orchestra 지휘자,
-現, 대한교회 오케스트라/ 찬양대 지휘자
-現, 코랄 T.G.Y. 상임 지휘자
주제: 우쿨렐레 전국 1급 지도자
양태갑 교수 지휘/ 성악 (실습) 세미나
목표: 기초 이론 공부에 뒤따른 실습 시간으로 이론 공부를 통해 습득한 지식을 실제적인 연주를 통해 검증 실습 하는 기회로 삼아 우쿨렐레 교육 현장과 연주 현장에서 연주력 향상을 도모하고 참가자들의 연주와 교육과정서 만족도를 배가시키기 위함.
중요사항: 특히 이번 세미나를 통해 우쿨레레를 파지하고 연주주할시 올바른 자세와 발성을 유지함 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점이 성대건강 또 연주력과 어떠한 상관관계를 갖는지 공부해본다.
지휘 기초이론 정리
1. 지휘자를 만드는 4요소
2. 5가지 지휘봉 잡는방법
3. 5가지 팔의 자세
4. 지휘 페턴 중 한박자 지휘법과 지휘도형
5. 온전한 1박자를 구성하는 3가지 요소(지휘에 있어서)
6. 예비박에 있어서 5가지 중요요소
7. Legato style 지휘법
8. Staccato style 지휘법 (3가지)
9. Marcato 엑센트 지휘법 (3가지)
10. 왼손사용법 10가지
11. Cue 싸인 주는 방법 (4가지)
12. 성악의 정의
13. 성악의 기본 3요소
14. 2박자 기본 지휘페턴 도형
15. 3박자 지휘도형 (2가지: basic, legato)
16. 4박자 지휘도형 (2가지)
17. 5박자 지휘페턴 도형 (2가지)
18. 6박자 지휘도형 (2가지)
19. 12박자 지휘페턴 도형
지휘 실습
위에서 공부한 이론 내용을 실습 곡을 지휘 연주하며 적용해 본다. 실제 연습시 지휘자로서 필요한 리허설 테크닉을 공부한다
괴제곡: 모차르트의 대관식 미사중 영광송, 여호와는 위대하다 (성가곡)
Koke'e, Over the rainbow, 그대 있는 곳 까지 Eres tu, (우쿨렐레곡)
성악 기초 이론 정리
1. 성악의 정의
2. 성악의 3대 요소
3. 발성을 하기위한 각 신체 기관의 위치와 이름
(a 경구개 b 혀 c 설골 d 성대 e 갑상연골 f 후두 g 인두 h 연구개 I 목젓 j 후두개 )
4. 우쿨렐레 연주와 동시에 노래할 경우 유의 사항
5. Vocal Health 의 중요성
6. 발성을 위한 .체조및 연습방법 (만화 그림 참조)
7. 합창소리 만들기의 유의점과 지도시 중요사항
8. 리허설 테크닉
9. 목소리의 여러 (종류) 타입 파트구분법
성악 실습
위에서 공부한 내용을 토대로 과제 곡을 쏠로 또는 여러명이 앙상블로 연주하면서 공개렛슨-마스터클레스 (여러명이 클레스의 형태로 렛슨하는 방식) 를 통해 연주력 향상을 위해 꼭 필요한 성악 테크닉을 적용해 본다.
특히-우쿨렐레 합창곡과 쏠로곡을 연주할 때 악기를 파지한 상황에서의 발성에 유의점들을 생각하며 연주했을 때와 그리하지 않았을 시의 연주력과 연주효과 몸의 상태 성대의 상태 등을 비교하며 공부해 본다.
과제곡; 그리운 금강산, 보리밭, 선구자 (가곡쏠로)
Koke'e, Over the rainbow, 그대 있는 곳 까지 Eres tu, (우쿨렐레 앙상블곡)
오 나의 태양 O sole mio!, 싼타루치아 (이태리 가곡 쏠로)
모차르트의 대관식 미사중 영광송, 여호와는 위대하다 (성가곡)
성악가의 여러 음성 타입과 지휘자의 여러 지휘 스타일 공부
음반과 영상을 통해!~ 목소리의 여려 종류별 음색별 성량별 아름다음과 특색을 알아본고 지휘자의 여러 지휘모습을 통해 여러 가지 다른 스타일의 지휘를 경험해본다
첫댓글 댓글 내용을 입력해주세요.악
과제곡 열심히 공부하여 가겠습니다.
야호 과제곡.... 고등학교때 배웠던거네요 ㅎ.ㅎ
저두 고1인가 고2때합창곡! 오쏠레미이오~끼우벨로히네에~
과제곡 악보는요??그냥 개인적으로 구해서 연습해야하나요??강의내용이 넘 좋은데요 음...어려울거 같아요-.-무서워요..완전 빡빡하군요^-^;
과제곡 악보는 메일로 보내드릴 겁니다..없는 악보도 있는데 구해 봐서 메일로 보내드릴 겁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직접 해보는 겁니다..너무 많은것 같기도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