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약 10,000여명의 한의사가 활동 중에 있긴하나 미국인구가 약 3억 에 육박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그 시장성만(의료시장 총액 (약1,000조원 이상) 감안한다 하더라도 우리 나라와 비교해 상상을 초월합니다. 이와 같이 거대한 미국시장을 놓고 볼 때 현재 한의사 숫자는 지극히 미미하며 서양 의학에 대한 한계점 인식과 동양 의학에 대한 인간적이고 신비하고도 탁월한 효과, 저렴한 의료비 등으로 미국의 한의학계는 엄청난 한의사를 필요로 하는 시기가 도래했습니다.
미국에서 한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주 고등 교육 위원회 또는 연방 한의과 대학 인가 위원회로부터 승인을 받아 4년제 대졸 또는 전문대졸자로 학과와 상관 없이 편입학하며 4년 과정을 수료하여 일정 학점을 취득하고 석사학위를 수여하는 제도로 정해진 학과목과 학점, 임상 실습 기간 등의 조건이 맞는 시기에 한의사 자격시험 응시자격이 부여됩니다. 또한 한의사 자격 시험에 합격한후 주가 정한 법에 따라 한의원을 개업 할 수 있습니다. 기타 의료인과 의사, 약사, 간호사 과정을 이수한 사람중 한의학 관련 학점을 인정받은 사람과 임상 경력을 가진 사람은 이미 이수경력의 학점 인정여부와 임상경력의 인정여부, 개인의 시간적 노력의 결과에 따라 3년 정도의 기간에도 졸업이 가능하며, 미국 한의사 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한 후 한의사가 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한의사는 앞으로 전망이 매우 밝습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모든 한의사가 각광 받기는 어렵습니다. 본인의 능력을 인정 받는게 중요 합니다. 한인만을 상대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미국인을 대상으로 개업해있는 한의사는 날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전망이 밝은것은 확실합니다. 본인이 미국 한의사로서 부족함이 없도록 조건을 갖추는게 문제 입니다. 특히 언어문제가 해결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