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합형 폐암(mixed type lung cancer) 환자의 화학요법 치료에 대한 최신 NCCN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치료 접근 방식은 비소세포폐암(NSCLC)과 소세포폐암(SCLC)의 특성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1.
비소세포폐암(NSCLC) 특성을 가진 경우:
표적치료: EGFR, ALK, ROS1, BRAF, MET, RET 변이가 있는 경우 해당 표적치료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학요법: NSCLC에 대해 표준으로 사용되는 백금기반 화학요법(cisplatin 또는 carboplatin 기반의 이중요법) 적용이 가능합니다.
면역치료: PD-L1 발현율이 높은 경우 pembrolizumab, nivolumab, atezolizumab 등의 면역치료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소세포폐암(SCLC) 특성을 가진 경우:
화학요법: 소세포폐암에 대한 표준 치료로는 etoposide와 cisplatin 또는 carboplatin의 병합요법이 사용됩니다.
면역치료: 최근 연구에서는 소세포폐암의 치료에 atezolizumab 또는 durvalumab과 같은 면역치료제를 추가하는 것이 생존율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혼합형 폐암의 특수성:혼합형 폐암의 경우, 종양의 두 가지 특성을 모두 고려한 복합적인 치료 접근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초기 치료에서는 소세포폐암에 대한 화학요법을 적용하고, 이후에 비소세포폐암에 대한 표적치료 또는 면역치료를 추가적으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최종적인 치료 결정은 종양의 유전자 변이 상태,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 치료 반응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담당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posted by yourdoc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