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그배나무는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낙엽소교목으로 어린가지는 많은 털이 있으며 키는 3m 정도이다.
잎은 어긋나며 잎가장자리에는 조그만 톱니들이 있다. 5월 무렵에 담홍색 또는 흰색의 꽃이 짧은 가지 끝에서 총상(總狀)꽃차례로 핀다. 꽃잎과 꽃받침잎은 모두 5장이며, 암술대 아래쪽에 잔털이 있다.
붉은색의 열매는지름이 6~8㎜ 정도로 가을에 익는데 이 열매를 '아그배'라고 하여 먹기도 한다.
산지와 냇가에서 자란다.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어린 가지에 털이 난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이거나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
긴 가지에 달린 잎은 넓은 달걀 모양이며 3∼5개로 갈라지고, 밑은 둥글며 끝이 뾰족하다. 양면에 털이 나나 겉면의 것은 차차 없어진다. 잎자루는 길이 1∼1.2cm이다.
꽃은 5월 중순에 연한 붉은색이나 흰색으로 피고 가지 끝에 4∼5개씩 산형꽃차례로 달린다. 꽃 지름 3cm 안팎이고 길이 3cm 정도의 작은꽃자루가 있다.
꽃받침의 통부분은 길이 약 4mm이고 꽃받침조각은 길이 약 6mm이며 양면에 털이 난다.
수술은 20개로서 길이 6∼7mm이고 꽃밥은 노란색이다. 암술대는 3∼4개이고 길이 약 10mm이다.
열매는 이과로서 둥글고 지름 6∼8mm이며 붉은색 또는 노란빛을 띤 붉은색으로 익는다. 종자는 타원 모양이고 길이 약 4mm이다. 번식은 종자나 접붙이기로 한다.
꽃과 열매가 아름답기 때문에 관상용으로 심고, 사과나무를 증식할 때에 대목(臺木)으로 사용한다. 옛날에는 나무껍질을 염료로 사용하였다. 한국·일본에 분포한다..
■ 아그배의 효능으로는
아그배 열매의 맛은 달고, 진액을 만들어주고 건조한 것을 적셔주어 열을 식히며 담을 없애는 효능이 있어서 열병으로 진액을 많이 상했거나 번갈(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나며 목이 마르고 갈증이 나는 병세)에 효과가 있다
또한 소갈(당뇨병)과 마른 기침, 담열로 인한 경광(놀라서 미치는 병증), 열격(음식을 삼킬 때 장애를 받아서 먹자마자 토하는 병증), 변비를 치료하는 효능도 있다.
#출처 ; 오리지날산야초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