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면 삼선산 수목원에서 정미면 방향으로 가다보면 '뜰과숲농원'이 보입니다. '뜰과숲농원'은 농림수산식품부 유기농인증 '스타팜'으로 당진1호 치유체험농장이예요. 이곳에서는 유기농인증 블루베리와 올리브를 활용한 다양한 체험이 가능합니다. 계절별로 올리브와 블루베리를 활용한 피자만들기, 올리브유 만들기, 올리브 잎차 만들기, 유기농 청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어요.
체험장에 도착해 권윤희 대표가 대접해 준 올리브 잎차를 시음해 보았습니다. 처음 마시는 올리브잎차라 맛이 무척 궁금했는데 순하고 깔끔한 맛이 생소하네요. '올리브잎차'는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이 커피 대용차로도 많이 마시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오랜 역사와 다양한 효능의 항산화 물질과 생체활성 물질이 풍부해 고혈압이나 당뇨,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해요 .
농장입구에는 피자체험을 할 수 있는 화덕도 구비되어 있습니다. 어린이집과 학교에서 체험을 많이 오는데 어린이들과 학생들에게 인기만점이라고 해요.
뜰과숲농원의 올리브나무 과수원입니다. 올리브는 일정온도 유지를 위해 하우스에서 자라고 있는데요. 권대표는 오직 올리브를 좋아하는 마음 하나로 정성을 다해 올리브 나무를 키웠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올리브는 키우기가 까다로워 국내에서 올리브 재배 농가를 만나기 쉽지 않다고 하네요.
하우스에 도착하니 올리브나무가 천장을 뚫을 기세로 무성합니다. 처음보는 올리브나무에 절로 탄성이 나오네요. 하우스 안에는 올리브향으로 가득합니다.
올리브는 소아시아에서 기원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후에 지중해와 세계의 아열대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다고 해요. 중국에도 오래전에 도입되어 현재 양자강 남쪽의 지방에서 재배되고 있다고 합니다. 기원전 17세기에 이집트 사람들에 의해 올리브가 사용되었고 곧 스페인으로 도입되었는데요. 올리브유는 현재 제약, 식품 및 일상화학제품에 널리 사용된다고 합니다.
올리브에는 지방산, 스테롤, 세코이드리드 글루코시드, 페닐에틸알코올 글리코시드 및 트리테르페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지방산과 스테롤이 지표물질이라고 하네요.
유럽약전, 영국약전 및 미국약전은 의약 물질의 품질관리를 위해 지방산 및 스테롤의 함량을 정량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약리학적 연구에 따르면 올리브유와 올리브 잎은 항산화, 혈압강하, 항고지혈증, 혈당강하 작용 및 항균력을 나타낸다고 하네요.
민간요법에 의하면 올리브유는 이담작용 및 심혈관 보호 작용을 나타내며, 한의학에서 올리브유는 윤장통변(潤腸通便), 해독렴창(解毒斂瘡)의 효능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권윤희 대표는 올 여름은 유난히 더워 올리브 나무가 마음껏 자라지 못해 나무에게 너무 미안하다고 하네요. 얼마전엔 신안군 신의면에서 올리브를 도입해 재배단지와 올리브 학교 공원 등을 조성해 올리브섬을 만들기 위해 견학차 방문했다고 합니다. 관계자들은 권대표의 올리브에 대한 열정에 감동해 격려와 칭찬을 하고 가셨다고 하네요.
권 대표는 서울에서 나무를 키우다 자연 속에서 나무를 키우고 싶어 귀농을 생각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때마침 당진이 해양성 기후여서 올리브나무가 잘 자란다는 정보를 접했다고 해요. 권대표는 2006년 귀농해 올리브와 블루베리 농장을 운영하게 됐다고 합니다.
농장을 운영하며 이유 없이 죽어가는 올리브나무를 보면서 울기도 하고 좌절감도 맛보기도 했다고 해요. 또한 우리 토양에선 자라지 않는 블루베리를 키우며 지칠때도 많았다고 합니다. 권대표는 이에 굴하지 않고 농촌진흥청과 당진 농업기술센터에 자문도 구하고 책을 보며 연구했다고 하네요. 현재는 권대표의 노력의 결과로 죽어가던 올리브나무도 잘 자라고 블루베리도 유기농으로 재배해 풍성한 수확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 뜰과숲 농원
● 주소 : 충남 당진시 고대면 정미로 964
● 대표번호 : 010-4857-7946
● 운영/영업시간 : 매일 10:00 - 2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