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9년, 청나라 국자감 제주 였던 ‘왕의영’이 학질에 걸렸습니다.
‘용골龍骨’ 이라는 약재가 좋다하여 구해다가 달여 먹으려고 살펴보니
이 약재! 뭔가 이상합니다.
거북이 배딱지 하고 동물의 뼈로 되어있던 이 약재에 뭔가
심상치 않은 글자들이 보였던 것이죠.
이분! 고문과 금석학에 뛰어난 학자입니다.
부랴부랴 이 약재가 유통되게 된 경위를 살펴보고
수소문 해서 흩어져 있던 약재들을 사들입니다.
이 약재에 쓰인 글자는 상나라에서 점을 쳐서
그 내용을 거북이 배딱지인 귀갑(龜甲)과
동물의 뼈인 수골(獸骨)에다가 점사의 내용을
기록해 놓은 귀갑수골문(龜甲獸骨文).
우리가 알고 있는 갑골문 입니다.
이리하여 ‘갑골문’의 존재가 세상에 드러나게 됩니다.
사마천의 사기 ‘은본기’에 기록으로만 존재 하던 ‘은나라’가
이 갑골문이 발견된 허난성 소둔촌 일대의 발굴로
은허 유적이 발견 됨으로써 실재하던 나라로
세상에 드러납니다.
은나라의 실재 이름은 ‘상商나라’입니다.
상나라의 수도였던 은허에서 유래해 은나라 라는
이름으로 불리웁니다.
‘상인’은 장사하는 사람입니다.
상나라 멸망이후 주나라에 흩어져 살던 상나라 사람들이
장사수완이 아주 좋았나 봅니다.
아니 저 사람들 장사를 너무 잘 하는데 도대체 누구여?
아~~쟤들?? 상나라 사람 이자너!! ‘상인商人‘!
그래서 상나라 사람은 장사를 잘 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지금도 ‘상인’은 장사하는 사람으로 쓰입니다.
서두가 길었습니다~~
저는‘사유수’라고 합니다.
글로는 처음 인사를 드립니다.
카페에 어울리지는 않지만
카페 주인장 이신 ‘아위자’님 과의
친분과 권유와 독촉?으로ㅋ 가볍게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한자 이야기를 올려드리려고 합니다.
아위자님 말씀으로는 한 10편 정도 올리라 하시는데
최대한 노력해 보겠습니다^^
여러 가지 이야기가 올라 오겠지만
제가 한자에 대해 드는 첫 번째 생각은
그 시대 사람들이 한자라는 문자를 만들어낸 방식의
‘기발함’입니다.
은허에서 발견된 갑골문의 한자수는 약 5천자입니다.
많은 글자들이 해독이 되었으나
해독되지 않은 글자는
지명 사람이름 등등 고유명사로 추정이 되고
갑골문의 발견으로 기존 한자들의 자원이
전적으로 수정이 되었습니다.
이미 갑골문에 한자의 제자원리인
‘육서’가 온전히 존재 합니다.
글자 하나하나에 3500년 전 사람들의 생활모습과 생각들이
고스란히 들어가 있습니다.
그때 사람들의 생각과 모습들과 기록들을 들여다 보면
그 ‘이어짐’ 들이 지금의 우리 삶과 그리 동떨어져 있지도 않습니다.
그럼 다음회차에 은나라를 조금더 여행해 보기로 하시죠^^
늦지않게 올리겠습니다~~~
첫댓글 漢字나 빠알리(Pali)나 영어나 .... 공통적으로 <외국어>입니다.
빠알리 경전이 120여 년 전에 영어로 번역되기 시작되었지만 ..... 漢字로 번역되기 시작한 것은 훨씬 이전이다. .... 따라서 '번역용어'의 정확성 문제에 있어서는 영어에 비교되지 않는다.
-------------------------------------
요즈음은 .... 빠알리(Pali) 의미를 영어로 표기하는 것이 .... 유행이나. <정확성 문제에 있어서>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힌두교나 기독교는 둘 다 ... 神을 믿고 의지하는 종교다.
神이 ... 많든 하나 든 간에 ... 神을 믿고 의지하는 종교 ..... 라는 측면에서는 ....... 100보 50보.
------------------------------
자이나교와 불교는 .... 人間의 깨달음을 강조하는 종교다.
그래서 그런지 ..............
---------------------------------------
자이나교와 불교에는 .............
성립당시 ..........
사람들의 생활모습과 생각들이
고스란히 들어가 있습니다.
그때 사람들의 생각과 모습들과 기록들을 들여다 보면
그 ‘이어짐’ 들이 지금의 우리 삶과 그리 동떨어져 있지도 않습니다
잘 배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위자'가 ........ 중풍에 걸리고 난 이후에 .......... 관심을 ..... 가지게 된 <뇌과학>!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https://www.youtube.com/watch?v=UOh1alobgrI
PLAY
두 분의 '대화'가 ........... 존재의 바탕을 論하는 .... 깊이 있는 '대화'.
@아위자
............... 존재의 바탕을 論하는
@아위자
김문호 박사님은 ........... <대칭>을 .... '존재의 바탕'으로 보시는데 ......... '아위자'에게는 설득력이 많은 주장.
@아위자
<대칭>과 ...... '보존법칙'과의 관계에서 ..........
<대칭>이 하나 있으면 '보존되는 量'이 있다[=자연법칙] ...........는 지적.
<대칭>의 붕괴를 '개별화'로 보는 것.
--------------------------------------
'식과 명색'이라는 ........ <대칭> 관계.
.......그 '관계'에서의 '緣起'.
https://www.youtube.com/watch?v=0ylcGL-IbZo
PLAY
사진이 아름답습니다. 해탈로 외길. 사진의 제목을 ‘보리살타’라 해야 겠습니다.
저는 요즘 뼈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