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회복과 함께 소스 및 드레싱 제품 소비 증가 -
- 웰빙 이미지 및 한류영향 등으로 한국산 제품 수요 확대 전망 -
ㅁ 상품명 및 HS코드
ㅇ 상품명: 소스 및 드레싱
ㅇ HS코드: 2103.00
ㅁ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스페인 소스 및 드레싱 시장규모는 2017년 기준 약 8억 2100만 유로로 전년대비 1.8%, 2013년 대비 6.4% 성장
- 해당품목: 조리용소스(건식소스, 파스타소스), 테이블용소스(바비큐소스, 케첩, 마요네즈, 머스터드, 샐러드드레싱, 간장, 칠리소스, 기타 테이블소스), 토마토페이스트, 기타 소스/드레싱/향신료 합산
ㅇ 토마토페이스트, 마요네즈, 파스타소스 등이 가장 많이 소비됨
- 주요 품목별 시장 점유율(2017): 토마토페이스트(40.6%), 마요네즈(21.7%), 파스타소스(14.6%), 케첩(7.6%), 샐러드드레싱(2.5%) 순
- 주요 품목별 매출 증가율(2013~2017년): 간장(%), 샐러드드레싱(31.3%), 파스타소스(23.6%), 바비큐소스(17.1%), 칠리소스(11.7%) 순
스페인 소스 및 드레싱 시장 규모 추이
(단위: 백만유로)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조리용소스 |
건식소스 | 11.0 | 11.2 | 11.4 | 11.5 | 11.6 |
파스타소스 | 97.1 | 103.5 | 107.4 | 113.2 | 120.0 |
테이블소스 |
바비큐소스 | 3.5 | 3.7 | 3.8 | 4.0 | 4.1 |
케첩 | 62.5 | 63.8 | 64.1 | 63.3 | 62.5 |
마요네즈 | 186.6 | 189.6 | 186.0 | 182.2 | 178.1 |
머스터드 | 15.6 | 17.4 | 17.8 | 17.9 | 17.8 |
샐러드드레싱 | 16.2 | 17.6 | 18.5 | 19.4 | 20.8 |
간장 | 8.0 | 8.6 | 9.2 | 9.9 | 10.5 |
칠리소스 | 7.7 | 8.0 | 8.2 | 8.4 | 8.6 |
기타 테이블소스 | 44.1 | 45.1 | 46.0 | 46.9 | 48.0 |
|
토마토페이스트 | 313.3 | 314.7 | 317.5 | 324.1 | 333.2 |
기타 소스/드레싱/향신료 | 5.7 | 5.7 | 5.6 | 5.7 | 5.8 |
총합 | 771.3 | 788.9 | 795.5 | 806.5 | 821.0 |
자료원: 유로모니터 재구성
ㅁ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다수의 유통 및 제조기업이 소스시장 분할점유
- 2017년 기준, 스페인 소스시장 상위 10개사의 시장 점유율은 51.7%로 시장의 절반 가량 차지
- 그 외, 다수의 중소기업이 나머지 시장 절반을 분할점유하고 있어 특정 기업의 독과점 구조는 포착되지 않음
ㅇ PB브랜드의 높은 시장점유율 구가
- 시장점유율 상위 10개사 중, Mercadona, Carrefour, Dia, El Corte Ingles와 같은 소매유통기업들은 각각 자사 PB브랜드를 취급 중
- 특히, Mercadona사는 스페인 최대 슈퍼마켓 체인기업으로 소스류 시장점유율 15.4%를 기록해 업계 1위 수성
ㅇ 다국적 제조기업 소스 및 드레스 시장 상위권 포진
- 유니레버, 하인즈, 네슬레 등 다국적 식품그룹의 스페인 소스 및 드레스 시장 점유율 순위는 2017년 기준 각각 2, 3, 7위 기록
- 이들은 현지법인을 통해 오랜 기간 스페인 시장서 활동 중에 있어, 스페인 소비자들과의 친밀도 높음
스페인 소스 및 드레싱 제조기업 상위 10개사 시장점유율
순위 | 기업명 | 브랜드 | 주요품목 | 비고 | 시장점유율(%) |
1 | Mercadona | Hacendado (PB브랜드) | 케첩, 마요네스, 바비큐소스 등 다양 | - 스페인기업 - 스페인 최대 슈퍼마켓 체인기업 | 15.4 |
2 | Unilever España | Knorr Ligeresa Calve Hellmann’s | 파스타용 소스, 샐러드용 소스, 케첩, 마요네스 등 다양 | - 다국적기업 - 스페인 시장에 1980년 진출 | 7.9 |
3 | Heinz Iberica | Orlando Heinz | 토마토 페이스트, 케첩, 머스터드, 커리소스 등 다양 | - 다국적기업 - 스페인 시장에 1988년 진출 | 6.4 |
4 | Carrefour | Carrefour (PB브랜드) | 케첩, 마요네스, 머스터드 등 다양 | - 다국적기업 - 스페인 시장에 1973년 진출 | 6.0 |
5 | Dia | Dia (PB브랜드) | 케첩, 마요네스, 머스터드 등 다양 | - 스페인기업 - 연간매출 약 100억 유로 | 3.8 |
6 | La Española Alimentaria Alcoyana | La Española | 발사믹 소스, 올리브유 기반 샐러드 소스 | - 스페인기업 - 연간매출 약 8천만 유로 | 3.7 |
7 | Nestle España | Nestle Solis Buitoni | 토마토 페이스트, 파스타용 소스, 샐러드용 소스 등 다양 | - 다국적기업 - 스페인 시장에 1920년 진출 | 3.0 |
8 | Gallina Blanca | Avecrem Gallina Blanca | 음식 조리용 소스류 | - 스페인기업 - 연간매출 1억 7천만 유로 | 2.4 |
9 | Gallo | Gallo | 파스타 및 샐러드용 소스 | - 스페인기업 - 연간매출 1억 유로 | 1.6 |
10 | El Corte Ingles | El Corte Ingles (PB브랜드) | 케첩, 마요네스, 머스터드 등 다양 | - 스페인기업 - 스페인 최대 백화점 체인기업 | 1.5 |
출처: Datacomex(스페인 산업무역관광부 수출입통계)
ㅁ 최근 5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HS코드 2103.00 기준, 스페인 소스 및 드레싱 수입규모는 2017년 기준 약 1억 7천만 유로로 전년대비 9.7% 증가
- 주요 수입대상국은 네덜란드, 독일, 영국, 이태리 등 인근 유럽국가로, 전체 수입 중 EU역내 거래 비중은 약 87.6%에 달함
주요 수입대상국별 소스 및 드레싱 수입 추이(HS코드 2103.00)
(단위: 천유로)
순위 | 국가명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1 | 네덜란드 | 19,685 | 20,418 | 22,564 | 26,977 | 27,582 |
2 | 독일 | 39,867 | 25,192 | 25,886 | 26,786 | 26,549 |
3 | 영국 | 14,292 | 14,094 | 23,022 | 24,690 | 26,194 |
4 | 이태리 | 11,462 | 14,602 | 16,316 | 16,881 | 18,085 |
5 | 프랑스 | 12,536 | 13,834 | 14,036 | 14,665 | 16,311 |
6 | 폴란드 | 4,152 | 2,085 | 6,038 | 8,119 | 11,795 |
7 | 포르투갈 | 2,952 | 3,742 | 4,104 | 5,310 | 8,015 |
8 | 미국 | 5,810 | 4,948 | 6,433 | 6,937 | 7,956 |
9 | 벨기에 | 6,005 | 6,425 | 5,365 | 6,019 | 5,860 |
10 | 태국 | 789 | 815 | 1,022 | 1,633 | 2,041 |
| 총 수입 | 134,268 | 121,159 | 140,253 | 154,821 | 169,910 |
출처 : Datacomex(스페인 산업무역관광부 수출입통계)
ㅁ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최근 한국산 소스 및 드레싱류 스페인 내 유입 확대 추세
- 스페인 내 한국산 소스 및 드레싱 제품 수입 규모는 2017년 기준 1960만 유로로 전년대비 4.2%, 2013년 대비 292% 증가
ㅇ 한국산 소스류가 널리 알려져 있지는 않으나, 웰빙 이미지와 한국문화에 대한 호감도 개선으로 수요 증가
- 스페인 소비자들은 한식을 몸에 좋은 건강한 음식으로 여기고 있으며, 최근 한류붐을 통해 한국문화에 대해 호감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어, 한국 식재료 수요 확대 기대
- 그러나 중식이나 일식 등에 비해 한식에 대한 일반 소비자들의 인지도는 낮은 편으로, 이를 개선하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 필요
스페인의 대한 소스 및 드레싱류 수입 추이(HS코드 2103.00)
(단위: 천유로)
출처: Datacomex(스페인 산업무역관광부 수출입통계)
ㅁ 유통 구조
ㅇ 스페인에서 판매되는 소스 품목 중 절반 이상이 슈퍼마켓을 통해 유통됨
- 유통채널별 소스 판매 비중(2017): 슈퍼마켓(55.9%), 할인매장(14.9%), 대형마트(14.2%), 전통식료품소매점(5.6%), 온라인마켓(3.9%), 편의점(1.2%), 기타(4.3%) 순
ㅇ 주로 식품 취급 전문 수입/유통업체가 해외에서 소스 및 드레싱 류를 수입해 현지시장에 납품
- 식품 수입/유통업체가 수입한 제품은 대형 소매유통업체 또는 지역별 도매업체 등을 통해 일반 소매유통업체 등에 납품됨
- 일부 대형 소매유통업체는 직접 또는 공식 에이전트 등을 통해 해외에서 직접 수입을 하는 경우도 있음
ㅁ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품목별 관세율(HS코드 2103.00)
- 일반 관세율: 품목에 따라 9.6% / 5.5%+12.10Eur(100kg당) / 6.4%+13.70Eur(100kg당) 등 상이하게 적용됨으로 확인 필요
- 한국산 제품 관세율: 0%
- 최대수입국 제품 관세율: 0%(네덜란드)
ㅇ 수입규제 및 인증 여부
- [식품 라벨링 규정] 스페인 내에서 유통되는 식품에는 상품명, 성분리스트, 유통기간, 특수 사용조건, 제조자 또는 수입자명, 중량 등이 스페인어로 기재되어 있어야 함
- [영양정보표기 의무] 포장된 가공식품의 포장 앞면에 식품의 에너지, 지방, 포화지방, 탄수화물, 당분, 염 등 영양에 대한 정보 표기가 의무화 되어있음
- [알레르기 성분에 대한 정보 의무] EU집행위는 포장 또는 비포장 식품에 대해 알레르기 성분에 대한 정보 제공의 의무화 함
* 표기가 필요한 주요 알레르기 성분: 우유, 달걀, 견과류, 생선, 갑각류, 콩, 글루텐, 셀러리, 겨자, 깨, 이산화황산과 아황산염(농도 10mg-1 또는 10mg1-1)
ㅁ 전망 및 시사점
ㅇ 유로모니터 경제분석기관은 향후 3년간 스페인 소스 및 드레싱 시장 규모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
- 스페인 소스 및 드레싱 시장 성장률 전망(‘17/’20): 2017년 8억 2100만 유로에서 2020년 8억 5160만 유로로 3.7% 증가 예상
스페인 소스 및 드레싱 시장 전망
(단위: 백만유로)
출처: 유로모니터 재구성
ㅇ 교육적인 방식의 홍보전략 필요
- 아직 많은 스페인 소비자들의 한식 재료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 한국식 소스를 어떤 방식으료 사용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음
- 따라서, 제품을 홍보하기 앞서 한식이란 무엇이며 한식 재료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 지에 대한 설명이 선행되어야 함
ㅇ 아시아 식품 전문 수입상 및 식품 대형유통업체 공략
- 스페인에는 아시아 식품 수입을 전문으로 하는 일본계/중국계 대형 수입유통기업이 활동 중으로, 이들은 현지 주요 백화점, 대형마트 등 소매유통업체는 물론 전국 다수의 식자재를 납품 중
- 한식당에서 음식을 먹은 후 식자재를 찾는 고객이 있으므로 한식당과 연계하여 식자재를 유통시키는 방안을 검토
자료원 : 유로모니터, Datacomex, 현지기업 인터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