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非스포츠 게시판 여러분들 3050 속도제한 어떻게 보세요?
LAL-브라이언Kim 추천 0 조회 3,030 21.04.20 16:38 댓글 94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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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1.04.20 17:24

    어차피 시내에선 신호때문에 별차이 없더라구요...빨리가봐야 신호 한두번 빠른 차이...
    작년 동아일보에서 이런기사도 썼었는데, 요즘엔 갑자기 왜이리 비난인 여론이 많아진건지...
    https://news.v.daum.net/v/20200221030404073

  • 21.04.20 17:20

    솔직히 정말 매우 답답합니다만 사고 예방 안정성 문제로 동의 합니다.

  • 21.04.20 17:21

    궁금한게있는데요
    평소 이런 사안들을 어디서 보고 가져오시는건가요?
    뭔가 특정 사안이 발생하면 해당 사안에 단적인면만 아주 심각하게 우려를 하시는것 같아서요

  • 작성자 21.04.20 17:25

    이런 사안들 다른데서 보고서 가져온게 아니고요.

    이런 이슈들이 있으니깐 저 개인적인 생각은 이렇다 라고 쓴 글이에요.

  • 21.04.20 17:25

    5030은 찬성하고 고속도로는 좀 더 풀어줬으면 좋겠네요

    OECD 고속도로 평균 속도도 궁금하고요

  • 21.04.20 17:31

    저는 10년째 초보라서 좋지만 아직 체감되는 뭔가는 없습니다.

  • 21.04.20 17:33

    운전자일때도 있지만 보행자 일수도 있고, 어린 아이들 생각하면 불편하더라도 좋은 방향은 맞다고 생각됩니다. 적응하면 또 익숙해지겠죠

  • 21.04.20 17:35

    차대차의 문제도 60일때랑 50일때랑 다릅니다

  • 21.04.20 17:38

    개인적으로 탁상행정이라 봅니다. 하다못해 왕복 8차선 이상 도로와 일부 건널목이 없는 구간 정도는 60으로 뒀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21.04.20 18:14

    정책이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지 않을 순 있지만 탁상행정이라는 말을 여기에다가 쓸 수 있는 상황은 아닌 듯 합니다.
    수많은 교통공학 분야 논문들, 연구 결과와 해외사례들을 근거로 국내에서도 많은 지역, 오랜 기간 시범운영하면서 데이터를 쌓고 나름 합리적인 근거들을 마련한 후에 시행하는 정책인데 이게 어찌 탁상행정이라 깎아 내릴 수 있겠습니까...

  • 21.04.20 18:29

    @FromJordanToRose 해외 사례던 국내 사례던 비슷한 도로 환경끼리 디테일하게 비교했으면 합니다. 예전에 이 건으로 자료 봤을 때 비교 대상들 중 도로환경이 좋지 않은 유럽 도시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저도 좁은 도로나 골목 등에서의 50/30 속도제한에는 이견 없습니다.

  • 21.04.20 19:10

    @killmesoft 부산에서 먼저 시행해서 교통사고율 교통사고사망율다현저히 낮아지고 실제교통소통율은 차이도없는 데이터가 나와 사고율사망율은 떨어지고 이동속도는차이없다는 데이터가나오고 시행하는겁니다. 부산서 먼저시행한결과 교통사고발생율9프로감소, 사망율33프로감소, 보행자사고41프로감소했다합니다.

  • 21.04.20 18:51

    @killmesoft 그래서 시범지역을 해본거니까요

  • 21.04.20 21:13

    @killmesoft 해외사례의 데이터를 갖고 국내실정에 맞는지 시범 운영을 해본 뒤 결과를 갖고 시행하는건데 이걸 탁상행정이라 하시면

  • 21.04.20 21:44

    @명관TNC 일단 위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이번 제한속도 하향을 전체적으로 반대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일정 수준 이상의 도로에서는 기존의 60을 유지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탁상행정이라고까지 표현한 것은 해외사례와 시범운영 과정에서 대로와 소로를 구분하지 않고 그냥 전체적인 데이터만 보고 대로까지 적용한다는 느낌이라 그렇습니다.
    시범운영도 도로 사이즈 구분 안하고 다 적용했을테니 전체적인 데이터는 당연히 개선 되겠죠. 실제로 사고 자체가 대로보다는 소로쪽에서 많이 발생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요.

    제가 오늘 10차선이 넘는 양재대로와 테헤란로에서 운전을 해서 좀 격한 표현을 썼을 수도 있겠지만....제가 위에서 언급한 8차선 이상의 도로에서도 그만큼 획기적인 효과가 있는지 의문이네요. 뭐 속도제한 상황에서도 시간 차이는 거의 없다고는 하는데 8차선 이상 대로의 신호 한 번만 걸려도 3~5분인데 맞나 싶기도 하고요.

  • 21.04.20 17:49

    대찬성입니다

  • 21.04.20 17:57

    저는 솔직히 이제 운전시작한 초보입장에서 너무 찬성. 어짜피 더 밝아도 바로앞에 신호등

  • 21.04.20 18:00

    서울 시내에선 이미 50을 시행 중인 구간이 있었기에 별 불편함 없습니다. 취지에는 대찬성입니다. 차보다 사람을 먼저 생각해야죠

  • 21.04.20 18:28

    부산쪽에서는 이미 바꾼지 좀 됐는데 금방 적응된다고 하더군요.
    60->50 으로 바뀌었을때 사망,부상수치 많이 내려왔다고 합니다.

  • 21.04.20 18:43

    불평하는 사람은 많고

    그 덕분에 사고 안나거나
    나도 살아있을 본인이나 그 가족은
    그 혜택을 모를테니
    정부로서는 마이너스겠네요

  • 21.04.20 19:55

    지금.정부.하는일 상당수가 이렇다고 생각합니다. 어쩔 수 없죠. 국힘당 정권때는 진짜 국민을 위한일은 하지 않으니까요.

  • 21.04.20 19:24

    괜찮아요.. 그덕에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신호는 다 걸리더라구요..ㅎㅎㅎ 그건 좀~ ㅎㅎㅎ

  • 21.04.20 19:32

    전 5030 찬성합니다

  • 21.04.20 19:54

    이미.좋은 결과 나온 데이터 많습니다. 어중이떠중이로 찾아보지도 않고 남 비판하시는거.아닙니다.

  • 21.04.20 20:23

    백번 아닌거 같네요..

  • 21.04.20 20:38

    탁상 비판들도 많네요. 막상 운전해보니 거기서 거기지 않나요.인간적으로 가슴에 손 올리고 기존에도 8차선에서 60 달린 사람 없잖아요. 결국 최종적으로 50 써있어야 60 될까말까죠

  • 21.04.20 20:42

    222 네비찍고 목적지도착해서 평균시속기록보면 50은커녕 웬만하면 30미만으로나오죠. 시범운행결과로도 50제한해도 기존이랑 도착시간이 1분도차이나지않는다는데말이죠.

  • 21.04.20 20:59

    운전하기 넘 힘들어요

  • 21.04.20 21:25

    처음에는 약간 답답한 느낌이었는데 적응되고 나서는 문제 없는거 같습니다. 서로 더 안전하니 긍정적으로 봅니다. 60이나 50이나 어차피 도심에서는 신호등 때문에 거기서 거기 같아요.

  • 21.04.20 21:26

    도심에서 50이나 60이나
    추월하던 차들도 어짜피
    신호등서 다 만납니다.
    인명사고 줄어든다면야 뭐

  • 21.04.20 21:27

    전 무조건 반대...학교앞 30km도 저녁10시이후엔 없애야 된다고 봅니다...앞에 차도 없는데 느리게 간다는게...

  • 21.04.20 21:27

    제 운전습관으로는 체감도 잘 안되더라고요;;;

  • 21.04.20 21:37

    저두요. 대찬성입니다

  • 21.04.20 21:51

    열대의 비문명인들이 처음으로 옷을 입었을 때와 같은 반응들이라고 생각합니다

  • 21.04.20 22:01

    외국처럼 등하교 시간 말고는 30키로 안했으면 하네요.

  • 21.04.21 01:50

    현실을 고려안한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고 생각해서 반대입니다
    이런걸 하느니 차라리 음주운전 처벌 강화, 고속도로 규제완화 같은걸 하는게 나앗을텐데 누구머리에서 나온 발상인지 모르겠네요
    백번 양보해서 좁은 골목, 초등학교 앞 같은 곳이라면 그럴수 있다쳐도 모든 도로에 적용은 반대이고 법을 만들려면 현실적인 문제도 고려해야하는데 이 정권 하는거보면 현실과 맞지않는 근본주의를 선호하는게 보이고 그런 부분때문에도 안받아도 될 비판을 자초해서 문제입니다

  • 21.04.21 00:22

    속도 줄여 실제 사고가 크게 줄고 이에 따른 사망자가 준다면 충분히 감수할 만 하다 생각합니다. 그런데 진짜 그런지 모르겠네요. 정부가 발표한 사례가 제가 구글링해서 확인되는 사례랑 많이 달라서요.

  • 21.04.21 00:30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76301609_ROAD_ACCIDENTS_IN_DENMARK

  • 21.04.21 00:20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400241/#!po=1.66667

  • 21.04.21 00:21

    위에서 댓글중 언급된 독일과 덴마크 자료인데 속도 변경 시점(독일 94, 덴마크 91)에 큰 차이를 볼 수 없습니다. 두 나라다 해당 규제와 무관하게 매년 줄고 있죠.

  • 21.04.21 07:13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도심이야 60이든 50이든 어차피 신호 걸릴거니까 크게 상관없을거라고 보는데 보행자도 많이 없는 도심 외곽지역도 50으로 달려야 하나요?

  • 21.04.21 11:04

    찬성 ㅋ

  • 21.04.21 11:12

    티켓값을 미국처럼 미니멈 250달러에
    여기저기 불려다니게 하면 될듯 ㅋ

  • 21.04.21 13:12

    사실 60도로라고 해서 60으로 달렸던 게 아니고 카메라 있을 때만 달렸으니 지금 50으로 바뀌더라도 카메라 없으면 60~70으로 달리게 되는 경우가 많을거라 실제 좀만 적응되면 큰 불편은 없을거라고 봅니다. 다만 며칠전에 60이었던 도로가 30이 돼서 운전하다 주변을 살펴보니 그간 이렇게 위험할 수 있는 곳에서 그렇게 빨리 달렸었구나 싶더라구요. 불편함이 생기는 분들도 당연 있을거라고 보지만 '보행자-차' 의 사고를 감안한다면 누구의 잘잘못(무단횡단 등등)을 떠나서 차를 운전하는 사람이 조심하는 게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와 더불어서 무단횡단, 불법주정차 등에 관한 제재를 강화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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