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지충, 형, 파, 해
1)지지충
冲이란 반대되는 방위의 강한 기운끼리 서로 부딪치는 것이며, 전혀 엉뚱하고 상반된 기운끼리 부딪치는 것이므로 큰 변화나 충동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질병이나 사고 변동으로 나타나는데, 충이라서 무조건 나쁘다가 아니라 충하니깐 어느 기운으로 가는건지 살펴야 합니다.
충하여서, 어느세력 어느 기가 강해졌고 약해졌는지를 살펴야지 충했으니 좋다? 나쁘다? 개념으로 생각하다 보면 충을 어디다가 써야할지 잘 모르게 되는 것이죠.
충은 수화, 금목이 다투는충만 존재합니다. 그 외 목토, 토수, 화금, 이런 충은 없습니다.
子午相沖(자오상충)- 자수와 오화가 만나서 서로 싸우니 대부분 자수가 오화를 이깁니다. 이게 그냥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상식이고, 자오상충은 군화 지기라 하여, 화기가 음으로 가라 앉는걸 말하니 화기를 벌리기 힘든걸 말합니다.
그러니 화를 쓰려면, 자오충이 될 때, 열심히 움직이고 벌려야 할것인지 움직이지 말아야야 할것인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자수가 오화의 자극으로 왕지이지만 수생목을 준비하게 됩니다.
卯酉相沖(묘유상충)- 묘목과 유금인 만나서 서로 싸우니 유금이 묘목을 극하는 형상입니다. 묘목이 원래 화를 잘 생하지 않지만 유금의 자극에 의해 화를 생할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화라는 자식에게 관심이 별로 없던 어미가 유금이라는 불한당을 만나니 자식에게 도움을 청하로 간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그냥 충해서 나빴다라기 보다 화기와 수기가 있는 상태에서는 묘목이 화를 생한다고 보면 됩니다.
이게 없을때만 금극목이 일어나서 묘목이라는 싹이 짤려져 나가는 것이죠.
辰戌相沖(진술상충)- 붕충이라 하여 같은 기운끼리 만난 것을 뜻하지만 인묘진 하는 목방의 토와, 신유술하는 금방의 토가 다투는걸 말합니다.
토충도 비슷한 의미로 사용하면 됩니다. 방위의 충인데, 진토라는 수고를, 술토라는 화고가 쳤습니다. 진보와 보수의 만남이라고 하여 지킬것인지 나갈것인지의 싸움입니다.
대부분이 수기가 넘치는 쪽으로 결론이 나는데, 흔히 충하면 열린다 라는 개념이 여기서 나왔을지도 모릅니다.
수의 기가 넘치는 것이고, 수의 세력은 약해지는 것이죠. 어렵나요? 사실 저도 어렵습니다. 기와 세력의 의미를 알면 사주 절반을 이해 한것이니깐요.
丑未相沖(축미상충)- 이것도 붕충이지만 해자축 하는 수방의 토와 사오미 하는 화방의 토가 다투는걸 말합니다. 보통은 수화 상전 금극목의 의미입니다. 토라는 창고중에 목기와 화기가 다쳤느냐를 보는 것인데, 대부분 수화의 기운 때문에 사주가 습해질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뜨거운 돌을 얼음에 얻어둔것이라 생각해도 무리가 없을듯하네요.
寅申相沖(인신상충)- 인목과 신금이 만나서 싸우니 신금이 인목을 극하는 형상입니다. 보통 상화지기라 하여 인중 병화를 천간으로 급격하게 보내는역활을 하니 천간에 병화가 있는 사람은 화세가 커지고, 병화가 없는 경우 금목상전으로 끝날수가 있습니다.
巳亥相沖(사해상충)- 사화가 해수를 만나 싸우니 해수가 사화를 극하는 형상입니다. 궐음이라 하여 사화에 의해 해중 갑목이 움직이니 천간의 목기를 더욱 성하게 만들어서 목기의 활동영역을 넓혀주는 역할을 합니다.
아주 간단하게 충에대해 알아봤습니다. 너무 간단하다구요? 그냥 이거 외우시기 바랍니다. 나중에 자세한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2)刑殺
형에는 三刑과 自刑이 있습니다. 삼형살에는 인사신, 축술미가 있고, 자묘형이 있습니다. 자형에는 자자, 오오, 진진, 유유, 해해 자형이 있습니다. 형살은 기와 세가 만나 충돌을 일으키는것이니 그냥 단독으로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형살이 있으면 나쁜점이 많지만 왜 나쁜지는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으니, 이번장에서 알고 넘어가도록 합시다.
가)地勢之形(지세지형) - 寅巳申 形 이렇게 말하는데, 왜 형이냐? 모르시는 분이 많을겁니다. 그냥 기가 뭐고 세가 무엇인지 모른 상태에서 공부를 해서 그럽니다. 삼합 하면서 기세론을 배웠죠? 거기서 파생된게 형살입니다. 寅巳申 이렇게 사주에 있다고 하여 그게 형살 작용을 바로하지는 않습니다. 寅巳申가 있는데, 午화가 온다거나, 酉금이 왔을때, 형살이라고 하죠. 이유는 寅午戌하는 화기와, 巳午未하는 화세가 만나서, 신금을 극하기 때문이고, 酉금이 오면, 巳酉丑하는 금기와, 申酉戌하는 금의 세력이 만나서 목기를 손상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형살 작용을 하여, 그육친에 해당하는 것이 나빠지는것이고, 세력을 믿고 깝죽되는 것을 말하죠. 일단은 그냥 외우는게 좋겠습니다. 보통 이 형살이 사주 원국에 있을때는 자신의 힘을 믿고 나가다가 좌절되는일이 많습니다. 또 교만하거나 고독하고 재액 으로 가산을 탕진할 우려가 있는데 이러한 것은 사주 전체의 구성을 보고 판단해야 합니다.
나) 無恩之形(무은지형) - 丑戌未 形 이건 왜 무은지형인지 잘 모르겠군요. 술중 신금이 축중 계수를 생하는데, 축중 계수가 술중에 정화를 끄게되는것이고, 미중 을목이 술중 정화를 생하는데, 술중 신금이 미중 목기를 극하게 되니 은혜를 모른다 하겠습니다.
亥子丑하는 수의 세력이 寅午戌하는 화의기를 끄는 것을 말하고, 申酉戌하는 금의세력이 亥卯未하는 목의 기운을 극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형살이 사주원국에 있을때에는 성격이 냉정하고 은혜를 원수로 갚는다고 하는데, 이러한 형살이 있다고 하여 다 그렇다는건 아니니깐 사주 구성을 잘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다) 無禮之形(무례지형) - 子卯 形 자묘형...이건 왜 형일까요? 이유는 왕지는 무엇을 생하기도 힘들고 생받기도 힘들다고, 지장간할 때 설명을 했죠? 자수도 왕지이고, 묘목도 왕지인데, 왕지를 굳이 생할 필요가 있느냐가 문제가 되는거지, 그래서 불필요한 것을 생한다고 해서 줘도 주는줄 모르고 필요도 없는데 준다고 하여 무례지형이라 합니다.
예의가 없다는 말이죠. 물상론으로 봐서 묘목은 어린 나무인데, 자꾸 물주면 이게 잘 살겠냐구...그래서 이 형살이 있는 사람은 신체불구자가 많고 버릇이 없거나 의리가 없다고 합니다.
또 예절이 없고 질서 없는 행동을 하는 횡폭한 자라는데, 그것도 잘 모르겠구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며육친의 덕이 없고, 배우자가 부정하는 흉조가 보이니 애정으로 살아가야 한다는데, 않좋은 것은 다있는 것 같군...형이 작용하는건...일정한 법칙이 있는데, 항상 말하지만 기와 세가 만나야 형살작용을 한다는 겁니다.
그럼 자묘가 만나서 그냥 놀지는 않겠지요? 형살작용을 하려면, 자수가 신금을 보면 신자진 수기가 인묘진 목기를 대책없이 생한 것이 되는군요.
4) 自形(자형) - 형살에는 위에 있는 삼형살 말고도 스스로가 문제가 되는 형살이 있습니다. 이걸 자형이라고 합니다.
자형에는 辰辰形. 午午形. 酉酉形. 亥亥形 넘쳐서 문제가 되는것인데, 거의 모든형살은 넘치고 지나처서 문제가 되는거라고 보는데,
*辰辰 自形 - 진토는 수고 입니다. 물이 넘처서 害가 많다. 혈질, 뇌출혈, 중풍,음탕
*午午自形 - 불길이 넘처서 해가 많다. 망신,피부비뇨기과 수술, 성형 수술,
*酉酉自形 - 금이 넘처서 해가 온다.신장 요로 결석,암,간경변, 패 대장질환
*亥亥自形 - 물이 넘처서 해가 온다. 주색, 성병, 신장 심장질환, 정신병,
*辰午, 辰亥, 午酉自形 - 의존심이 많고 용두사미격이고 지능이 부족 하고 불구가 많다( 적천수 )
이러한 형살도 마찬가지입니다. 진진자형은 자수가 해수까지보고 진진 이렇게 봤다면 수기가 넘치게 되겠죠,
오화도 인오술 사오미 이렇게 있는데 오화가 하나더 있어서 생기는 문제 기타 다른 유유, 해해, 이런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나머지 진오, 진해, 오유,자형은 그렇게 많이 쓰이는 것은 아닙니다. 그냥 알고나 계시기 바랍니다.
5) 破殺(파) - 子酉破, 寅亥破(合), 丑辰破, 卯午破, 巳申破(合), 戌未破(形)
파는 파괴작용을 하며 형충보다는 작용력이 약하다고 하는데, 자수가 왕지인데 유금이 생하니깐 생이 잘되지 않아서 처음에는 좋을듯하나 나중에 싸우게 되는 것을 말하고, 해수가 인목을 생하려고 합했는데, 나중에 인중 병화를 해중임수가 끄게 되니 싸우는것입니다.
신자진 해자축 수기와 세가 뭉쳤는데, 사유축, 인묘진으로 기세가 만나게되어 변하니 싸우는것이고, 묘목이 오화를 보고 생하는데, 자유파처럼 묘목이 오화를 잘 생하지 못하고, 오화는 오화대로 생받을 필요가 없으니 파합니다. 사유축, 신유술 금기와 세가 만났는데, 사오미 신자진하여 수기와 화세가 나중에 싸우게 되니 파합니다. 인오술, 사오미, 화의 기세가 만났는데, 신유술, 해묘미의 기세로 변하여 싸우게 됩니다.
그래서 합인줄 알았다가 싸우게 되니 만나서 좋다가 나중에 분리, 이별, 절단등의 일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세부적으로는
*子酉파 - 신경쇠약, 간질 정신적 발광증 부부간에 의심하여 조용한 생활을
하기 어렵다.
*丑辰파 - 형제 동기간에 불화가 많고 인간의 덕이 적다.구제중생의 정신으
로살아야한다
*寅亥파 - 합과 파가 동시에 이루어진다. 중도에 좌절수가 따른다. 타인과
시비가 많다.
*卯午파 - 색정에 의한 번뇌와 질투 구설등이 발생한다. 유흥 오락등으로
가산을 탕진.
*巳申파 - 형합이며 처음에는 유리하다가 나중에는 형파의 작용으로 불화
손재를 겪게 된다. 짜증이 많고 교통사고를 조심해야 한다.
신경질환이 있다.
*戌未파 - 동기파살이다. 인간의 덕이 부복하여 항상 외로움을 느낀다. 주변
사람에게 배신 질투 등을 당하기 쉽다. 신경질환 디스크 등을 앓는다.
6) 六害殺(육해살) - 六害에 해당하는 六親은 오래된 질병을 앓고 자리궁으로도 통변하는데..그 중요성에 대해서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다른책에 다 나오는거니깐 子未害(怨嗔) 丑午害(鬼門 怨嗔) 寅巳害(形) 申亥害 卯辰害(方合) 酉戌害(方合)하고 알아두시는게 좋겠네요
*子未해 - 육친간에 불화가 많고 고부간의 갈등이 심하다. 용기를 잃기 쉽
고 신경질환이 있다.
*丑午해 - 타인과 불화 논쟁이 많으며 부부지간에 의심이 많다.
*寅巳해 - 성격이 강하여 시비구설이 많다. 화상 음독 교통사고 간장병이
있다.
*卯辰해 - 허무감이많다. 고독한사주이다.
*申亥해 - 희비 교차가 빨리 온다. 꼼꼼한 성격이 필요하다.
*酉戌해 - 신장질환이 있다. 배반이 많고 공이 적어 심신이 피로 하다.
7)원진 귀문 - 살중에서 원진과 귀문이 인생에 있어서 가장 큰피해를 가지고 온다고 하는 살입니다.
이건 인생을 살아가면서 친한사람과 원망과 불평을 가장 많이 듣는다는 살로써 이 살성의 특성은 그 원인이 안에서 보다는 밖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증오, 이별, 고독, 등과 의처 의부증을 유발하고 히스테리 신경쇠약 정신이상 발광증 등의 악살이 가정 생활을 해친다. 부부, 부모 형제 등의 육친관계에 애정이 없고 인생을 결론 없는 투쟁으로 소비한다.
원진 귀문의 부부생활은 눈물로 설움울 달래야 하므로 끝내는 못살게 되어 남자는 외도를 하게 된다. 부부싸움은 칼로 물베기라지만 이살이 있는 부부간은 인생설계가 무산되고 다툼에 결론이 없다.
이별과 슬픔 인생의 고독을 겪어야 직성이 풀리는게 원진 귀문관살이다.
여명은 남자에 대한 결벽증으로 편협된 생각하에 증오하고 미워하게 된다라고 참~나쁜말만 잔뜩 써놨습니다. 귀문의 셩향에 대해 설명하자면
* 귀문이 있는 사람은 사소한 일로 싸운다.
1 서로를 바라보는 눈길이나 타이성을 본다고 생각하는 눈길.
2 서로에게 쓰는 말투.
3 시댁이나, 처가집 문제.
4 자식 교육 문제나 이웃 이성과의 비교.
5 말투나 눈길은 변하지 않지만 나머지는 대운에 따라 변한다.
6 귀문 관살이 있는 사람은 꼭 정반대의 사람을 만난다. 가정이나 학벌 혹은 성격의 차이가 크다.
- 원국에 있는 것보다는 운에서들어 오는 것이 크게 작용한다.
- 귀문은 반가운 사람끼리 말썽을 피운다.
*怨嗔殺
-몸과 마음이 일치 하지 않는다.
-싸우면서 만나고 헤어지기도 어려운 살성. 이유없이 상대방이 미워진다.
-年月이 怨嗔이면 조부와 아버지의 불화. 月日이 怨嗔이면부모 형제간의 불화하고 日時地 怨嗔이면 妻와 子孫간의 불화이다. 또는 의처 의부증이 있다.
-年月에 怨嗔이거나 인수가 怨嗔에 해당하거나 하면 자기 자신도 統制 하기 어려워 變德과 정신이상을 가진다.
-官星이 怨嗔,鬼門에 들면 정신병원 의사 身弱이면 정신병 환자, 혹은 官鬼 가 많아 神과 관련된 職業.
-食神 傷官이 怨嗔鬼門 이면 職業變化가 많고 藝術가 또는 말이 잘막히고 일을 잘하다 못하다가 하는 등의 형이 하학적인 變德이 많다.
-比劫이 怨嗔 鬼門이면 형제와 친구간에 義理가 없고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것, 동성연애 등의 변태, 주변에 정신이상자가 있다.
-怨嗔이 發動 할 때 - 印授가 沅嗔에 임할 때. 金과 木이 상전 할때. 陰陽이 不調和 할 때.
-子未怨嗔(六害), 寅酉怨嗔, 丑午怨嗔(鬼門), 辰亥怨嗔(鬼門), 巳戌怨嗔(鬼門) 卯申怨嗔(鬼門) 이정도만 알면 될듯합니다.
귀문의 이론적인 원리는 충에서 한글자가 어긋났다고 합니다. 충을 하면 시원하게 싸우기라도 할텐데, 충도 아니고 합도 아닌상태를 말하는거죠.
자오충 자신합 이러면 좋은데, 어중간하게 자수와 미토가 만났씁니다. 모 방송의 코메디 프로에서처럼 합을 하기도 그렇고 충을 하기도 그렇고~ 이 어색한 분위기 ‘아이스맨~’이러나요? 암튼 귀문,원진은 비슷한 작용을 합니다. 서로가 바라보는 시각이 틀렸다고 하죠.
나는 너를 봤는데 다른데를 봤다고 욕먹는것이죠. 그러니 싸우고(충) 그러면서도 헤어지지 못하는(합) 충과 합이 공존하는 것이 귀문,원진입니다. 이정도만 알고 넘어가면 될듯하네요.
◎윤창역술원 쌍문역 01098503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