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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 |
― |
천안 |
― |
오송 |
― |
대전 |
― |
김천 |
― |
대구 |
― |
경주 |
― |
울산 |
― |
부산 | |||||||||
|
74.0 |
28.7 |
34.4 |
73.4 |
49.0 |
48.8 |
29.9 |
51.9 |
|
※ 외국 고속철도 운행사례
․일본 : 신칸센 동경~오사카~하카다 1,175㎞의 경우
⇒ 역간 평균거리 36.7㎞ (31개 중간역)
․대만 : 타이페이~카오슝 고속철도 345㎞의 경우
⇒ 역간 평균거리 38.3㎞ (8개 중간역)
□ 역 건설 기간에 관한 참고자료
ㅇ 고속철도 역을 건설하는데는 통상 약 6년정도 소요된다. 이는 고속철도 건설사업이 토목, 궤도, 건축, 기계, 전기, 신호, 통신 등을 유기적으로 연계추진하여야 하는 종합공정이며 공사후에도 시운전을 거쳐 정상적으로 상업운전에 들어감
ㅇ 김천역의 경우
- 본선 좌우로 부본선이 7.4㎞가 건설되며 이 구간에 토공, 터널, 교량이 혼재되어 있고 교량연장이 4.52㎞로 장대교량이 설치되어 공사에 많은 기간이 소요됨
- 특히, 김천역은 고속열차가 운행되고 있어 운행중인 고속 열차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공사를 시행하여야 하고, 일부 공정은 열차가 운행되지 않는 심야 3~4시간 동안에 공사를 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음
ㅇ 울산역의 경우
- 본선이 분기되는 분기기가 교량상에 설치 되어 특수교량이 설치되어야 하고, 주변에 울산고속도로, 국도24호선 신설, 태화강 등이 인접하여 교통소통 및 지장물을 고려한 공사 필요
- 한편, 울산역은 2단계 신선구간에 있어 2010년 2단계 신선 개통시 함께 역도 운영됨
※ 사업기간 (주공정 기준, 개월)
구 분 |
김천역 |
울산역 |
비 고 | |
노반 |
설 계 |
18 |
15 |
|
공사기간 |
42 |
45 |
| |
기타분야 |
4 |
7 |
-궤도, 건축, 전기 신호, 통신 공사등 | |
시운전 기간 |
3 |
3 |
| |
사업기간 |
67 |
70 |
|
※ 궤도, 건축, 전기, 신호 공사 등은 노반공사 기간중 공사 병행시행
첫댓글 고속철 김천역사 결정과 공사과정에 대한 상세한 설명에 감사드리며 앞으로 김천,구미등 인근지역까지 많이 이용할수 있게 되기를 바람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