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아다니며 교미…정체는 '우담털파리' 원래 국내서식, 봄가뭄 뒤 비오자 창궐 해충은 아니다 "1~2주 내 사라질 전망" 대응법? 검은옷·스프레이·진공청소기
사회 뉴스입니다. 여러분, 지금 서울과 경기 일부 지역에서 러브버그라고 불리는 벌레 떼의 확산세가 심상치가 않습니다. 러브버그. 저희가 유튜브와 레인보우를 통해서 그 사진을 보여드리고 있는데요. 보시는 것처럼 암수가 쌍으로 날아다녀요. 날아다닐 때도 암수가 저렇게 붙어갖고 다닙니다. 그래서 이름이 러브버그, 사랑벌레, 이렇게 붙은 건데요. 경기도 고양시하고 서울시 은평구, 서대문구, 마포구 그리고 인천까지 지금 이동 범위를 점점 넓혀가고 있습니다.
◇ 김현정> 날아다니는데 교미를 하면서 날아다녀요? ◆ 이동규> 교미가 끝나고 나서도 다른 종류, 다른 벌레하고 교미를 못 하도록 그렇게 계속 붙어 있습니다
◇ 김현정> 그렇군요. 아니, 원래 있었던 종류지만 저는 못 봤다고 할 정도로 이렇게 흔한 벌레는 아니었던 것 같은데, 그렇죠? ◆ 이동규> 네, 그게 왜 그러냐면 얘네들이 산란하고 유충이 사는 장소가 주로 산에서 많이 삽니다. 산에 낙엽 떨어지고 그 죽은 식물들 밑에다가 산란을 해서 그 낙엽에 썩은 물질들을 먹고 살거든요. 그러니까 민가 쪽으로는 잘 안 내려오죠. 그동안. ◇ 김현정> 민가로는 잘 안 내려오고. 그다음에 이 녀석들이 고층 아파트 높이 450m, 아파트 층수로 하면 100층까지, 160층까지도 올라갈 정도로 높이 올라간다면서요. ◆ 이동규> 그거는 자력으로 올라간다기보다는 바람이 많이 불었기 때문에 바람 타고 올라갈 수가 있습니다. ◇ 김현정> 그렇군요. 그렇게 산에서 살고 민가로까지는 잘 안 내려오던 벌레가 어떻게 지금 이렇게 떼거리로 은평구, 서대문구, 일산, 인천까지 퍼진 건가요? ◆ 이동규> 이게 원래 유충도 그렇고 성충도 그렇고 떼로 몰려다니는 습성이 있어요.
그뿐만 아니라 얘네들이 매연 냄새를 좋아합니다. 자동차 매연. 그래서 고속도로 같은 데도 몰려다녀서 교통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거든요. 한 10여 년 전에도 우리나라에도 그런 경우가 있고요. 외국에서는 그런 일이 자주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제가 궁금한 건 그게 이렇게까지 확산이 심각했던 적이 없는데 올해 왜 이러냐는 거죠. ◆ 이동규> 그거는 얘네들이 겨울철에 월동을 할 때 지난겨울이 비교적 따뜻하고 습한 기운을 보이면 얘네들의 살아가는 확률이 높아지죠. 그런데다가 또 특징이 뭐냐 하면 봄철에 올해처럼 오랜 가뭄이 이루어지게 되면 번데기에서 성충으로 우화를 하지 않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비 올 때까지. 그러다가 비가 오랫동안 가뭄이 있다가 비가 오면 그 번데기들이 순식간에 한 번에 우화해 버리기 때문에 집단 발생이 이루어지죠.
◇ 김현정> 벌레 자체가 해충은 아니지만 지금 워낙 떼로 돌아다니기 때문에 이게 혐오스러운 느낌도 좀 주는데다가 음식 먹을 때 음식에 빠지기도 하고 교통사고를 유발하기도 하고 여러분 저희 보여드리는 사진 있죠.
첫댓글 민가로까지는 잘 안 내려오던 벌레가 어떻게 지금 이렇게 퍼진 건가요?
-> 여기서 딴소리하니까
그러니까 제가 궁금한 건 그게 이렇게까지 확산이 심각했던 적이 없는데 올해 왜 이러냐는 거죠.
ㅠㅠㅋㅋㅋㅋ 질문자 개빡친듯 ㅋㅋㅋㅋㅋ
삭제된 댓글 입니다.
ㅈㄴㄱㄷ 아무 곳이나 달라붙어서 차 앞 유리 시야 방해
아 진짜 극혐이다
교통문제도 그렇고 음식에 빠... ㅈ..ㄷㄷ 해충 맞아요...
이것도 역시 기후위기때문이네..
인터뷰 왜케 답답하지 자꾸 딴소리해 ㅋㅋㅋㅋㅋ
아 그니까 기자가 두번 질문하게만들어 ㅋㅋㅋㅋ
러브버그가 뭐노 ㅆㅂ 쎅쓰버그지
분노하신듯ㅋㄱㅋㄱ ㅅㅂ 여름에 검은옷 입으면 개 덥다고요ㅠ
아니 시벌 우리집 화장실에 계속 보여서 겁나 큰게 뭐노 했더니 이거였어ㅠㅠㅠ
쎅충이 시벌 얼른 꺼져 ㅠㅠ
쎅쓰버그요? 하...ㅅㅂ 가지가지
섹충이 ㅅㅂ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매연냄새 좋아한다는 거 충격이다ㅋㅋㅋㅋ
아시발 이 새끼 전에 내 가슴에 붙어있어서 진ㅋ자 기절초풍함
아 얘네 너무 싫어
떡충새끼들
아 씨벙 사진 처음 봣네 ㅜㅜㅜㅜㅜ 미친 개징그러워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