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작년 여름에 110ci 보어업 키트가 새로 출시되었는데 이전과는 다르게 케이스 보링이 필요없어
작업도 간결해지고 비용도 많이 절감되어 이번에 장착했습니다.
실린더 월이 기존보다 훨씬 얇아져서 보어업이 가능해졌는데,
기존보다 3배 강한 금속으로 실린더월이 제작되어 내구성을 의심하지 말라고 광고하더군요.
작업은...다른 악세사리는 혼자 DIY를 자주하는 편이나 이건 엄두조차 안나서 진주 상평교 아래에 있는 단골 샾을 찾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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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연료탱크 들어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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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은 케이스 빼고 다 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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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103 피스톤과 110 단조 피스톤 비교....육안으로는 크기 차이가 별로 표시가 안납니다.
기존 피스톤은 시커멓네요.....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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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이지 3 키트에 포함된 부품들....졸졸히 나래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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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ci 단조 피스톤... 희한한게 제작된 날짜,시간,분,초까지 적혀 있네요....
사진에는 안나타나지만 실린더와 마찰되는 부위 스커트?가 현저히 좁고
피스톤 형상이 기존 피스톤과 완전히 다릅니다.
상부에 홈도 깊게 파여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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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스톤을 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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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실린더랑 기존 실린더 헤드를 넣고,
(실린더 헤드는 STOCK 그대로 사용, 밸브 피스톤은 강화된 제품으로 교체....스프링 작업이 참 어진간히 애먹이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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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부 로커 닫고.....뜯어 놨던 에어클리너, 탱크, 머플러 등등등 뚝딱뚝딱 복원하면 끝~~~
사진만 봐서는 참 쉬울거 같은데....개인이 하기에는 무리가 좀 따르네요....
설명서에 적힌대로 한다고 되는게 아니고 엔진작업 노하우가 있어야 손댈 수 있는 작업입니다...
사진을 안찍었는데 캠커버도 완전히 분리해서 캠도 SE-585로 교체했구요...
그리고 보어업키트에 강화 클러치 스프링이 포함되어 있는데
클러치가 더 무거워지는게 싫어서 일단 순정 스프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케이스 보링이 필요없는 110 ci 키트는 총 5 종류입니다.
(토크 마력은 휠 기준이고 할리 USA 홈페이지 자료 참고함.
14년 이후 투어링 순전 103엔진은 휠 기준 90lbs/ft 75마력)
1. STAGE 1 이 3종류 - 14년이후 투어링 및 16년 소프테일 용, 트윈쿨 용, 이전 년식 용
- 압축비 9.3 CVO랑 동일 스펙 SE-255캠 사용 100lbs-ft , 80마력
2. STAGE 3 - 14년 이후 투어링 및 16년 소프테일 용 14년 이후 트윈쿨은 부가적인 부품이 필요.
- 압축비 10.2 SE-585 사용, 토크 3000RPM에서 114lbs-ft / 최대 95마력
순정헤드 사용 비용 가장 저렴. 스테이지 1보다 저렴.
3. STAGE 5 - 14년 이후 투어링 및 16년 소프테일 용.
- 압축비 10.2 SE-259 캠 사용, 토크 105lbs-ft / 5500RPM에서 최대 105마력
포팅된 실린더헤드 사용, 58mm 쓰로틀바디 포함, 가장 비쌈
처음에는 스테이지 5를 고려했으나 비용도 가장 비싸고, 고알피엠 고마력 위주이며,
4500rpm까지는 스테이지 3가 스테이지5보다 토크가 더 높아서, 가장 실용적이라 판단되어 스테이지3로 했습니다.
스테이지 1의 경우는 CVO랑 동일 스펙이라 비교대상이 못되는데 반해 비용은 오히려 더 비싸서
(screaming eagle 110 이라 적힌 CVO 헤드 포함 가격) 고려대상에서 제외했습니다만,
대신 압축비가 낮아서 시동걸기 쉽고 엔진 수명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존 CVO랑 소프테일 110엔진에는 상기 키트가 적용이 불가하고
스테이지 튜닝시 별도로 필요한 부품만 따로따로 구입해서 튜닝해야 합니다.
(실린더를 그대로 사용해서 비용은 훨씬 적게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
그리고 이번에 110엔진용으로는 117CI 보어업 키트가 출시되었습니다만.....
제품 설명 어디에도 뭔가를 보증한다는 말이 없는 것으로 보아
내구성 검증은 불확실한거 같습니다.
작업 후 달려 본 결과......
기존에도 헤비브리더, 슈퍼트랩 머플러에 파워비전 매핑이 되어 순정상태보다 출력이 업글된 상태였으나,
지금은 비교가 아예 안될만큼 출력이 상승되었다는 느낌입니다.
흡배기가 고 알피엠 출력을 올리고 저 알피엠은 다소 떨어뜨리는 느낌이 있었다면....
보어업+압축비 스테이지 튜닝은 전구역에서 출력 상승....
같은 속도에서 기어 단수를 한칸씩 더 올려도 기존과 비슷하거나 그 이상의 가속력이 느껴지는 정도입니다.
실제로 출력 그래프를 보면 전구역에서 20lbs-ft...환산하면 약 2.7kg-m 의 토크가 더 얹어지게 때문에
차이가 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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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압축비가 높아서 내구성, 노킹, 발열이 걱정이 되었습니다만,
실제로 노킹과 발열은 이전보다 더 적어진 느낌입니다.
물론 파워비전 맵핑은 이에 맞는 맵을 주문하여 제작해서(무료) 새로 설치한 상태입니다만
이전보다 공연비는 오히려 소폭 올린 상태라 기름을 퍼부어서 열을 억제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앞으로도 노킹,발열을 포함해서 오일리크, 클러치 슬립(현재 순정사용, 강화클러치는 보관)은 계속
모니터링이 요구됩니다만 할리본사에서 보증하는 제품(저는 보증 안됨)인 만큼 괜찮을 듯 하고,
제 기준으로 출력, 특히 저속 토크 향상에는 확실히 기대에 부합합니다.
첫댓글 추가로 비용은 부품이 스테이지 3가 미국에서 1850달러 입니다만
할코에서 구입하면 380 정도, 공임은 75정도에 리칼리브레이션비가 추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의 경우는 출고시 작업하면 엔진 워런티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보증이 다됩니다만 할코는 모르겠네요.
그런데 저는 다른 방법으로 구입, 다른 곳에서 작업했습니다. ~ (^-^)
심장 이식 수술이 끝났으니 이제 잘
릴 일만 남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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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에서 중요한게 힘빼는 것이듯....
이제 오른 손목에 힘을 빼고 달려야 합니다....ㅎㅎㅎ
대단하시네요. 실제 cvo 엔진은 마력차이가 그리 크지 않군요. 많이 배웠습니다.
CVO는 기본적으로 흡배기가 튜닝이 된 상태이고 캠은 255(저속형)을 써서 좀더 저속 토크 중심인데,
압축비가 9.3이라 순정 103엔진의 9.7 보다 낮아서 출력차이가 크지 않은거 같습니다.
할리가 내놓은 수치상으로는 순정 103 대비 저알피엠에서 토크가 10lbs-ft 높고 최대마력은 5마력 정도 높습니다.
CVO랑 110ci stage1은 동일 스펙으로 보면 되지요
작업 잘되신 모양이군요 ^^ 샵에서 풀빵같이 먹던 스글 오너입니다~
부족한 토크와 츨력으로 목마르던 1인인데 귀한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닙니다....덕분에 함께 풀빵 잘 먹었습니다.
다음에 올라갈 땐 거제도에서 맛있는거 사가꼬 갈게요~(^-^)
@[5III]준혁아빠 아니에요^^
@[5III]준혁아빠 처음뵙겠습니다 피스톤 문의 드리겠습니다 제바이크가 2004년식 로드킹인데 피스톤이 균열이 갔어 분해 해보니 103보어 되어있네요 중고 구입하여 보어된줄몰랐는데 피스톤 제조 회사는 스크리밍 이글입니다 여기에 호환 되는 피스톤을 구하는데 어려움이 많아 어렵게 부탁 드려봅니다 실린드 지름은 93~4km정도 되네요 즐거운 시간 되세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3.29 21:15
궁금한게 있습니다.
Fatboy S 타고 있습니다. 이게 순정이 110ci + screaming hi flow air cleaner + 스크리밍 머플러(적혀있진 않은데 생긴게 동일) 인데요.
1. 파워비전
; 국내 구입가가 꽤 높던데, 해외에서 구입하신건가요?
2. 맵
; 맵은 어떻게 구하신건가요?
3. 장착 전후 효과
; 출력에 차이가 어느정도 인가요?
흡배기 등 하드웨어 적인 부분을 그대로 두고 파워비전 등으로 맵핑시 출력향상은 미비할것입니다. 다만 맵핑으로 공연비를 손대면서 발열,노킹을 잡을 수 있지요.
맵은 튜너장비마다 다른데 파워비전은 국내 구입시 맞는 맵을 만들어 줍니다.
해외딜러 구매시 더 싸기는 한데 해외본사랑 직접 연락해서(이메일 이용하면 됨) 맵을 받거나 홈페이지에 올라온 기본 맵을 사용해야 됩니다.
공장 출고 상태에서 손댄게 없다면 지금 그대로 타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5III]준혁아빠 예 팩토리 스탁 상태인데, 흡배기 손댈 생각은 없습니다. 파워비전 전후효과가 궁금해서 여쭤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준혁아빠님~ 애마의 더 튼튼한 심장에 기분 좋으시겠습니다~ ㅎ *^^*
감사합니다. 심장이식 수술 시켜놨더니....이놈이 막 버럭버럭 썽을 내면서 달리네요....ㅋㅋㅋ
이제 운동해서 제 심장을 튜닝할 차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