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단 발목 인대가 한 번 늘어나면 100프로 회복은 어렵다. 그리고 삐는 횟수가 늘어날 수록 앞으로 발목 인대가 계속 늘어날 가능성이 겁나 높아진다. 그래서 결국 나처럼 발목불안정성이 올 수가 있어 ..따흐흑 그래서 지금도 별거 아닌걸로 (양반 다리 오래하다가 발목 짓눌려서) 발목 인대 늘어남 ㅋㅋㅋ 헛웃음 물론 한 번 다친걸로는 사실상 인대파열이 아닌 이상 나처럼 망루트타서 허벌발목 된 친구는 없는 것 같긴한데 그래도 한 번도 안 다친 사람보다는 확실히 재발할 가능성이 높고 두 번 다쳤으면 더 높고 세 번 다쳤으면 더더더더 높아져..!
2. 발목 인대 늘어난 초반 (~3일? 2일?)에는 냉찜질(직접적으로 그 차가운 얼음을 손상부위에 대고 있으면 안 되고 수건으로 감싸고 10분 하고 좀 쉬고 10분 하고 좀 쉬고)로 염증 부위를 가라앉히고 그 이후부터는 온찜질을 해서 혈액순환을 도와서 회복을 빨리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무조건 휴식 + 병원 휴식 오조오억번 중요.. 일단 다친 부위에 더 이상 자극을 안 가하는게 좋아! 별 것 아닌 것 같으면 더더욱 휴식으로 발목 통증 기한을 줄이는게 중요. 그래서 병원에서 깁스를 하라고 하는거얌. 전기치료도 그냥 소소하게 효과 있는 것 같아. 직접적인 효과는 아닌 것 같지만..
4. ☆☆ 재활 ☆☆ 통증이 없다고 발목 인대가 완전히 회복된 게 아님..! 존나 중요.. 아까도 말했지만 발목 안대는 한 번 늘어나면 늘어난 풍선처럼 다시 돌아오지 못하기 때문에 한 번 다쳤다면 잠재적 환자 루트를 탄거야... ㅠ 그렇기 때문에 통증이 없어진 직후부터 지속적으로 스트레칭을 해줘야 돼. 특히 나처럼 시도때도 없이 삐는 경우는 거의 초기에 스트레칭으로 발목 인대 주위의 근육들을 강화시키지 못 한 데 그 이유가 있는 것 같아 후하후하 그때는 진짜 발목염좌에 대해서 1도 몰라서 무조건 안 움직이면 다칠일 없다고 생각하고 깁스도 존나 오래하고 ㅋㅋ 무슨 송장처럼 누워있었는데..놉..통증 없어지면 발가락 오므렸다 폈다부터 서서히 스트레칭 해야 돼..평생 몸 안 쓸 것도 아니고 ㅠㅠ 후회된다..
스트레칭에서 초점 맞춰야 하는건
첫째, 균형감각 둘째, 유연성 셋째, 근육강화 라고 생각해
이건 주워들은 건데 그때 서장훈이 아형에 나와서 발목 인대 얘기하는데 뒷쪽 종아리 근육을 늘려주는게 짜세라고 하더라고! 벽밀기 이런거 하면 되고
또 특히 나처럼 발목 때문에 못 움직이는 기간이 많았던 사람은 균형감각이 미친속도로 감퇴해..(근육도 마찬가지고 뭐 유연성도..)암튼 그래서 나 눈 감고 5초 이상을 한 발로 못 서 있어 지금도 ㅋㅋㅋ 사실 맨날 말만 이번엔 스트레칭 미친듯이 해서 발목 안 삘거야 해놓고 안 함ㅠㅠ 근데 보통 걸을 때 평평한 바닥만 있는 것도 아니고 여러 장애물이 있을텐데 균형감각이 없다는 건 발목 삐게해주세요~ 하는거랑 똑같은 것 같음
유연성도 균형감각이랑 같은 맥락이고
근육강화는, 인대가 손상되면 100프로 회복이 불가능하다고 했잖아? 그렇기 때문에 발목을 지탱해 주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그 주위에 근육을 강화시켜줄 수 밖에 없어. 인대랑 분담했던 역할을 근육이 더 많이 분담하도록 하는거지! 그래서 근육강화도 중요하대!
횡설수설했지만 발목을 삐는 여시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 나는 작년에 다친 발목이 너무 안 낫길래 프롤로주사 (인대증식주사) 맞았고 회복이 많이 됐는데 아직도 가끔은 삐어..그리고 그냥 프롤로 주사가 하도 생소해서 여러 논문을 찾아보니까 의사 철학에 따라서 갈리더라구..뭐 플라시보 효과라는 말도 있고 근데 확실치는 않아..! 암튼 나는 맞았는데도 ㅋㅋ 관리를 똥망으로 해서 그런지 2개월 정도는 가는데 그 뒤부터 자꾸 계속 삐다보니까 그냥 스트레칭 꾸준히 하는게 짜세인 것 같아.. 병원 의존도를 줄이고..!
+. 발목 인대 회복기간은 천차만별이지만 처음 삐었을 때가 제일 기간이 짧을거고 (1주~2주) 아마 횟수가 더할수록 회복기간이 더뎌질거야 ㅠ 그리고 어떻게 관리하는가에 따라서도!
첫댓글 꿀팁글이다
나도 한번 삐고나서 쉽게 약해짐
그래서 한의원에 침맞으러 다녔는데 저 스트레칭 하라는 소리 들음
20년만 빨리 알앗어도...ㅠ 이미 인대 늘어날대로 늘어나서 좆댔어
웨이트 추천.. 나 진짜 허벌발목이라 깁스도 하고 접지르고 피멍들고 난리얐는데 웨이트 시작하고 나서 발목 접지른적 한번도 없어ㅠ 근력 강화되니까 접지르는 상황에서도 금방 중심잡고 버티고가 되는거 같더라
나 딩초때 긴줄넘기 대회나간다고 연습할때 처음 삔 이후로 계속 그 다리만 삐고 그랬음..고딩때도 크게 한번 성인때도 크게 한번...
이거 다 봐야해 .. 진짜 모르면 돌고돌아 고생함
꿀팁이다.. 처음으로 발 삐었는데 너무 아프다 뒷쪽 종아리 근육을 늘려주는게 중요하구나 고마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