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5:33~39 / 증언 받으시는 예수님
(요 5:33) 너희가 요한에게 사람을 보내매 요한이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였느니라
(요 5:34) 그러나 나는 사람에게서 증언을 취하지 아니하노라 다만 이 말을 하는 것은 너희로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
(요 5:35) 요한은 켜서 비추이는 등불이라 너희가 한때 그 빛에 즐거이 있기를 원하였거니와
(요 5:36) 내게는 요한의 증거보다 더 큰 증거가 있으니 아버지께서 내게 주사 이루게 하시는 역사 곧 내가 하는 그 역사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나를 위하여 증언하는 것이요
(요 5:37) 또한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친히 나를 위하여 증언하셨느니라 너희는 아무 때에도 그 음성을 듣지 못하였고 그 형상을 보지 못하였으며
(요 5:38) 그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지 아니하니 이는 그가 보내신 이를 믿지 아니함이라
(요 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33절 세례요한은 예수님을 보고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 증언하였습니다. 예수님이 요한에게 세례받을 때 예수님에게 성령이 비둘기같이 내리셨습니다.
세례요한은 이것을 보고 또 예수님을 증언하였습니다.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나를 보내어 물로 세례를 주라 하신 그이가 나에게 말씀하시되 성령이 내려서 누구 위에든지 머무는 것을 보거든 그가 곧 성령으로 세례를 주는 이인 줄 알라고 하셨기에 내가 보고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언하였노라”
34~35 예수님이 이렇게 세례요한의 증거를 말씀하시는 이유는 사람들이 세례요한을 깊이 신뢰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누구든지 신뢰하는 사람의 증언을 믿습니다. 신뢰가 있어야 합니다.
사도바울은 우리가 어떻게 해야 구원을 얻을 수 있느냐고 묻는 간수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우리는 구원이 필요한 존재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죄와 죽음의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우리가 어떻게 죄 문제를 해결하고 구원을 얻을 수 있습니까? 주 예수를 믿어야 합니다. 우리가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 우리는 구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면 예수님은 우리를 모든 곳에서 구원하여 주십니다. 구원은 추상적이지 않습니다. 실제적이고 구체적입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사망에서 생명으로, 지옥에서 천국으로 옮겨주십니다.
우리를 육체와 이 세상에서 구원하여 부활의 몸으로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살게 하십니다.
우리 모두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그 안에서 구원을 얻을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36절 하나님은 예수님을 보내셔서 그냥 내버려두지 않으셨습니다. 성령의 능력으로 함께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예수님을 통하여 문둥병자를 고치고 중풍 병자를 고쳤습니다. 삼십팔 년 된 병자를 일으켜 세우시고 죽은 자를 살리셨습니다. 광풍을 잔잔케 하시고 군대 귀신을 쫓아내 주셨습니다. 마지막에는 예수님을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셨습니다.
이 모든 일 즉 표적들이 예수님은 바로 하나님이 보내신 분이라는 것을 증언합니다.
예수님을 통해서 변화된 사람들이 예수님이 그리스도임을 증언하십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믿고 순종하면 이런 표적이 따른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막 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 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예수님을 믿는 자에게는 어떤 면으로든 표적이 따릅니다.
그러나 가장 큰 표적은 바로 내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변화된 것입니다.
37절 또한 예수님을 보내신 하나님 아버지께서 친히 예수님을 증언하십니다.
하나님은 지상에서 세 번 예수님을 증언하셨습니다. 예수님이 요한에게 세례받으실 때, 그리고 예수님이 변화 산에서 기도하실 때 마지막으로 예수님이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실 때 하나님은 예수님을 친히 증언하셨습니다.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우리는 이러한 증언들을 통하여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믿고 나의 구원자로 믿어야 합니다.
그런데도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지 않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38절 “그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지 아니하니 이는 그의 보내신 자를 믿지 아니함이니라”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지 않는 이유는 예수님의 말씀이 그들 속에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말씀을 믿을 때 우리는 믿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믿음을 갖기를 원한다면 성경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말씀을 주야로 묵상해야 합니다.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말씀대로 다 지켜 행해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이 우리에게 믿음을 주실 것입니다. 말씀은 마음속에 평안과 기쁨을 줍니다.
39절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로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구약성경을 열심히 읽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을 중심으로 구약을 읽지 않았기 때문에 예수님을 믿을 수 없었습니다. 구약성경의 주제는 오실 예수님을 통해 이루어지는 하나님 나라입니다. 성경의 주제는 요한복음 3장 16절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하심이라”
우리가 성경의 주인공인 예수님을 중심으로 성경을 읽고 믿어서 영생할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