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각도 변침원인
1 선미예인시 탄력을 받아 전진 항해중
2 부선 B호의 전진타력을 줄이지 않은 상태에서 급하게 좌현 대각도 변침 및 회두 시
3 부선 B호의 전진타력으로 예인줄이 예인선 A호의 우현 횡측으로 팽팽해지면서 강한 탄력을 받아 예인선이 우현 급경사하여
4 예인선 A호가 전복됨
해사행정사 고봉기 교수 판단
예인선의 속력을 서서히 낮추어 부선의 타력을 줄인 다음
대각도 변침 및 회두
2. 예인선열에 따른 특성
1 예인선 A호가 부선 B호를 선미예인하여 항해중
2 선박 C호가 투망 계류중인 것을 확인한 후
3 근접거리에서 좌현 변침을 시도
4 예인선 A호는 충돌을 피하였으나 부선 B호는 예인선을 따라가지 못하고 선박 C호와 충돌함
해사행정사 고봉기 교수 판단
부선이 예인선의 뒤를 바로 따라가지 못한다는 것을 사전에 알고 먼 거리에서 여유를 두고 피항
3. 조류 풍압에 의한 압류
1 예인선 A호가 부선 B호를 선미예인 중
2 다가오는 선박 C호를 좌현 대 좌현으로 피하였으나 우현으로 흐르는 조류로 인 하여 부선 B호가 암초에 전복됨
해사행정사 고봉기 교수 판단
조류/풍압의 방향을 고려하여
장애물과 충분한 거리를 두고 항해할 것
해양항만 – 어촌계 고민 등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해양항만: 선박사고, 해양사고: 전문가 그룹대표 : 고봉기 교수
20년 경력 행정법[행정심판], 전임교수
해양수산부 항만문류국 감정사 시험 강사(스터디채널)
해양수산부 해양경찰 해사법규, 청원경찰(항만보안) 강사
해양수산부 7급 일반선박 해상안전론, 해사법규 교수
EBS 교육방송 행정법 79급공무원 시험 강사
문의: 010-2661-6610 대표전화 1600- 0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