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토르 에밀 프랑클(Viktor Emil Frankl) 실존분석을 창시한 오스트리아의 정신의학자 명언
1. 성공을 겨냥하지 말라.
성공을 겨냥하고 목표로 삼을수록 더욱 놓치게 될 것이다.
행복과 마찬가지로 성공은 추구의 대상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성공은 결과로
발생해야 한다… 자신보다 더 큰 행로에 전념함으로써 얻어지는 뜻하지 않은
부작용으로서 말이다.
2. 인간은 일요 신경증으로 부터 스스로 벗어날수 있다. 바로 삶의 의미를
창조함으로써.
3. 성공은 행복과 마찬가지로 억지로 되는 일이 아니다.
성공은 우리 자신보다 더 큰 대의에 헌신할 때, 우리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을 위해 희생할 때, 뜻밖의 부산물로 따라오는 것이다.
4. 당신이 삶에서 무엇을 얻을 수 있을지 묻지 말라.
삷이 당신에게서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지를 물어라.
5. 인생에 의미가 있다면 고통에 의미가 있어야합니다.
고통은 운명과 죽음으로도 삶의 불가분의 일부입니다.
고통과 죽음이 없으면 인간의 삶은 완전 할 수 없습니다.
6. 더 이상 상황을 바꿀 수 없을 때 우리는 자신을 바꾸어야 하는 도전을 받는다.
7. 인생의 의미는 생각하는 것만으로는 발견되지 않는다.
좀 더 구체적 상황으로 당면하는 도전에 자신을 내맡김으로써 발견되는 것이다.
지금 여기에 그대 자신을 내놓아라. 그대에게 주어진 상황, 현재라고 하는
이 시간에 그대를 내 놓아라. 그렇게 하면 그대에게 의미가 명시될 것이다.
8. 성공이란 우리가 이루는 가장 큰 성취가 아니라 오히려 존엄과 위엄을 지니고
삶의 어려운 도전들에 맞서는 것이다.
9. 성공을 목표로 삼지 마라. 성공에 초점을 맞추면 맞출수록 그것에서 더욱 더
멀어질 뿐이다. 성공이나 행복은 의도적으로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것이다. 그것에 무관심함으로써 그것이 저절로 찾아오도록
해야 한다. 나는 당신이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리고, 그것이 원하는 대로 확실하게
행동할 것을 권유한다. 그러면 언젠가는, 정말 언젠가는 성공이 찾아오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이 성공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까맣게 잊어버리고
있었기 때문이다.
10. 고통이나 운명을 의식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인간의 가장 큰 능력 중 하나가될 수 있다.
11. 어떤 순간의 고난이 비록 참기 힘든 것이라 할지라도 상상할 수 있는
가장 처참한 것보다 낫다.
12. 인간의 마지막 자유는 자신의 사고방식을 결정하는 데에 있다.
13. 당신이 나에게서 빼앗을 수 없는 한가지는 당신의 행동에 내가 어떻게
반응할지 내가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인간의 마지막 자유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자신의 태도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14. 한 인간에게서 모든 것을 빼앗아 갈수는 있지만, 한 가지 자유는 빼앗아
갈 수 없다. 바로 어떤 상황에 놓이더라도 삶에 대한 태도 만큼만큼은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자유다.
15. 삶의 목적을 가진 사람들은 언제나 그 목적을 실현할 방법을 찾을 것이다.
16. 인간이 가진 자유 중 최후의 자유, 본질적인 자유는, 그 누구도 빼앗을 수
없는 자유는, 자신이 처한 환경이 어렵든 힘들든 어떻든지 상관없이 스스로
자신의 태도를 선택하는 자유이다. 바로 이것이 최후의 자유이다.
17. 어떤 면에서 고통은 그 의미를 찾는 순간 고통이 아니게 된다.
18. 성과가 없다고 해서 반드시 무의미하지는 않다. 사람은 고뇌하면서 많은 것을
얻기 떄문이다. 고뇌하니까 성숙해지고, 고뇌하기에 성장하는 것이다.
19. 자극과 반응 사이에는 공간이 있다. 그 공간에는 우리의 반응을 선택할 수
있는 힘이 있다. 우리의 반응속에 상장과 자유가 있다.
20. 만약 시련이 피할 수 있는 것이라면 시련의 원인 그것이 신체적인 것이든,
심리적인 것이든, 정치적인 것이든, 그 원인을 제거하는것이 인간이
취해야할 의미있는 행동이다, 불필요하게 고통을 감수하는 것은
영웅적인 행동이 아니라 " 자기학대에 불과 " 하기 때문이다,
21. 전통이 점점 쇠퇴해가는 요즘 같은 시대에 정신의학의 주된 과제는 인간에게
의미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해 주는 것이다.
22. 사람들은 자기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순응주의자나 전체주의자가 된다.
23. 나는 전통의 붕괴에도 불구하고 삶은 각각의 사람에게 모두 의미 있는 것이며,
더 나아가 말 그대로 숨을 거두는 순간까지 그 의미를 갖고 있다는 믿음이
전달되기를 바란다.
24. 운명보다 더 강한 것은 그것을 견디는 용기이다.
25. 최악의 상황에 처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자신과 분리시켜서 볼 수 있는
능력은 오로지 인간만이 가지고 있다.
26. 유머와 영웅심은 우리에게 자기 초연이라는 능력을 갖도록 했다.
27. 중요한 것은 우리가 지니고 있는 성격상의 특성 자체가 아니라
그것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이다.
28. 궁극적으로 각각의 인간은 그 어느 것에서도 대체될 수 없으며,
다른 어떤 사람이 사랑받고 있는 그 사람으로 대체될 수 없다.
29. 인간은 세상을 향해 개방되어 있는 존재이다.
30. 왜 사는 것인가? 삶의 의미는 무엇일까?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공허감과 삶의 무의미함을 호소한다. 이 증상을
'실존적 공허'라고 한다.
31. 절대적 의미에 대한 절대적 믿음이 완전한 실패를 영웅적인
승리로 바꾼다.
32.그래서 나는 동부 해안에 있는 자유의 여인상를 보완하는
의미에서 서부 해안에 책임의 여인상을 세워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33. 인간으로 존재한다는 것은 곧 그것과 다른 어떤 것을 지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34. 존재는 계획된 것일 뿐만 아니라 그것을 초월하는 것이기도 하다.
35. 유일무이하다는 것은 어떤 상황이 지닌 특성일 뿐만 아니라
인생 전체의 특성이기도 하다.
36. 인간은 자기 자신과는 다른 어떤 것, 자기 자신의 단순한 표현을 넘어선,
자기 자신의 단순한 투사를 넘어선 의미를 향해 자신을 초월하고 있다.
37. 의미는 발굔되는 것이지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다.
38. 인간은 어떤 상황에서 올바른 해답을 내려야 할 책임이 있으며.
그 상황의 진정한 의미를 찾아야 할 책임이 있다.
39. 사람들은 어떤 사람에게 주어진 의미가 진정한 것인지 아닌지
절대로 알 수 없다
40. 나는 실수를 저지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노력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41. 두 번째 인생을 사는 것처럼 살아라. 그리고 당신이 막 하려고 하는
행동이 첫번째 인생에서 그릇되게 했던 바로 그 행동이라고 생각하라.
42. 고통은 그 의미를 찿는 순간 더 이상 고통이 아니다.
의미없는 고통은 없다.
43. 나는 아우슈비츠 수용소에 끌려가서 출판 준비를 마친 원고를 빼앗겼다.
나는 그 원고를 반드시 다시 쓰겠다고 굳게 결심했다. 이 원고를 새롭게
쓰고자 하는 간절한 열망 덕분에 나는 강제 수용소에서 모진 고초를 \
겪으면서도 살아남을 수 있었다.
미래를 기대해야만 살 수 있는 것이 인간의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