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화경 1강 유인물>
교상판석(敎相判釋) - 경전해석법
법화경을 근거로 한 천태종의 교판은 오시교(五時敎)다.
1.화엄시-21일간-화엄경
2.녹원시-12년-아함경
3.방등시-8년-유마경, 사익경, 금광명경, 승만경 등의 대승 경전
4.반야시-21년-여러 반야경
5.법화열반시-8년-법화경. 1일간 열반경.
阿含十二方等八 二十一載談般若 終談法華又八年 最初華嚴三七日
아함십이방등팔 이십일재담반야 종담법화우팔년 최초화엄삼칠일
窮子驚愕華嚴時 除糞定價阿含時 出入自在方等時
궁자경악화엄시 제분정가아함시 출입자재방등시
令知寶物般若時 傳付家業法華時
영지보물반야시 전부가업법화시
교리발달사적 관점
원시불교--부파불교--상좌부와 대중부를 중심으로 20개 부파
초기대승불교, 중기, 후기
비밀불교, 선정불교, 호국불교 기도불교(기복불교)
*** <참고〉부파불교(部派佛敎)--석가모니가 세상을 떠나고 100여 년이 지나자 교단 내에서는 교리와 계율의 해석 문제를 놓고 논쟁이 일었고, 이에 따라 과거의 계율을 엄격히 지켜야 한다는 보수적인 성향과 시대 변화에 따라 융통성 있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진보적 성향의 두 입장이 공존하게 되었다. 전자를 上座部, 숫자적으로 우세하였던 후자를 人衆部라 하며 이들의 대립을 근본분열이라 한다. 이후 다시 200~300년에 걸쳐 이들 두 파로부터 다시 분파가 생겨나 기원전 200년경에는 총 20여 개에 이르렀다고 한다. 부파불교는 이 시기의 불교를 일컫는 것으로, 각 교단은 저마다 석가의 교리와 계율을 연구·정리하여 방대한 論書를 작성하면서 논쟁을 그치지 않았다. ‘論’이라는 말의 원어가 ’아비다르마(abhidharma)이고 이를 漢譯한 것이 아비달마(阿毘達磨)이므로, 부파불교를 아비달마불교라고도 한다. 당시 교단의 관심은 온통 석가의 가르침에 충실하기 위한 교리의 해석이었으며, 자연히 출가자와 僧院을 중심으로 하는 학문불교의 성격을 띠어갔다. 따라서 출가를 전제로 하여 계율을 엄격하게 지키면서 수행하고, 또 타인의 구제보다는 자기 수행의 완성을 우선목표로 삼았다. 이로 인해 교단으로부터 멀어진 대중들은 교단에 반발하며 佛塔을 중심으로 석가에게로 복귀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났고, 이로써 대승불교가 탄생하였다. 이들은 개인보다는 전체의 완성을 우선한다는 입장에서 스스로를 人乘이라 칭하고, 이에 반해 기존의 부파불교를 小乘이라 낮추어 불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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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經典을 공부할 때 생각할 점>
1. 부처님의 生涯와 說法--49(45)년 설법
2. 結集(편찬)과 經典成立史的 입장--佛說과 非佛說의 문제
3. 經典의 分類---신수대장경의 例
阿含部, 本緣部, 般若部, 法華部, 華嚴部, 寶積部, 涅槃部, 大集部, 經集部, 密敎部--경전은 10부
그 외 禪宗部, 論疎部, 史傳部, 圖相部 등등. 현재 가정 합리적인 분류로 인정
4. 經典 49년 說에서 본 법화경의 位置--五時(五分法)와 窮子諭
가, 阿含十二方等八 二十一載談般若 終談法華又八年 最初華嚴三七日
(열반경은 최후 3개월)
나, 窮子驚愕華嚴時 際糞定價阿含時 出入自在方等時
令知寶物般若時 傳付家業法華時
5. 三宗---相 · 空 · 性
6. 三種觀---假觀 · 空觀 · 中道觀
7. 禪語의 입장
山是山 水是水,---假觀---相
山不是山 水不是水,---空觀---空
山只是山 水只是水,---中道觀---性
8. 全經, 品, 章, 分, 大段落, 中問段落, 細部段落(科目)의 宗旨, 大旨, 大義, 要點
예:법화경--會三歸
화엄경--統萬法 明一心
능엄경--一棄濁染 發妙明
금강경--破二執 現三空
팔만대장경--圓覺道場何處 現今生死卽是
아미타경 ....願淨土 歸妙德 ----정토를 원하여 묘덕에 돌아가게 한다.
정토 삼경은 대개 이와 대동소이한 대의를 갖는다. (정목)
첫댓글 무비스님의 법화경 강의 유인물이 배포되어 참고하시라고 올렸습니다.
아무튼 정토법문은 모든 경전의 법문을 다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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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정토심하여 수행하면 묘덕심을 얻어 안신입명하고 일생의 번뇌가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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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량수경종요는 팔만사천법문을 관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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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토원 정목 스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願淨土 歸妙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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