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송의 변천 (100p)
조광윤 : 절도사 출신
10C중엽 송 건국 (수도; 카이펑)
문치주의 채택→절도사를 문관으로 교체
민정․재정․군사 : 절도사 권한 박탈
황제 친위권 강화, 과거제 엄격→군주 독재
문치주의 결과→국력의 약화
11C후반 왕안석의 개혁→보수세력의 반대로 실패
12C초 금에 화북지방 빼앗김
→남송; 금과 화의, 군신관계, 세폐바침
2)요와 금의 중국지배 (102~103p)
거란족(당의 지배받음); 절도사의 난, 위구르 붕괴 틈타
‘야율아보기’가 부족 통일 ‘거란’ ,태종 때 국호; 요
요 : 고유문화 바탕, 중국문화 견제→중국인 지배
여진족 : 발해지배 받음, 발해 멸망 후 요의 지배
11C ‘아구다’가 부족 통일, 금
금 : 부족제 + 주현제 (이중체제)
3)송․원의 경제 (104p)
송 : 상업규모의 확대, 대상인의 활약
→화폐경제 발전(동전․금․은, 교자․회자=지폐)
임안(항저우)․광저우․취안저우․명주(닝보)등에
시박사(무역관리)설치
원 : 상업중시, 운하의 보수․정비, 교초(지폐)의 사용
4)송․원의 문화(105p)
송 : 부유한 서민 증가→서민문화 발달
요․금의 압박→국수적 성격 강한 문화
활판 인쇄술, 화약제조법, 나침반 발명
서민문예; 구어를 섞은 소설과 잡극,
곡조를 붙여 노래로 불려진 사(詞)
성리학; ‘충’ 중시, 주희․주자 창시→주자학, 송학
우주의 원리와 인간의 본질탐구
불교; 선종과 정토종 유행
원 : 서민문화 발달
원곡(잡극)→「서상기」․「비파기」등장
(중국 문학사상 중요한 위치차지)
5)동서문화의 교류 (106p)
원과 4한국 : 교통과 무역 장려, 동서 문화 교류 활발
역참제 시행, 해상무역 활발
마르코 폴로→대도에서 벼슬
이븐바투타(대 여행가)→원 방문 「여행기」
이븐할둔→이슬람왕조 흥망을 설명한 「세계사 서설」저술
6)일본 (108p)
가마쿠라 막부(호조씨) : 일본 최초의 봉건정권 성립
배경; 율령제 정치의 동요→지방 호족 중심의 무사단 형성 항쟁 →미나모토 노요리토모(쇼군), 가마쿠라 막부의 성립
호조씨; 쇼군 보필하는 싯켄직 만듦
권력행사, 직책 세습
7)굽타왕조 (111p)
쿠샨왕조 멸망→4C전반, 굽타왕조의 등장.
굽타왕조 : 이민족 몰아내고 북인도 통일→민족의식 싹틈
→브라만교 바탕된 인도 민간신앙+불교; 힌두교(왕과 백성들의 지지)
「마누법전」-힌두 교도들의 일상생활에 영향
「마하바라타」-산크리스트어로 쓰임, 힌두교 경전
8)동아시아 각국의 성장 (114~115p)
크메르인의 진랍 - 6C경 부남에서 독립
전라 - 9C, 수도 앙코르로 이전(앙코르 왕조)
문화유적; 앙코르톰, 앙코르와트
11C중엽 이리와디 강 중류(미얀마)→파간왕조(소승불교 수용)→불탑
9)동아시아 각국의 성장 (114~115p)
8C 자바에서 사이렌드라 왕조 일어남→해상무역종사→대승불교 유적
보로부두르 유적- 시기; 8C후반~9C전반
위치; 자바의 자카르타의 구릉지대
10)이슬람교의 성립 (11~118p)
메카 : 새로운 교역로의 발달로 번영, 다신교 유행
이슬람교 : 무함마드가 창시(610)
유대교와 크리스트교의 영향→유일신 알라 섬김
코란; 이슬람교의 경전(신자의 생활체계)
알라에 대한 절대복종
헤지라; 인간평등 주장, 우상숭배 배격, 부의 독점 비판
→메카 상인들에 의해 위협→메디나로 이주
성스러운 도망(622)
11)아프리카의 이슬람화 (125p)
맘크루 왕조 : 13C 중엽 아이유브 왕조 멸망시킴
시리아의 몽고인 격퇴, 메카 메디나 보호
위치; 지중해와 홍해 사이 카이로 근처(지도참조)
아프리카대륙 동북쪽
12)파티마 왕조
․파티마왕조→아이브왕조→맘루크왕조
․아이브왕조가 파티마왕조 멸망시킴→예루살렘 점령
→제3회 십자군운동
․아바스 왕조의 총독 독립→칼리프의 권력 약화
→파티마 왕조가 일어나며 칼리프칭호사용
→아바스 왕조의 권위부정.
13)자연과학의 발달 (122~123p)
아바스 왕조의 의학 : 8C말 최초의 병원설립→
→12C 바그다드의 병원 60곳으로 늘어남, 많은 의학서의 저술
이븐시나 : 페르시아 철학자․의사, 아라비아 의학의 상징적 인물
「의학전범」-아라비아 의학 집대성
⇒유럽에 보급, 유럽 의학교의 교과서
「치유의 서」저술
14)문학과 미술 (123p)
아라비안 나이트 : 이슬람 대표문학,
아랍어로 번역된 페르시아의 「1000일 이야기」를 기초함 16C 카이로에서 완성된 설화집
모스크 : 이슬람의 예배소
아라베스크 : 모스크의 벽 채움
15)투르크 족의 발전 (124p)
11C 셀주크 투르크 : 11C전반 카스피해 부근, 부와이 왕조 타도
바그다드 칼리프 보호→술탄의 칭호와 정치 실권 위임받음
서아시아 일대지배, 시리아의 비잔티움 제국령 빼앗음
→십자군 운동의 유발
17)초원길 (127p)
BC 6C 초원길 : 역사상 가장 먼저 이용
BC 6C경 스키타이 족의 청동기 문화 우리나라에 전래
흉노의 유럽이동→4C후반 게르만의 서쪽이동
유목민들의 상업활동로
13C 몽고족 유럽 원정
18)사막길(=비단길) (128p)
BC 2C후반 사막길 : BC 2C후반 한 무제가 파견한 장건에 의해 개척 중국의 비단이 로마제국으로 팔려감
인도의 불교, 간다라미술의 중국 전파
중국의 제지술 이슬람에 전파
인도, 중국, 우리나라의 불교 승려들이 인도와 중국 왕복
19)이슬람교의 수니파와 시아파 (134p)
이슬람 종파 : 수니파; 예언자의 언행(수나)을 따르는 공동체의 백성
이슬람 국가 90%는 수니파
시아파; 알리의 당, 소수파-이란, 예멘
혼재-이라크, 시리아, 인도, 파키스탄
20)이란의 혁명과 시아파 (135p)
호메이니 혁명 성공→서구국가들의 이란 경계→이라크의 이란 공격
→이라크 전쟁
21)게르만 민족의 이동 (139~140p)
게르만 민족 : 발트해 연안에 공동체 사회
인구의 증가, 농경이 주가 됨→남쪽으로 이동(점진적 이동)
;용병이나 소작인으로 살아감
4C말 훈족에 밀려 서고트족(게르만)이 서유럽으로 대규모진입
→동고트, 반달족, 프랑크족, 앵글로색슨족, 롬바르드족,
주르군드족 등 서로마제국 내 왕국 건설
5C말, 게르만 민족이 서유럽 실질적 주인
22)프랑크 왕국의 발전 (141p) [140p 지도참조]
프랑크 왕국 : 지중해 정치 중심권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음
(이민족 침략 적음)
갈리아 지방에 위치
(서로마 문화 흡수 빠름, 발전유리, 독립유지 쉬움)
클로비스→아타나시우스파로 개종; 로마 가톨릭 수용
카롤루스 마르텔; 이슬람군 격파(프랑스 투르지역, 이베리아 반도)
피핀; 롬바드 족에게 이탈리아 북부지역 탈취
→교황에게 기증(교황령의 시초)
23)프랑크 왕국의 발전 (141~142p)
카롤루스 대제 : 업적; 유럽 대부분 지역 정복
크리스트교의 전파
중앙집권정부 강화
교황에 의해 서로마 황제로 대관
고전문화 발전→서유럽의 세계 고전 고대+크리스트교+게르만 융합
24)프랑크 왕국의 분열 (143p)
신성 로마 제국 : 베르도 조약, 메르센 조약
→동프랑크, 서프랑크, 이탈리아로 분열
동프랑크; 10C 초, 오토 1세 황제 추대→신성 로마 제국의 시작
서프랑크; 10C말, 카페 왕조→지방 제후들 할거
이탈리아: 동프랑크 간섭으로 혼란
25)유럽 문명의 기반형성 (143p)
프랑크 왕국의 문화 : 정치; 중앙집권적 왕권강화
종교; 로마 가톨릭 전파
문화; 로마 고전 부활(르네상스)
26)봉건사회의 특징 (146p)
봉건제도의 특징 : 주군과 봉신 사이→쌍무 계약관계
(주나라-혈연적 관계)
지방 분권적
불수불입권 : 주군이라 해도 영주가 자신의 영지에서 갖는
재판권이나 조세권에 대해 간섭할 수 없음
27)장원의 성립 (147p)
장원 : 농촌 취락 중심으로 자급자족 경제단위로 구성
경작지 영주 직영지- 농민들이 경작
전체 /14~1/3 차지
농노 보유지
농민은 영주로부터 토지와 움막 제공받는 대가로 공물 제공
3포제 : 카롤루스 대제 때 쟁기개량→계절에 따라 번갈아 토지경작
경작지 휴경지 경작면적 확대
⇒ 춘경지 농토 황폐와 방지
휴경지 추경지
28)농노의 지위 (147~148p)
농노 : 고대 노예와 달리 토지와 가옥 약간을 소유
결혼하여 가정 꾸릴 수 있음
거주이전, 직업 선택의 자유 없음
재판권, 징세권 등을 가진 영주의 인식적 지배받음
노역; 매주 2~3일간 영주 직영지 경작 또는 도로공사 동원
공납; 지대를 현물로 바침→중세 후기에 현금으로 납부
사용료; 영주 시설물에 대한 사용료 납부
<비교> 외거노비 : 지방에 거주하며 농업에 종사
주인의 신임을 얻어 따로 나가 주인의 땅을 경작
일정량 신공 바침, 가정 꾸릴 수 있음
재산 소유도 일정 가능함
솔거노비 : 주인과 함께 거주하며 직접 부리는 노비
29)중세 교회의 발전 (149p)
카톨릭의 분열 : 기독교 5대 교구
-예루살렘, 알렉산드리아, 안티오키아, 콘스탄티노플, 로마
→7C이후 이슬람세력 침입→콘스탄티노플, 로마 남음
로마교회 포교목적 성상사용→동로마 성상 숭배 금지령
→로마 가톨릭, 콘스탄티노플 그리스정교로 완전분리(1054)
계서제 : 서열체계(교황→대주교→주교→교구성직자)
로마 카톨릭의 세속적 권력형태
30)교회 개혁과 서임권 투쟁 (149~150p)
카노사의 굴욕 :
①클뤼니 수도원출신 교황 그레고리우스 7세 교회 정화 운동과 함께 서임권 찬탈하려함.(성직자 독신주의 원칙과 추기경단에서 교황선출 제도 아직 있었음)
②신성 로마 제국 하인리히 4세 주교 소집하여 교황으로부터 독립선언 하도록 함
③그레고리우스 7세는 하인리히 4세 파문
④하인리히4세는 카노사에 있는 교황의 성문 밖에서 3일 동안 맨발로 서서 용서 빌었다
보름스 협약 : 파문에서 해제된 하인리히 4세 다시 교황과 세력다툼
→서임권 투쟁 보름스 협약으로 해결
<내용>성직자들은 교회에서만 서임 받음
황제와 제후 성직자들에게 봉토와 향응 베풀 수 있음
→교회의 권위 높이는 반면 성직자들을 세속적 존재로 만듦
31) 교부철학, 스콜라철학, 신학대전
- 중세의 학문 : 신학이 대표적인 학문. 철학은 크리스트 교의 신앙과 교리를 합리적 으로 이해시키는데에 주안점을 둠.
- 교부철학 : 초기 크리스트교 교리의 정립과 교회의 발전에 이바지한 사람들이 그리 스 철학을 이용해 크리스트 교리를 체계화한 것
예) 아우구스티누스의 「신국론」
- 스콜라철학 :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
(아리스토 텔레스의 철학을 바탕)카톨릭 교리를 체계화, 신앙과이성의조화주장
32) 로마네스크 양식, 고딕양식
- 중후한 돌벽, 돔형의 아치 이용. 장중하지만 내부는 어두움
예) 피렌체 성당. 피사성당
- 고딕양식(12세기-15세기) : 높은 첨탑, 스테인드글라스 사용. 천국을 향한 중세인의 염원상징 예) 쾰른성당, 샤르트르 성당, 노트르담성당
33) 비잔틴제국, 초기 중기 말기
- 성립 : 로마의 동,서분열로 성립. 서로마제국 멸망후에도 계속 발전
(정치) : 황제권 강화, 중앙집권체제
(경제) : 콘스탄티노플을 중심으로 상공업, 무역도시 발달
- 초기 : 이슬람제국의 침입으로 영토 상실
8세기 말에는 발칸반도 남단과 소아시아 일부로 영토 축소
- 중기 : 지방 유력자들이 대토지 소유, 군관구 제도와 둔전병 제도 붕괴->자영농몰락
- 말기 : 오스만 투르크(오스만 제국) 에 의해 비잔틴 제국 멸망
- (문화적특징) : 그리스 문화의 전통과 그리스 정교 융합-> 서유럽과다른독자적문화
크리스트교 세계를 이슬람의 침략으로부터 막는 방파제 역할
- (학문) : 그리스 고전의 보존 연구
- 로마법대전 -> 오늘 날 유럽국가 민법의 바탕을 이루게 됨
- 종교 : 그리스 정교
- 건축 : 성소피아 성당
- 서유럽 : 그리스 고전을 보존, 연구하여 이탈리아 르네상스에 큰 영향을 끼침
- 동유럽 : 비잔틴 문화와 그리스 정교 전파
34) 유스티니아누스의 업적
- 유스티니아누스 황제 : 「로마법 대전」편찬, 성소피아성당건립, 견직 공업육성
-> 옛 로마의 영광 회복
- 사후 : 이민족의 잦은 침입, 군관구 제도와 둔전병 제도 실시
->국방력강화, 자영농육성
35) 군관구 제도, 둔전병제
- 군관구 제도 : 황제가 직접 임명한 군사령관이 군정,민정을 모두담당, 군현제와유사
- 둔전병 제도 : 농민에게 토지를 지급하고 대신 군역을 부과,상속 가능,균전제와유사
36) 그리스정교, 총주교
- 레오 황제의 성상숭배 금지로 1054년, 로마카톨릭과 그리스 정교로 분열
- 로마카톨릭(서유럽) : 교황이 모든 나라의 크리스트 교회를 지배
- 그리스 정교(동유럽) : 콘스탄티노플 총주교의 권위가 높지 앟아 황제 지배아래있음
37) 십자군 원정의 배경
- 서유럽 사회의 안정 : 11세기 이후 인구, 농업생산량 증가-> 서유럽의 팽창욕구
- 이베리아 반도 “ 크리스트교도들의 재정복 운동전개 -> 이슬람 세력 축출
- 독일 : 독일 기사단이 엘베 강 동쪽 지역에 대해 식민 운동전개-> 프로이센 탄생
- 셀주크 투르크의 크리스트 교성지 순례자 박해, 비잔틴 위협-> 황제 알렉시우스
- 1세가 로마 교황 우리반 2세에게 구원 요청 -> 클레르몽 공의회에서 전쟁결의
- (목적) 종교적 열정, 현실적 욕망, 서유럽의 팽창욕구
교황 : 로마 교회의 지배영역 확대, 교황권 강화
영주와 기사 : 새로운 영지 획득
상인 : 지중해 무역권 장악
농민 : 신분의 자유, 부채 탕감
38) 십자군 경과와 결과, 실패원인, 영향
- (경과) : 총 7차례의 원정
제 1회 워정 ) 예루살렘 탈환-> 다시 이슬람 교도에게 빼앗김
제 4회 원정 ) 콘스탄티노플 점령 후 라틴제국 건설
- (결과) : 원정실패, 중세 보건 사회의 붕괴 촉진
종교 : 교황권의 쇠퇴-> 교회 권위 추락, 종교적 열의 냉각
정치 : 전쟁 참가한 봉건 세력 몰락-> 왕권강화 중앙 집권 촉진
경제 : 동방 무역 재게-> 도시 화폐 경제 발달, 상공업 촉진
문화 : 이슬람 및 비잔틴 세계의 선진 문화와 접촉 -> 르네상스 자극
39) 길드의 등장
- 상공업자의 공동 이익과 독점권 확보 및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만든 조직.
- 상인 길드 : 자치권 획득 주도, 도시 행정 장악
- 수공업자 길드 : 대상인 독점에 대항, 직종별로 조직, 엄격한 신분관계
40) 장원헤제의 원인, 흑사병의 영향
- (장원의해체) : 도시, 상업발달 ->화폐 경제 발달->자급 자족적 장원경제붕괴
- 화폐 경제의 확대 -> 영주는 농민에게 화폐 지대 요구함.
- 농노의 지위 향상
: 지대의 금납화로 과중한 부역에서 해방, 농산물 가격 상승
화폐 가치의 하락으로 경제적 지위 향상
흑사병의 확산으로 인구 격감-> 노동력 확보를 위해 농민의 처우 개선
임금노동자 고용-> 농민 해방, 자영 농민 성장
- (장원붕괴) : 경제적 지위가 약화된 영주가 지대를 올리거나 신부적 속박 강화
-> 농민 반란
자크리의 난, 와트 타일러의 난 등
-> 16세기초 대부분의 서유럽국가에서 농노제 소멸, 장원 해체
- (흑사병의 영향)
14세기: 토지, 인구, 식량의 배분 구조가 비정상적이 상태 -> 대기근 -> 만성적인 영양실종의 사람들이 흑사병에 저항하기 힘듬 -> 유럽 인구의 3분의 1이 흑사병 피해 입음.
- 유동 인구가 많고, 교역로가 발달한 도시가 특히 극심한 피해를 입음
- 귀족: 흑사병으로인한 많은 농민의 죽음->경작할 노동력부족->귀족의경제적힘 약화
- 농민: 상품 화폐 경제의 발달로 예속적인 신분 탈출 가능 -> 흑사병으로 많은 농민 이 죽음 -> 신분 상승의 가속화, 임금상승
- 성직자: 성직자의 주거지는 도시-> 도시의 사람들과 비슷하게 성직자의 수도 줄어 듬 -> 교회 약화
- 왕권: 흑사병으로 교회 권위 약화-> 상대적으로 왕권 강화
41) 아비뇽 유수
- 배경 : 14세기 초 필리프 4세(프랑스왕)와 보니파키우스 8세(교황) 대립.
- 필리프 4세가 교황 공격하여 굴복시킴.
- 교황청이 아비뇽에 머물면서 프랑스 왕의 간섭받음 => 아비뇽 유수
42) 콘스탄츠 공의회
- 교회의 대분열 -> 위클리프(영국), 후스(보헤미아) 교회의 타락 비판
=>콘스탄츠 공의회 소집.
- 위클리프 -> 이단으로 결정, 후스->화형, 로마 아비뇽의 교황 폐항, 교황 단일화
=> 교회분열수습
43) 주원장, 영락제의 업적
- 주원장(홍무제)의 업적: 14세기 후반 양쯔강 하류 지역의 곡창 지대 점령
명 건국, 원을 몽골고원으로 쫓아냄 -> 중국통일
몽고족 풍습 금지
과거제, 법률 정비
대의적 - 해금정책(중국인의 해외 도항금지) 실시
- 영락제의 업적 : 15세기 초 환관 중용, 내각 대학사 둠(황제보좌)
강남 - 베이징 연결하는 운하 정비
베이징으로 도읍 옮김.
정화 - 해외파견-> 여러나라의 조공 촉진
44) 누르하치, 태종, 강희제의 업적
- 누르하치의 업적 : 16세기 말. 여진의 부족 복속
금(후금)건국 (1616년)
팔기병제 정비,
만주문자 만듬-> 통일체제 강화, 중국 동북지방지배.
- 태종의 업적 : 내몽고 정복, 국호- 청으로 고침(1636년)
(순치제) 베이징에 도읍정함. 중국 전토지배
- 강희제의 업적 : 한족 번왕의 난 평정, 대만 -> 중국영토로 넣음.
러시아와 싸움->네르친스크 조약(1689년, 양국의 국경확정)
외몽고 지배, 칭하이 티베트 정복.
45) 청의 중국 지배 정책, 회유책, 강경책
- 명의 제도 채용
- 회유책 : 녹영 (치안유지담당)
중앙 요직을 한,만 동수-> 병용책 실시
과거시행, 학문장려(사대부, 유학자 유리)
- 강경책 : 변발(만주인 풍속)강제, 사상통제
민간종교 결사 단속
- 회유책, 강경책 병용 : 청의 중국 통치 안정
신사층(명대의 지배계층) 청조에 관료로 등용, 협조얻음.
오랫동안 왕조 유지
47) 공행
- 18세기 중엽 서구열강 고역 원함 ->청- 광저우로 교역항 한정,
공행(특허상인조합)에 대외 무역의 독점권 줌.
48) 조공무역
- 주변국의 왕이 중국으로부터 책봉 받음 -> 사신파견 -> 예물보냄 -> 황제가 예물에 대한 은혜 베풀어 물건하사.
- (공무역) =>동아시아 문화권 형성 그러나 근대에와서는 국제관계에서 갈등생김.
49) 명, 청대의 저서 구분
- 명의저서 : 「사서대전」「오경대전」 - 성리학 널리알림.
양명학 - 16세기 지행합일 주장
실학 - 실용적인 것 중시(명말, 청초 등장)
소설 - 「삼국지연의」「수호전」「서유기」「금병매」
- 청의저서 : 고증학 - 실증 중시 (청초)
「고금도서집성」「사고전서」
소설-「호루몽」 희곡-「장생전전기」
50) 소중화사상
- (배경) 16세기말 도요토미 히데요시 침략-> 국토황폐
명의 원군, 이순신의 수군, 의병활약 -> 왜병몰아냄
17세기 전반 청의 공격 -> 화친관계
- 조선 청에게 조공의 예 취함. 그렇지만 지배층사이에서는 명을 대신,
조선이 중화세계를 지키고 있는 나라=> 소중화사상
51) 에도막부
-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쇼군. 에도막부
52) 나가사키
- 에도막부는 쇄국정책.
- 규수의 나가사키에서 중국상인들과 교역
- 네덜란드통해 서양문물 통신사통해 조선문화 받아들임
- (막번체제) 에도막부는 무사, 농민, 수공업자, 상민으로 신분 나누어 지배,
무사는 지배자로 여러 가지 특권 누림.
번이라고 불리는 영지를 가진 무사는다이묘,막부와 번은 자신의영지지배
53) 조닌문화
- 에도시대에 전국적으로 상업발달.
- 도시에 사는 조닌(상민, 수공업자)들은 소설 가부키 즐김
54) 아우랑제브
- 인두세 부활
- 라지푸트족에 대해 엄격한 정책
- 펀자브의 시크 교도, 서부데칸의 마라타족 등의 반란.
55) 타지마할 묘당
- 무굴시대에 이슬람 교는 힌두 문화와 융합, 인도․이슬람문화 만들어냄.
- 장식에서 페르시아의 세밀화의 영향 보임.
- (라지푸트회화) : 민간신앙 표현
16세기경 라지푸타나에서 발달한 양식
붉은 바탕에 빈틈없는 부조 모양의 구도 가진 세밀화
18세기 자이푸르 중심으로 성행
힌두교나 민중예술에 기반을 둔 종교적, 신비적인 관념세계그림
당시 인도인의 풍속, 습관, 일상생활 보여주는 귀중한 사료.
- (궁정세밀화) : 페르시아의 세밀화가 인도 전통수법인 라지푸트회화의영향아래발달
황제, 궁정 귀족의 초상화, 생활모습, 초상화, 화조 소재
투시적 원근법, 음영 이용하여 사실적, 현실적인 주제 묘사.
56) 말래카 왕국
- 14세기 말 동남아시아 최초의 이슬람 국가
- 말레이 반도에 등장하여 명에 조공하면서 해상무역으로 번영
57) 오스만 제국의 특성
- 아바스 왕조와 셀주크왕조의 전통을 이었지만, 몽고와 비잔티움영향으로 이슬람적이 면서 투르크적.
- 광대한 영토, 여러민족과 종교, 종파 공존, 비이슬람 문화에 대해 너그러움
- 발칸반도, 아나톨리아 중심부 제외하고는 총독,세력자의 자치
- (술레이만대제) : 이스탄불에서 무슬림에 의한 반유대 교도 폭동 일어났을때 상비군
파견, 진압 (이교도와의 공존 위해)
- 다언어 사회
- 페르시아, 비잔티움 문화의 영향 받으면서 이슬람적인 투르크문화 발전.
- 미술 : 비잔티움 양식 도이반 이슬람사원
- 문학 : 페르시아 전통잇는 궁정 문학 발달
- 천문학, 수학, 지리학 등 실용적인 학문 발달
58) 오스만의 성립
- 13세기 말. 셀주크 투르크가 몽고의 침입으로 멸망 -> 같은 투르크족중 오스만 1세 를 조상으로 하는 오스만 제국 성립.
- (이스탄불) : 1453년 비잔티움 제국 멸망시키고 콘스탄티노플로 천도
- (술탄-칼리프제도) : 오스만투르크의 술탄 셀림1세가 1517년. 이집트 멸하였을 때
그곳에 있던 아바스왕조의 칼리프로부터 칼리프의 지위양위받 아 술탄이 칼리프를 겸하는 제도.
59) 교과서 P.93의 위․진․남북조의 변천 연표 외우기
60) 당의 균전제, 조용조, 부병제
- 균전제 : 농민들에게 토지 나누어줌
- 조용조 : 토지를 받는 대신 국가에 세금을 냄
- 부병제 : 군역에 종사
61) 남조 문화의 특징
- 한족 귀족의 우아한 귀족 문화 발달
- 시인 : 도연명, 서도에서는 왕희지, 회화에서는 고개지
62) 아스카
- 4세기 중엽이후 나라지방 중심으로 통일 국가를 수립했던 야마토 정권은 6세기 중 엽이후 백제로부터 불교를 도입하는등 삼국의 문화를 받아들임.
- (헤이안) : B.C말 헤이안쿄로 천도한후 12세기 후반 가마쿠라 막부 들어설때까지
율령체제 동요, 호족들의 장원확대
9세기 중엽부터 외척이 정치에 간섭하면서 국왕의 권력 약화,
견당사파견하지 않음
가나문자, 국풍문화 발달
63) 송․원대의 사대부의 지위
- (송대) : 보통지주, 상인 출신
재산세습, 지위는 자신의 지식에 의해 얻게 됨.
여러특권과 봉급 이외의 많은 부수입.
- (원대) : 몽고인 제일주의
고위관직은 몽고인, 색목인
과거를 실시하지않음.
한족사대부계층이 고위관직에 임명되는 길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