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광군제 소비규모
가. 광군제 소비규모는 ▲2012년 191억위안 ▲2014년 517억위안 ▲2016년 1,207억위안으로
2012년부터 2016년까지 매년 평균 157%의 성장을 기록해오고 있음
나. 알리바바 그룹은 광군제 당일 자정 ▲52초만에 10억위안 ▲6분 58초만에 100억위안
▲오전 1시에는 353억위안을 기록하며 빠르게 매출을 올렸음
- 즈푸바오(支付, Alipay)의 경우 최초 10분간 매초 평균 12만건의 결제가 이루어졌고
초당 17.5만건의 결제가 이루어진 것이 최고기록임
다. 중국 온라인 전자제품 사이트인 쑤닝(, Suning) 또한 최초 10분간 주문건수가 2015년 대비
306% 증가하였음
라. 광군제 기간 1인당 평균 소비액은 ▲2013년 1,353.3위안 ▲2014년 1,464.2위안 ▲2015년
1634.8위안으로 꾸준히 증가하였고 2016년의 경우 1763.9위안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2. 광군제 주요 소비경로 : 모바일 소비 두드러져
가. 특히 모바일을 통한 O2O서비스는 최근 광군제 매출의 주요 판매경로로서, 모바일 소비액은
▲2014년 243.9억위안 ▲2015년 626.4억위안 ▲2016년 988.2억위안으로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임
나. 이는 광군제 기간 전체 매출액 중 81.9%가 모바일을 통해 이루어졌다는 의미임
- 참고로 2016년 중국 핸드폰 보급률은 90%를 기록하였음
- 중국의 O2O서비스는 2014년을 기점으로 꾸준히 성장하였고, 모바일 매출액 비중 또한
▲2014년 42.7% ▲2015년 68.7% ▲2016년 81.9%를 기록하는 등 지속적으로 상승해오고 있음
3. 광군제 주요 소비자 및 소비품목
가. (주요 소비자) 2016년 광군제 기간 모바일 구매자 중 75%는 35세 이하로, 바링허우(80後) 및
주링허우(90後)로 구성되어 있음
- 이들은 중국 소비자 중에서도 유행에 민감하여 구매력이 높으며 스마트폰 사용이 능숙함
나. 한편, 2015년의 경우 17세 이하의 링링허우(00後) 소비자들이 바링허우 주링허우와 함께
주요 소비자로 떠올랐음
- 이들은 아직 독립적인 경제기반을 갖추지 못한 세대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성향이 뚜렷한
것으로 보여지며, 이들이 본격적으로 경제활동을 시작한 5~10년 후에는 더욱 구매력이 강한
집단이 될 것으로 전망됨
다. (주요 소비품목) 2016년 광군제에는 ▲전자제품 31.5% (▲대형가전 20.4% ▲핸드폰 12.1%)이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였고 이외에도 ▲개인위생용품 8% ▲유아용품 6.1% ▲메이크업용품 4%
순으로 나타났음
- 중국의 대표적인 전자상거래 업체 징동(京, JD.COM)에서는 광군제 당일 스마트폰
434만대가 판매되기도 함
라. 2016년 가장 많은 판매량을 달성한 업체는 전자제품 판매 사이트쑤닝(, Suning)이었으며
10위 안에 전자제품 관련 업체는 6개로 가장 많았음
- 전자제품을 제외하면 스포츠 용품을 판매하는 나이키, 아디다스가 각각 5위와 10위에 올라
중국 소비자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고조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음
4. 전망 및 시사점
가. 중국 광군제는 규모가 점차 확대되어 매출 100억위안까지 ▲2014년 38분 ▲2015년 12분 28초
▲2016년 6분 58초가 소요되었음
- 매출총액 500억위안까지 ▲2014년 21시간 12분 ▲2016년 2시간 30분으로 중국 온라인
쇼핑족들의 쇼핑 열기는 매해 더욱 뜨거워지고 있음
나. 최근에는 온라인과 더불어 오프라인에서도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소비재 뿐만 아니라
요식업, 숙박업, 통신업계 등도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음
- 중국의 대표적인 이동통신사 리엔통(China Unicom)의 경우 요금할인 및 경품추첨 등의
행사를 진행하였음
다. 한편 이번 광군제에는 중국 뿐만 아니라 세계 195여개 도시 및 국가에서도 거래가
이루어졌으며 세계 유명 브랜드 또한 광군제 할인행사에 참여하여 매출을 올리기도 함. 끝.
작성/문의 : 한국무역협회 성도지부 (86-28-8692-8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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