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사우디아라비아 신발 시장 | ||||||||||||||||||||||||||||||||||||||||||||||||||||||||||||
---|---|---|---|---|---|---|---|---|---|---|---|---|---|---|---|---|---|---|---|---|---|---|---|---|---|---|---|---|---|---|---|---|---|---|---|---|---|---|---|---|---|---|---|---|---|---|---|---|---|---|---|---|---|---|---|---|---|---|---|---|---|
게시일 | 2015-03-16 | 국가 | 사우디아라비아 | 작성자 | 이성길(리야드무역관) | ||||||||||||||||||||||||||||||||||||||||||||||||||||||||
품목 | 신발류[바깥 바닥을 고무ㆍ플라스틱ㆍ가죽ㆍ콤퍼지션레더(composition leather)로 만들고, 갑피(甲皮)를 가죽으로 만든 것으로 한정한다] | ||||||||||||||||||||||||||||||||||||||||||||||||||||||||||||
품목코드 | 6403 | ||||||||||||||||||||||||||||||||||||||||||||||||||||||||||||
--> -->
1. 시장 현황
□ 시장규모
○ 2013년 사우디아라비아 신발 시장은 전년대비 6% 성장하며, 10억 달러 규모로 성장
○ 패션에 대한 관심증가, 높은 가처분소득이 주 성장요인 ○ 2013년 여성 신발 시장은 전년대비 7% 성장하며, 2억 9천 달러 규모로 성장
자료원: www.dhgate.com
2. 성장요인
○ 기업별 고객 확보를 위한 가격할인으로 인해, 대부분 종류의 신발 시장에서 수요 증가
사우디아라비아 신발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 여성 신발 시장은 여성의 가처분소득 증가, 패션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해 전년대비 7% 성장하며 가장 높은 성장을 보임. -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는 높은 신발 수요를 이끌었으며, 동시에 소셜 미디어 사용증가로 많은 여성이 최신 패션트렌드에 반응함. - 증가한 구매력 증가와 함께 많은 중산층 여성이 좋은 품질의 프리미엄 제품으로 눈길을 돌림. - 부유한 사우디여성은 Christian Louboutin과 같은 럭셔리제품에 흥미를 가짐.
○ 2013년 남성 신발 시장은 남성의 경력관리 관심에 대한 증가로 두 번째로 큰 성장을 보임. - 경력관리 차원에서 외적 생김새를 중시하게 되었고, 이는 남성 신발 시장의 성장을 견인 - 중하계층의 남성의 경우 저렴한 수입산 신발에 관심을 가지지만, 점차 패션신발 브랜드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 - 가처분소득의 증가는, 2013년 소비자를 프리미엄·럭셔리 신발로 이끌었으며, 중산층으로 하여금 고급제품에 관심을 가지도록 함. - 많은 남성이 사회적 지위와 경력 관리를 위해 고급제품을 찾음으로써, 2013년 Hugo Boss 등의 글로벌 브랜드가 시장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2013년 4~14세 인구 증가로 어린이 신발 시장은 성장 - 부모들은 자신의 아이를 위해 완전히 맞는 다양한 신발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어 수요 증가 - 아이들은 최신 패션 트렌드에 노출돼 있어 패션에 관심이 증가 - 시장 주요 기업과 소매업자는 특정 판매실적 유지를 위해 가격할인을 단행했으며 이는 어린이 신발 시장을 견인
○ 2013년 사우디아라비아 의류&신발전문 소매업자가 주요 유통채널을 차지했으며, 이는 몰(mall)의 형태로 더욱 강화됨. - 그러나 2013년 나이키, 아디다스 등의 스포츠용품점이 강력한 홍보 캠페인으로 스포츠 신발 수요를 견인하며 점유율을 높임. - 백화점도 부유층 여성이 고급 신발을 찾음에 따라 실적향상을 보임.
3. 경쟁동향
○ 2013년 Fawaz Abdulaziz Al-Hokair가 시장점유율 29%를 차지하며 시장 선도 - 이 회사는 Aldo, Clarks, Charles & Keith and Nine West 등의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를 보유 - Gap, Zara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면서, 어린이 신발 시장에도 자리 잡음.
○ 2013년 Al Bandar Trading은 시장점유율 14%로 업계 2위 - 2013년 자체 성장전략에 힘입어 시장점유율 상승을 경험해 아울렛 숫자 증가 - Al Bandar는 남성, 여성, 어린이 신발을 모두 커버함으로써 가족단위 고객을 유인 - 결과적으로 Al Bandar Trading는 2012년 업계 3위에서 2013년 2위로 도약
○ 2013년 M H Alshaya는 시장점유율 14%로 업계 3위 - Mothercare, Payless, Milano, Debenhams 등의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회사는 체인 내 디자인팀을 보유하고 있으며, Lela Rose 등 국제 패션 디자이너와 파트너십을 맺음. - M H Alshaya는 남성, 여성, 어린이 모두 커버하는 차별화된 브랜드를 제공 - 또한 다양한 가격대 제품으로 시장 내 다양한 소비자 기대치를 충족
사우디아라비아 신발 시장 기업별 점유율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4. 전망 및 시사점
○ 사우디아라비아 신발 시장은 가처분소득 증가, 가격할인, 경력관리에 따른 수요증가로 계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 - 특히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는, 구매력증가와 함께 일자리에 적합한 신발 구매를 이끌며 가장 높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 - 남성은 경력 관리 차원에서 외모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면서 두 번째로 높은 성장을 기대 - 또한 남성 전통 복장(토브)에서 양복으로의 변화는 이에 맞는 관련 제품 수요 증가에 기여하며, 이에 따라 Hugo Boss 등 글로벌 브랜드의 성장이 예상됨. - 어린이 신발 시장은 4~14세 인구 증가와 가격할인이 맞물려 큰 폭의 성장이 예상됨.
○ 시사점 - 여성 사회 진출 증가는 중상층 여성의 증가를 의미함으로, 이들을 겨냥한 고품질·고급화 전략이 필요하며 나아가 패션트렌드에 맞추는 전략이 필요 - 경력 관리 남성을 위해 비즈니스 복장에 맞는 제품공급과 고급화 전략이 필요 - 어린이 신발의 경우, 우선 가격할인을 통한 가격경쟁력 제고와 패션트렌드에 맞는 진출 전략이 필요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