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쉬운 반찬 ]
손쉬운 반찬 중 하나 바로 계란프라이 아닌가요? 저도 개인적으로 반찬 없을 때 계란프라이로 대신할 때 많습니다. 오늘은 계란에 대해서 이런 저런 이야기 좀 정리해보겠습니다.
[ 영양많은 계란 ]
계란이 영양도 많다네요. 특별히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답니다. 계란 단백질 함량 얼마나 될까 저도 궁금해서 찾아봐야겠습니다.
[ 독소배출음식 ]
죽~~ 계란에 대해서 이런 저런 검색을 하다보니, 음~ 계란이 독소배출음식 이라고도 하네요. 오~ 처음 알았습니다. 몸의 독소 빼는 법 여러 가지 많이 있다고 인터넷에 올라오는데 정말 독소가 빠지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아무튼 계란도 독소배출음식 이라고하네요. 그렇다면 몸의 독소 빼는 법 쉽네요.
[ 간단한 아침식사 ]
계란은 간단한 아침식사 거리로 매우 좋답니다. 계란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나트륨은 적으며, 무기질과 비타민은 물론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도 골고루 갖추고 있어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질의 단백질을 공급하는 좋은 식품이랍니다. 특히 독소배출음식 으로 독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서 술을 마신 다음날 아침에 계란을 풀어서 먹스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답니다. 특별히 다이어트 하는 사람에게도 좋답니다. 삶은 계란 1개의 열량은 80kcal 인데 비해서 위에 머무는 시간이 3시간 이상이나 되기 때문에 포만감을 주어서 과식을 방지 할 수 있답니다.
계란의 영양소가 좋다고 해서 우리 몸에 필요한 다른 영양소까지 다 들어 있는 것은 아니랍니다. 따라서 매끼니 계란만 먹는다면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답니다. 아침식사용으로는 아주 제격이랍니다. 특히 계란은 두뇌를 활발하게 해 줄 수 있으므로 수험생들에게도 좋답니다. 계란 노른자로 인한 콜레스테롤 걱정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콜레스테롤을 정상으로 조절할 수 없는 고지혈증 환자를 제외하고는 하루에 한 두개의 계란을 먹어도 전혀 문제가 없답니다.
[ 익혀서 먹어야 ]
계란은 날것 보다는 익혀서 먹는 것이 더 좋답니다. 열로 조리하면 단백질의 성질을 변화시킬 뿐 영양소는 파괴하지 않으므로 익혀 먹는 것이 더 좋다네요.
[ 초록색의 노른자 ]
가끔 계란을 완숙했을 때 계란 노른자에 초록색이 있는 경우가 있답니다. 이러한 현상은 계란이 오래 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그런 것이 아니고 노른자에 함유되어 있는 황 성분이 익히는 과정에서 수소를 만나서 초록색으로 변하는 거랍니다.
[ 계란 단백질 함량 ]
계란 단백질 함량 얼마나 될까?
계란의 크기에 따라서 조금은 다르겠지요.
계란 100g 당 11.40g 의 단백질이 들어 있답니다.
[ 신선한 계란 고르는법 ]
마트에 가면 신선란 요오드란 등 닭의 먹이에 따라서 다양한 종류의 계란을 볼 수 있답니다. 물론 이런 것에 의한 차이가 없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신선한 계란을 고르는 것이 더 좋답니다. 계란은 껍데기가 까칠하면서, 햇빛에 비춰봤을 때 반투명하면서 맑은 것일 수록 신선하답니다. 오래된 계란은 검은 그림자가 나타나 보인답니다.
또 흔들어 봤을 때 소리가 나지 않아야 하며, 크기에 비해서 무거운 것이 좋답니다. 계란을 깼을 때 노른자가 둥글게 올라와 있는게 신선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