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주콩 (백태) 의 효능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몇 해 전에 메주콩을 복용하다가 그만 두었는데 다시 시작하려구요.
(우리교회 집사님 중에 한 분이 메주콩을 복용하여 일단 몸무게가 18키로 줄었구요. 당뇨가 현저히 좋아졌구요. 병원에서 장이 많이 건강해졌다는 진단도 나왔습니다. 집사님은 약 4년 동안 복용하고 있습니다. 효과는 2년 정도에 본격적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 중요한 것은 우리 집사님은 하나님을 신뢰하며 주님과 친밀함을 놓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3일만에, 어떤 사람은 1주일만에 효과가 나타났다고 하는데 부분적인 효과 (변비해소 등)은 단기간에 나타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당뇨나 다이어트와 같은 효과는 적어도 1년 이상이나 2년 정도 복용해야 눈에 띄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봅니다.
[메주콩의 효능]
★ 디톡스 효과 : 메주콩이 체내에서 습담을 흡수하여 대변에 붙어서 그대로 배출이 됩니다.
①혈관건강에 특효입니다. 대한민국 사망원인 2,3위가 혈관과 관련된 질환인 것을 알고 계신가요? 메주콩을 섭취하면 메주콩에 함유된 사포닌이 대사촉진을 자극하여 혈중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킴으로써 동맥경화·심근경색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사포닌은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②대장에 좋습니다. 메주콩을 섭취하면 정장작용에 의해 대장운동이 활성화 되며 변비 해소에도 좋을 뿐더러 전반적인 소화능력을 향상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③골다공증에 좋습니다. 메주콩에는 건강한 뼈를 유지하기 위한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④갱년기에 좋습니다. 콩에 함유된 이스폴라본 성분은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합니다. 또한 메주콩을 꾸준히 섭취하면 엔돌핀, 세로토닌 등의 호르몬을 조절하여 갱년기 증상 중에 하나인 우울증을 예방해줍니다.
⑤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사포닌 성분은 체내 지방의 합성을 억제해주며, 레시틴 성분은 지방세포가 커지는 것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시 병행하여 섭취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이 높기도 합니다.)
⑥노화방지·항산화작용에 좋습니다. 메주콩에 함유된 레시틴 성분이 세포막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작용하게 하며, 비타민E가 항산화작용을 하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하고 성인병에 걸릴 확률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⑦간질환에 좋습니다. 메주콩에 함유된 사포닌과 코린이라는 물질이 간에 쌓인 지방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지방간과 같은 간질환을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 그 밖에도.. 메주콩에 함유된 레시틴은 치매방지에 효능이 있으며, 의학서적 『동의보감』에서는 메주콩을 '두시'라 칭하며 울화증을 가라앉히는데(스트레스 해소) 좋다고 기록되어 있기도 합니다.
[메주콩 복용법]
메주콩 복용법은 간단해서 좋습니다.
메주콩에 묻은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서 씻어서 자연적으로 말려줍니다.
(열을 가하지 않도록 합니다.)
메주콩을 전혀 조리하지 않고 생콩을 그대로 처음에는 5알 정도로 시작을 합니다.
부담감이 없으면 10알까지 늘려도 괜찮습니다.
씹지 않고 그대로 물과 함께 삼키면 됩니다.
식사 전에나 식사 후에도 상관이 없습니다. (개인의견)
아침에 1회, 저녁에 1회로 하루에 2회 복용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