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복원 | 골동품 수리 골동품 복원 더 환생!
소스: 이페어케이
골동품은 일정한 공법 하에 복원될 수 있으니 소장 지식을 더 알고 싶으시면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전문팀 주식회사 이페어케이 전문팀에 의뢰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은 유물로는 금속기물, 도자기, 자사호,향로.칠기, 청동기.목기, 석기, 옥기, 직물, 서화 종이유물 골동품 복원 수리를 전문가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차분한 분위기 물씬 풍기는 다큐멘터리 2016년, 다크호스로 승부한다그물이 인기를 끌자 한때는 신비한 색채를 띤 문박권이 유명해졌다기. 그래, 못 봤다면 분명 들어봤을 가작 『나는 고궁에서 문물을 고친다』!
인터넷의 거대 IP인 고궁이 문창 분야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면서 문화재 복원은 역사상 유례없는 '고광의 순간'에 접어들었다.주변의 호기심, 흠모에 비해 문화재 복원사는 한결같고 차분했다.
그러나 무릇 문물을 복원하는 사람은 모두 '아낀다'는 마음으로 적자의 열정과 뛰어난 기예, 칼과 붓, 옻과 금가루의 세계에 심취하여 '사물은 사람을 즐겁게 하고 사람은 물건을 아끼는 마음이 있다'는 심경에서,천지간의 진정한 인간과 사물의 연결.
문화재 예술품 상업복원, 현재 가장 중요한 두 가지 복원 수법으로 금선복원, 도자기(흔적 없는)복원 등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본래 착안 시점부터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금선복구
금으로 수선·성취를 하여 놀라다.
긍정적인 에너지의 영화 '구름 뒤의 행복선'에는 '구름 뒤에는 금테가 있다'는 속담이 있다.이것은 금선복원과 매우 비슷하다.
금선, "이금수선"이라 하여 큰 페인트를 접착제와 소형제로 사용하여 파손된 기물을 완전히 재구성하고, 다시 금가루나 금박을 표면에 붙여서 결함이 있는 부분을 도드라지게 하였으나, 돌출되지 않고 심지어 원물에도 이르렀다.예술의 경지는 부서진 물건들을 복원의 기초 위에서 결여된 선미와 재구성의 미를 갖게 한다.
김 중국에서 비롯된 것은 초고를 옮겨 기예가 유입된 뒤 일본 연예인 퀴륨, 일본 “와비 사비”과 광대, 미학에 기반한 융합 창작을 하자 폐허에서 2차 미·생명이 피어나 나와 유인하는 열정이 있다.
금선(金缮) 복원 공법은 수구가 낡은 것을 피하고 파손과 균열을 확대하여 태연하게 보고 있다.그런 마음에서 나온 파열과 흠집은 오히려 작품을 만들어내고, 자연스럽고 담담한 예술미를 더해준다고 할 수 있다.
더욱 아름다운 것은, 거의 모든 색깔에 어울리는 골드 컬러입니다.
푸른 유약과 금빛은 깊은 속에서도 빛이 난다.
하얀 유약과 금실이 조화를 이루며, 청결함에 화려함을 더한다.
옥기는 수려하고 그윽하며, 금빛으로 박혀있지만 속된 티가 나지 않는다.
유리에 금을 입힌 것조차도 청정한 아름다움이 있다
금선(金缮)은 거의 어떤 물건과도 조화를 이루며 도자기자사옥기보석유리산호, 심지어 목조죽각(木造竹閣)까지 있다.
금선이 가장 아름다운 곳은 천연의 균열과 기물 자체를 결합하여 금줄을 그은 것으로, 서도의 획과 같이 전승하였다.복, 억양, 꺾임, 앞뒤 호응.금선은 역사와 오늘을 넘나들며 기물을 복원하면서도 옛 미를 되살리고 현대인의 미를 추구했다.
금필을 오래 연구할수록 금필은 어렵지 않게 발견될 수 있는데, 어려운 것은 금필자의 심미이다.매 작품마다 복구하는 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창의성, 어떻게 하면 작품의 생명력을 재현할 수 있을까, 이것은 기예가 함께 성취하는 능력이다.
세라믹 리페어
원생본색·대공무흔
금선복원과 달리 유물류 자기복원은 파손된 문화재의 원형을 최대한 복원하는 데 있다.
유물은 오래될수록 보존이 어렵고, 천백 년에 걸쳐 전승될 수 있어 얼마나 소중한지 쉽게 알 수 있다.문물의 원시적 면모를 환원하는 것이 문화재 관리의 중요한 사명이 되다
해체, 세척, 보결, 다듬기, 바닥내기, 색칠하기, 유약칠기, 구제…. 도자기는 옛 정취를 되살려내며 세월을 뛰어넘어 창작자의 혼과 노래를 부르는, 과거의 창작에 경의를 표하는 오늘날의 대물림과 연장선상에서 더욱 진실한 문신으로 거듭나고 있다.
옛 도자 복원 기예는 조형, 조각, 색채, 서예, 회화, 화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예술 창작의 종합 기예이다.
옛 도자기의 복원은 사유를 자기 속에 녹여 원래의 느낌을 찾아가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하나하나, 한 줄 한 줄로 정밀하게 다듬은 세공에서, 깨진 집기를 조금씩 보수하여 복원하는 것이 눈에 띄었는데, 크게 교묘하여 마치 서투른 것 같았고, 큰 공예는 흔적도 없이 점점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왔다.
한 점의 유물은 그간의 뛰어난 기예뿐 아니라 그간의 역사와 문화, 풍토, 찬란함과 문명을 이어받아 민족과 인류가 뿌리내렸던 곳이다.이런 결핍을 만지며 예술의 아름다움을 되살리는 과정에서 한없이 차분하고 온화함이 느껴진다.
그걸 왜 고치러 갔어요?왜 문물 복원사가 되어야 합니까?문화재 복구사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시간이 없거나 스케일링 방식이 바뀌어 더 이상 안 할 것처럼 그 리듬에 매료됐어요.분, 시간, 주, 월, 연작을 분할하여 새롭고 더 넓은 좌표를 얻음으로써 천년지기로 한다.이 좌표 속에서 개인은 작아지고, 다른 방식으로 영원에 가까워진다.
나는 고궁에서 문물을 고친다
문화재의 자물쇠를 풀고 매력을 복원하여, 중예장 훈련에 관심을 갖다.
중예장문박교육: 베이징개방대학학원 전략협력단위, 중국수집가협회의 고전가구수집위원회 상무비서관단위와 중국직업기술교육학회 회원단위, 베이징시는 성실하게 기업을 설립하여 주로 문박인재계속교육훈련(문화재예술품감정평가사, 금선복원사, 도자기복구사, 예술품금융매니저를 포함한다.직업자격인증 프로그램 등), 장기문화재 관리와 연구 기구, 각종 박물관과 진을 위하여전시단위, 은행금융기관, 문물 및 예술품 경영단위, 경매전당, 보석상 등은 전문인의 재능향상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