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738068
음...
기사를 보니 열차에 적용하는거 같은데 그러면 KTX가 인천공항을 갈 때 김포공항역 같은곳에서도 추가 정차할 수 있겠네요.
그런데 이런 시스템이 개발됐다고는 하지만 실제 많은 곳에서 적용이 이루어 질지는 모르겠습니다.
저상차량이 고상승강장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미 경부선 수원역 같은 경우는 저상승강장에서 정차하고 지하철 선로로는 가지 못할텐데요.
시간적인 여유로라도...
거기에 KTX 열차 길이가 390m에 가까워 200m에 지하철 승강장에 정차하기엔 안맞을 텐데요.
KTX산천 같은거엔 적용해볼만 하겠네요.
첫댓글 엄밀히 말하면 TEC처럼 출입문을 저상홈과 고상홈 모두 취급이 가능한 형태로 만든다는 뜻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기사를 보니 계속 떡밥으로만 돌고 있는 전 역사의 고상홈화라는 장기 계획중의 하나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도심 종로선에 기차가 다닐수 있겟네요
스크린도어가 문제될듯 합니다
지금 공사중인 검암역 본선 승강장은 고상인지 중저상인지 궁금하네요. KTX-산천에 적용이 가능하다면 굳이 중저상으로 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이미 인천공항,검암역 승강장은 KTX가 서게될곳에 한해 저상화 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대략 보니 전국철도승강장 고상화의 일환으로 보여지네요. 그냥 간단한 예로 인천공항을 든 것 같습니다.
근데 철도 승강장 전체 고상화의 일환으로 저상화를 하는 것은 이상한데요?
차라리 일산역의 사례가 적절하다고 생각됩니다.
아직 고상화하는게 확실한건 아니지만 장기적으로 계획은 있습니다. 얼마전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이와 관련한 연구를 진행하였고 이 기사에 나온 저,고상 겸용 승강대 역시 고상화와 관련된 사업인걸로 생각됩니다. 다만, 아직 고상화에 대해서 아무것도 정해진것이 없으니 기존의 열차가 연계되어 투입되는 곳에는 우선적으로 저상화를 할 수 밖에 없죠...
고상화와 함께 신킨센처럼 광폭으로 맞추면 어떨까요. 수송력 증강에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손봐야될게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그리고 광폭이면 고속차량개발 난이도도 그만큼 올라가요. 무궁화수준의 광폭이면 손볼거 별로 없이 충분히 가능할거같습니다만....
신칸센과 같이 수송력 증강을 하려면 광폭과 함께 2×3 좌석이 되어야 하는데 이게 한국에서는 잘 안되겠지요. 역방향좌석도 말이 많은데...
우선 큰 무리가 없는 무궁화/새마을급은 승강장 개조를 통해 광폭화가 가능하다 봅니다.
KTX는 승강장 내 발판을 통해 연결시킬 수 있고요.(전용승강장을 권장)
무리는 있겠지만 연휴기간대 매진행렬을 보면 필요하다고 봅니다.
신칸센과 한국철도의 차량폭은 의외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신칸센 차량의 길이, 높이와 폭 등의 규격은 과거 남만주철도의 차량을 바탕으로 정했거든요. 또한 우리나라의 대수선 무궁화호 객차도 처음에는 2+3배열이었습니다. 일명 폭탄 무궁화의 그 비좁은 좌석이 과거 2+3좌석 중에서 하나만 떼어다 놓은 형태입니다.
단, 신칸센은 우리나라 철도와 신호시스템이 다르고 무엇보다 축중이 너무 낮게 설계되어 만일 한일터널 개통으로 직통운전한다 쳐도 신칸센의 선로(어쩌면 노반까지) 보강공사가 필요합니다.
전 역사 고상화는 어렵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전국 주요역 타는곳의 각종 편의시설(에스컬레이터, 편의점 등)들을 다 뜯어내고 다시 설치해야 하는데 이 비용이 보통이 아니겠지요. 그리고 고상화에 그렇게 많은 비용을 쏟아부어야할 가치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안그래도 돈이 들어갈 곳은 많은데... 건설비를 좀 아껴보겠다고 역을 접근하기 어려운 곳에 짓는 행태를 보니 좀 그렇더군요.
배리어프리 측면이나 승하차시간 단축 측면에선 엄청난 이득이 있습니다. 건설비가 꽤 깨져서 문제지.
KTX산천은 고상도 대응 되지 않나요? 문열릴 때 발판이 슬라이드 식으로 나오는 구조여서 될 것 같은데 말이죠.
기술적인 면이나 승하차 외에도 요금체계등 넘어야 할 산은 많겠군요..그래도 이번기회에 인천공항과 KTX의 연계성을 시작으로 여러면으로 좋은 결과는 낳을수는 있을꺼라 생각이 드네요^^
코레일이 채택하지 않으면 상관 없는 이야기네요. 게다가 구토해양부쪽 개발이라 마음에 들지 않네요.
KTX뿐만 아니라 무궁화호에도 같은 시스템을 적용하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