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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알바콘 정토사 원문보기 글쓴이: 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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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 依法出生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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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 상(相:samjnā)을 여의는 법으로 정각을 이룬다[依法出生分] ◈ 핵심요점 이 장은 부처님께서 무유정법(無有定法)과 무위(無爲)의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가지는 공덕이 얼마나 많은지를 알리고저, 어떤 사람이 삼천대천세계에 가득한 칠보로써 보시[財施]한 공덕보다 이 경 가운데 사구게 만이라도 수지독송하여 남을 위해 설한[法施] 공덕이 크다고 하셨다. 또한 모든 부처님과 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이 다 이경에서 나왔다고 설하고 있다. 왜냐하면 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이 없는 마음은 곧 탐진치가 없는 무아(無我)의 경지이며,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이기 때문이다. ◈ 주해(註解) 1. 삼천대천세계(三千大天世界) 불교에서는 하나의 태양을 중심으로 한 하나의 세계를 일소세계(一小世界)라 하는데, 여기는 수미산을 중심으로 구산팔해(九山八海)를 교호(交互)로 번갈아 두르고 철위산을 가장 밖에 있는 외곽으로 한 세계를 말한다. 현대 천문학에서도 태양계 밖에 은하계가 또 끝없이 전개되고 있다고 한다. 하나의 태양계를 중심으로 여러 유성이 도는 한 단위의 세계, 즉 일소세계를 천 개 합한 것이 소천세계(小千世界)요, 이 소천세계가 다시 천 개 합해져서 중천세계(中千世界)가 되고, 이 중천세계가 다시 천 개 합해져서 대천세계(大千世界)가 된다. 그래서 대천세계는 수치로 따지면 십 억 소세계인데 소천, 중천, 대천으로 합해서 말하면 천이 세 개 있으므로 삼천대천세계라 한다. * 일소세계(一小世界) : 수미산을 중심으로 구산팔해를 교호로 두르고 철위산을 외곽으로 한 세계를 말하는데 이것은 하나의 태양을 중심으로 한 세계이다. * 소천세계(小千世界) : 일소세계(一小世界)를 천 개 곱한 수의 세계 * 중천세계(中千世界) : 일소천세계(一小千世界)를 천 개 곱한 수의 세계 * 대천세계(大千世界) : 일중천세계(一中千世界)를 천 개 곱한 수의 세계 • 삼계이십팔천(三界二十八天) 정토(淨土):중앙 비로자나불, 동방 아촉불, 서방 아미타불, 남방 보생불, 북방 불공성취불 중생이 생사에 유전하는 미혹의 세계, 곧 유정의 경계를 욕계.색계.무색계로 나누고 이 삼계는 이십팔천으로 세분되는데, 욕계는 사대왕천.도리천.수야마천.도솔천.화락천.타화자재천 등이 있고, 색계에는 범중천. 범보천.대범천.소광천.무량정천.변정천.무운천.복생천.광과천.무상천.무번천.무열천.선현천.선견천.아가니타천(색구경천) 등이 있고, 무색계에는 공무변처천.식무변처천.무소유처천.비상비비상처천 등으로 세분된다. 우리 인간세계는 삼계 가운데 욕계에 해당되고 욕계 중에서도 사대왕천에 속하며, 사대왕천에는 동지국천.남증장천.서광목천.북다문천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남증장천에 속하며, 남증 장천에는 동승신주.남섬부주.서우화주.북구로주 등의 4대주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남섬부주에 속하며,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시(도) ○○구(군) ○○동(읍.면) ○○번지가 현재 우리들의 주소가 된다.
• 수미산(須彌山) 수미는 범어 sumeru의 음역. 묘고산(妙高山)이라 한역한다. 불교의 우주관에 의하면 세계의 중심에 높이 솟은 거대한 산인데 대해(大海) 속에 있고, 금륜(金輪) 위에 있으며, 그 높이는 수면에서 8만유순(yojana, 由旬))이며 구산팔해(九山八海)가 둘러싸고 있다고 한다. 그 주위를 해와 달이 돌고 육도(六道)·제천(諸天)은 모두 그 측면, 또는 위쪽에 있으며, 그 정상에 제석천이 사는 궁전이 있다고 한다. • 사대주(四大洲) 범어 Catvaro Dvipah, 또는 사대부주, 사주, 사천하, 수미사주라고도 한다. 사대주는 고대 인도인의 세계관으로써 수미산 사방의 칠금산과 철위산 사이의 함해 가운데 있는 네 개의 대주를 말한다. ① 동승신주(東勝身洲) : 이 곳에 사는 사람들의 몸매가 수승한 까닭에 승신(勝身)이라 일컬었고, 지형은 반달 모양이며 사람의 얼굴 또한 반달형이다. 이 곳이 다른 제천에 비해 특별한 점은 그 국토가 지극히 넓고 크며 묘함에 있다. ② 남섬부주(南贍部洲) : 원래는 포도나무의 음역인데 본주(本洲)는 이 나무로써 이름을 얻게 되었으며 지형은 네모상자 같으며 사람의 얼굴 또한 그러하다. 이 곳의 특별한 점은 주민이 용맹스럽고 훌륭한 기억력으로 능히 좋은 업을 지으며, 능히 청정범행을 닦으며, 부처님이 이 땅에도 출현하심이 다른 제천에 비해 뛰어난 점이다. ③ 서우화주(西牛貨洲) : 소(牛)로써 무역하는 것으로 인해 이러한 이름을 짓게 되었고 지형은 만월 같고 사람의 얼굴 또한 그러하다. 다른 제천에 비해 특별한 점은 소가 많고, 양이 많고, 주옥이 많다는 점이다. ④ 북구로주(北俱盧洲) : 이 지역은 위의 삼주에 비해 수승하기 때문에 이러한 이름을 짓게 되었고 지형은 정방형이며 사람의 얼굴 또한 그러하다. 다른 제천에 비해 특별한 점은 걸림이 없고 내 것이라는 관념이 없고, 수 명이 천세(千歲)라는 제일 수승한 과보를 받아서 즐거움이 많고 고통은 적지만 오직 이 국토에만 부처님이 출세(出世)하지 않는다는 점이 있다. 그러므로 이곳에 태어남을 팔난 가운데 하나라고 한다 • 팔난(八難) ① 지옥 ② 아귀 ③ 축생 ④ 장수천(長壽天) : 색계 제4선천 가운데 무상천으로서 여기는 수명이 오백 겁이나 된다. 외도의 수행자들 중 많은 분들이 여기에 태어나서 오랜 시간 동안 불법을 보고 듣지 못하므로 팔난 가운데 하나가 된다. ⑤ 변지(邊地) : 변지는 북구로주로서 이 곳에 태어나면 사람의 수명이 천세이며 살아가는 동안에 요절하는 사람이 없으나 향락을 탐착하며 교화를 받지 아니하며, 이 곳에는 부처님이 출세(出世)하지 않아 불법을 들을 수가 없으므로 팔난 가운데 하나가 된다. ⑥ 맹농음아(盲聾音兒) : 감각기관 결함 때문에 팔난에 속한다. ⑦ 세지변총(世智辯聰) : 세속의 지혜, 말 잘함, 총명함으로 인해 진리의 가르침을 따르지 않으므로 팔난 가운데 하나가 된다. ⑧ 불전불후(佛前佛後) : 부처님이 세상에 나시기 전이나 후에 태어남으로 인해 부처님의 가르침을 얻지 못하므로 팔난 가운데 하나가 된다. 2. 칠보(七寶) 범어 sapta-ratna. 7가지의 보물인데 경론(經論)에 따라 이설(異說)이 있다. ①금·은·유리·산호·호박·자거·마노 ②금(金)·은(銀)·유리(琉璃)·파려(玻瓈:수정) ·자거(硨磲:산호)·적주(赤珠)·마노(瑪瑙) ③금·은·유리·산호·호박·자거·명월주·마니주 등을 가지고 칠보로 삼는다. 3. 시복덕(是福德) 즉비복덕성(卽非福德性) : 이 복덕은 곧 복덕의 본성은 아니다. 유위(有爲)의 선법(善法)으로 말한다면 칠보로 보시하여 얻을 복덕은 매우 많다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그것은 인천(人天)의 복을 누리는 복덕으로 복이 다하면 사라져버릴 유루복(有漏福)에 불과하다. 만약 부주상보시(不住相布施)를 행한다면 그 복덕은 생각으로 헤아릴 수 없는 무루복(無漏福)이 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앞의 유루복(有漏福)은 상(相)을 가지고 말을 한 것이고, 뒤의 무루복(無漏福)은 성(性)을 가지고 말을 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복덕은 곧 복덕의 본성은 아니다”라고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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