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산 출산지원 정책이 늘어나면서 기저귀 수요 성장세 -
- 웰빙과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고품질 수입 기저귀 선호도 증가-
□ 시장 동향
○ 기저귀 시장 개요
- 파라과이 통계청(DGEEC)의 여성인구 조사에 따르면 2000년도 초반 가임 여성은 49.0% 였으나, 2025년까지 52.8%로 늘어나면서 약 140만명~200만명으로 증가할 전망.
- 파라과이 통계청(DGEEC)에 따르면 2015년 기준 1~4세의 유아인구는 총인구의 10.4%를 차지했으며, 2020년에는 약간 감소한 9.8%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파라과이는 전통적으로 출산율이 높은 국가임. 평균 자녀수가 2.51명으로 미국의 1.84명, 브라질의 1.71명, 한국의 1.71명보다 월등히 높은 수준임.
- 이에 따라 기저귀를 포함한 유아용품 시장이 확대되어가는 추세이며, 예전보다 고품질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임.
- 파라과이 산업통상부(MIC)에 따르면 파라과이 기저귀 시장은 2016년 기준 매출액이 약 6,200만 달러에 달했으며, 2017년에도 6,500 만 달러를 기록하며,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기저귀 생산 동향
- 파라과이 기저귀 시장은 주로 수입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7년까지는 기저귀를 제조하는 현지 업체가 없었음.
- 파라과이 투자유치 방식인 마킬라 제도를 활용하여 2017년 파라과이 첫 기저귀 제조업체인 HIPASA가 설립됐음.
- HIPASA는 280만 달러의 투자자본으로 시작했으며, 현재 약 200명을 직접 고용하고 있음. 현재 생산량은 약 400만 개로, 이 중 10% 정도를 국내에서 유통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주로 브라질로 수출하고 있음.
주: 카르테스 대통령 파라과이의 첫 기저귀 제조업체 준공식 참석
자료원: abcColor일간지
□ 수입 동향
○ 유아용 기저귀 수입 동향
- 파라과이의 유아용 기저귀 (HS Code 9619.00) 수입규모는 2018년 1~5월 기준 1869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4.17% 증가하였음. 2017년의 수입규모는 4926만 달러로 전년 대비 15.73% 성장세를 기록하였음.
- HS코드 9619.00에는 여성 생리대와 탐폰도 포함 되어 있음
최근 3년간 파라과이 유아용 기저귀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 US$ 천, %)
HS Code | 2015 | 2016 | 2017 | 2018(1~5월)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9619.00 | 47,309 | 5.64 | 42,564 | -10.03 | 49,261 | 15.73 | 18,694 | 4.17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통계
○ 주요 수입국가
- 2017년 국가별 수입동향을 살펴보면 아르헨티나가 약 3367만 달러(68.36%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였으며, 브라질 1398만 달러(28.39%), 콜롬비아 117만 달러(2.39%), 우루과이 17만 달러(0.36%) 순임.
파라과이 유아용 기저귀 주요 수입국가
(단위 : US$ 천, %)
순위 | 국가명 | 2016 | 2017 | 2018(1~5월) | 2017 년 점유율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총계 | 42,564 | -10.03 | 49,261 | 15.73 | 18,694 | 4.17 | 100.00 |
1 | 아르헨티나 | 23,402 | -35.31 | 33,677 | 43.91 | 11,629 | 2.34 | 68.36 |
2 | 브라질 | 17,077 | 83.23 | 13,987 | -18.09 | 6,199 | 2.48 | 28.39 |
3 | 콜롬비아 | 1,162 | -11.97 | 1,176 | 1.20 | 537 | 25.17 | 2.39 |
4 | 우루과이 | 130 | 58.54 | 176 | 35.38 | 137 | 341.94 | 0.36 |
5 | 페루 | 616 | 206.47 | 171 | -72.24 | 120 | 140.00 | 0.35 |
6 | 칠레 | 46 | 170.59 | 35 | -23.91 | 0 | - | 0.07 |
7 | 중국 | 27 | 285.71 | 20 | -25.93 | 4,58 | - | 0.04 |
8 | 미국 | 10 | -87.01 | 8 | -20.00 | 20 | - | 0.02 |
9 | 체코 | 64 | -29.67 | 7 | -89.06 | 38 | - | 0.01 |
10 | 멕시코 | 1.5 | -87.50 | 0.73 | -51.33 | | - | 0.00 |
11 | 한국 | 12 | - | 0 | -100.00 | 0 | - | 0.00 |
자료원: Penta Transaction Online
○ 주요 수입업체
- 2017년 기준 KIMBERLY CLARK PY S.A사가 전년 대비 29.19% 감소한 1933만 달러 규모의 제품을 수입했으며, 56.08%의 시장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음. 또한, 2018년 1~5월의 경우, 수입량이 전년 동기 대비 -2.4% 하락세를 나타냄.
- 이어서ACONCAGUA S.A사가 전년대비 -18.51% 감소한 수입액 642만 달러로 수입순위 2위를 차지하였음.
- 2017년 기준 수입순위 3위 업체인UNIVERSO사는 수입액이 전년대비 14.82% 증가한 575만불을 기록했음.
파라과이 유아용 기저귀 수입업체
(단위 : US$ 천, %)
순위 | 수입업체명 | 2016 | 2017 | 2018 (1~5월) | 2017 년 점유율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총계 | 42,564 | -10.03 | 49,261 | 15.73 | 18,694 | 4.17 | 100.00 |
1 | Kimberly Clark Py S.A | 27,627 | 42.89 | 19,335 | -29.19 | 9,182 | -2.40 | 56.08 |
2 | Aconcagua S.A | 5,011 | -22.02 | 6,426 | -18.51 | 2,491 | 17.39 | 10.17 |
3 | Universo Importacion S.A | 5,002 | -13.10 | 5,756 | 14.82 | 1,965 | 16.13 | 10.15 |
4 | Profarco S.A | 3,506 | 13.13 | 3,099 | 10.17 | 1,413 | 7.21 | 7.12 |
5 | Johnson & Johnson S.A | 2,559 | -4.62 | 2,683 | 20.15 | 1,063 | -8.12 | 5.19 |
6 | OA Import S.A | 1,430 | -3.90 | 1,488 | 135.44 | 838 | -99.85 | 2.90 |
7 | DG SRL | 1,313 | 126.38 | 580 | 1770.97 | 502 | -30.18 | 2.67 |
8 | Popai S.A | 565 | 105.45 | 275 | - | 509 | 7.16 | 2.65 |
9 | Apolo Import S.A | 405 | -63.94 | 1,123 | 503.76 | 260 | -81.17 | 1.15 |
10 | Dimaro S.R.L | 204 | -75.48 | 832 | - | 106 | -50.93 | 0.82 |
11 | Austen Nat'l Company | 176 | 826.32 | 19 | -76.83 | 109 | -6.03 | 0.41 |
12 | Ramirez Diaz | 0 | -100.00 | 130 | - | 137 | 328.12 | 0.18 |
자료원: Penta Transaction Online
□ 기저귀 시장 특성
○ 기저귀 사용 비율
- 파라과이 현지 컨설팅 업체 CCR사의 조사에 따르면, 기저귀 시장의 97%는 유아용 기저귀로 구성되어 있음. 성인용 기저귀는 시장의 3%에 불과한 수치를 차지하고 있으나, 매년 성장하고 있음.
- 기저귀 주요 판매 지역 중 아순시온 시가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파라과이 지역들은 40%를 차지하고 있음.
- 유통되는 기저귀 브랜드 보급률 분석 시 아순시온 내 판매점 별로 평균 1.9 개 브랜드가 팔리고 있으며, 지방에서는 평균 1.7 개 브랜드가 팔리고 있음.
○ 기저귀 업계 관계자 의견
- 파라과이 내 주요 약국 체인점인 T사의 관계자에 따르면 기저귀에 대한 수요는 꾸준한 증가 추세에 있으며, 파라과이는 여전히 출산율이 높은 국가로서 유아용품에 대한 소비가 큼.
- 파라과이에서는 재활용 가능한 천기저귀가 많이 활용되고 있으나, 일회용 기저귀에 대한 수요가 매년 성장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일회용 기저귀의 편리함과 활동성 때문에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견해를 밝힘.
- 파라과이는 아직 품질보다는 가격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많지만, 점차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고품질 기저귀 수입품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 기저귀 가격 및 제품 트렌드
○ 기저귀 가격 트렌드
- 기저귀 브랜드 중 현재 가장 많이 팔리는 브랜드는 Huggies 이며 수입업체는 Kimberly Clark Paraguay S.A 임.
- 파라과이에서 판매되는 기저귀의 가격은 평균 개당 2달러에서 5달러 사이임.
- 팬티 모양으로 입히고 벗기기 편한 팬티형 기저귀도 판매되고 있으나, 아직 시장규모는 작은 편임.
파라과이 유아용 기저귀 취급 업체 및 브랜드
순위 | 업체명 | 브랜드명 | 사진 |
1 | KIMBERLY CLARK PARAGAUY S.A | HUGGIES | |
2 | ACONCAGUA S.A | PAMPERS | |
3 | PROFARCO S.A | CAPRICHO | |
4 | EVER GREEN | NATURAL BABY | |
5 | APOLO IMPORT S.A | MILI |
|
자료원: 각 업체의 홈페이지/SNS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조세율: 관세율, 부가세율, 소비세율 등(HS Code 9619.00)
- 남미공동시장(MERCOSUR)의 회원국인 아르헨티나, 브라질, 우루과이 등에서는 무관세로 수입되고 있음.
파라과이 기저귀 수입 관세율
(단위: %)
HS Code | 품목명 | 관세 | 특소세 | 부가세 | 소비세 |
9619.00 | 유아용ㆍ성인용 기저귀 | 11~25 | 0 | 10 | 0 |
자료원: Mercosur External Common Tariff 자료
□ 시사점
○ 파라과이 기저귀 수요 지속 증가 전망
- 파라과이는 젊은 층(30대 미만) 인구가 70%에 달하는 국가로, 최근 경제성장 및 민간소비 증가에 따라 편리하고 구하기 쉬운 일회용 기저귀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현지에서 소비되는 대부분의 기저귀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수입규모가 크며, 시장 경쟁 수준도 높은 편임.
- 고급 기저귀나 특수 기저귀에 대한 수요는 아직 미미하나, 여름철 수영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특수 기저귀에 대한 수요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시장진출 시 가격 경쟁력 가장 중요
- 파라과이는 아직 품질보다는 가격에 민감한 시장으로 가격 경쟁력이 구매 결정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함.
- 특히 기저귀의 경우 저가 브라질 제품이 많이 수입되고 있어 시장진입 이전에 가격 경쟁력 확보 방안 마련이 필요함.
○ 특수 기저귀 제품 진출 가능성 검토 필요
- 한국 애니메이션(뽀로로, 터닝메카드 등)의 현지 방송 추진과 함께 관련 완구 및 캐릭터 상품시장을 개척할 경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됨.
- 파라과이는 아열대지역으로 아기들의 오랜 시간 기저귀 착용은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음. 이에 따라, 특수 기능성 상품 개발 및 광고를 시행할 경우 시장진입에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 현지 보건복지부 제품 등록 필요
- 기저귀의 경우에는 바이어가 파라과이 보건복지부 산하 기관인 위생관리국(Direccion General de Vigilancia Sanitaria)에 등록해야 하며, 당국의 허가를 받기까지 보통 6개월에서 1년 내외의 기간이 소요되므로 시장진출 계획 수립시 등록 기간을 감안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Penta Transaction Online, 5Dias 일간지, abcColor 일간지, 파라과이 통계청(DGEEC), 각 수입업체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