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그룹들이 대거 컴백하는 와중에, 몇가지 주목할 점을 짚어봤습니다.
1. 드디어 브걸이 순위에서 내려오다..
https://youtu.be/4HjcypoChfQ
드디어 브걸이 1위에서 내려왔습니다.
진짜 오래 걸렸습니다. 이정도로 상위권에서 버틴게 기적입니다.
한번 1위 찍으면 진짜 앵간해선 내려오기 힘든 멜론 24힛에서도 5위로 내려갔습니다.
그러니까 내려가서 꼬시다, 이런게 아니라,
이렇게 오랫동안 사랑받고 내려온다는게 대단하다는 의미입니다.
이제 멜론 탑5는 다른 팀들이 가져갈 것입니다.
하지만 브걸은 6월 17일에 복귀를 선언했지요.
이제 한 3주 남았나?
차트아웃은 당연히 아니고, 10위 밖으로 밀리기도 전에 후속곡이 나올 것 같습니다.
모두가 대박을 점치고 있는데, 과연 그 결과가 기대됩니다.
2. 라붐의 역주행은 진정 여기까지인가?
https://youtu.be/VBm3-wPPa1Q
라붐의 역주행은 아무도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겨우겨우 멜론차트 기준 126위를 찍고, 다시 내려가는 입장이었죠.
그런데 놀면 뭐하니에서 뜬금없이 상상더하기를 메인컨텐츠로 픽을 합니다.
그리고 수직상승.
멜론24시 기준 8위가지 올라갑니다.
벅스 지니 같은 차트에서는 진작 1위를 찍었구요. (지니는 아니던가.. 2위까지는 확실히 찍었는데..)
그리고 저번 주말 상상더하기 MSG워나비편이 올라왔습니다.
픽이 조금 갈리면서 13위까지 내려왔고, 아직은 잘 버티는 중입니다.
자, 그래서,
역주행은 성공했을까요?
음원성적만으로 보면 역주행은 대성공입니다.
이유야 어떻던, 결과적으로 앵간한 걸그룹은 이제 넘사벽이 되었다는 멜론 24힛을 8위로 찍었는데, 이걸 성공이라 부르지 뭐를 부를까요.
하지만 대중들은 역주행이 성공했다고 보지 않는데요,
이유는,.....
모두가 예상한대로, 어마어마한 어그로들의 공격입니다.
악플이 진짜 장난이 아닙니다.
예전 음반 사재기 논란이 정말 어마어마한 부메랑이 되어서 돌아오는군요.
라붐은 인상적인 역주행을 하고 있지만 이상할 정도로 후속활동이 없습니다.
라디오에 섭외된 것도 없고, 음방출연도 없고, 하다못해 맴버들의 인스타들도 왠지 역주행 언급을 조심하는 모양입니다.
물론 역주행 관련 소감을 올리고 뭐 다 하긴 하는데,
참 조심스럽게 조금만 합니다.
브걸이 역주행 할 때, EXID가 역주행 할 때, 전부 이런 분위기 아니었어요.
적어도 예능, 못해도 라디오 출연 정도는 했는데요
그런게 전혀 없습니다.
소속사가 포기한걸까요?
루머대로 아예 사업 포기하고 엔터사업 접기 직전에 운좋게 음원 수익 빨아먹으려고 질질 끄는 중일까요?
왜? 아무도 나서지 않을가요?
아무리 생각해 봐도, 결국 어그로입니다.
라디오에 나왔다가 어그로들이 엄청나게 꼬이면 프로그램 만드는 입장에서는 매우 곤란하니까요.
라붐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정말 안타깝습니다.
아무래도 라붐의 역주행은 여기까지고,
안타깝게도 후속활동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하는,
그런 일장춘몽이 될 것 같아요.
뭐 일장춘몽치고는 스케일이 꽤 컷지만요..
3. 에스파, 제대로 뿌리박다
https://youtu.be/9xBSLI7EsTg
에스파의 현 성적은 멜론 24 기준 7위입니다.
하지만 다른 차트에서의 성적이 좋아서 통합차트에서는 4위를 기록중이고,
이는 던던댄스 바로 다음입니다.
현 걸그룹 중 2위의 성적입니다.
생각보다 반응이 더 좋습니다.
호불호가 갈리지 않을까 했는데, 확실히 이런 좀 옛날 스타일이 요즘은 더 신선하게 받아들여진 모양입니다.
젊은층에서 언급도 많고, 뿌리는 확실히 박았습니다.
대뷔가 좀 컨셉이 애매했습니다.
호불호 진짜 많이 걸렸는데,
이번 앨범은 좀 더 컨셉이 명확해졌고, 전체적으로, 음악도, 의상도 세련되졌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에스파는 넥스트레벨로 진입한 모양입니다.
이런 컨셉 이젠 안먹힐 것이라 봤는데,
제가 완전 틀렸네요.
앞으로가 기대됩니다.
4. 오마이걸, 이정도면 적절한 유지?
https://youtu.be/HzOjwL7IP_o
솔직히 저번 살짝설렜어랑 돌핀이 워낙 대박이어서,
이번 앨범은 분명 현 걸그룹들 중 가장 높은 성적을 보이고 있음에도 뭔가 아쉬움이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최고의 걸그룹 자리에서 잘 유지하고 있다고 봅니다.
이제는 명실상부 확고한 1티어 걸그룹이고,
블핑을 제외하고는 그 누구와도 밀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냥 뭐랄까ㅓ, 오마이걸은 그냥 오마이걸을 하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음악 수준도 갈수록 좋아지고 있어서, 앞으로가 기대됩니다.
다만 슬슬 컨셉을 좀 바꿔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맴버들이 점점 성숙한 느낌이 강해지고 있어요.
특히 비니가 많이 성숙해지고 있어서.. 다음 앨범부터는 좀 더 성숙한 이미지나, 아니면 좀 센 컨셉이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아니면 클로저 같은 몽환적인 느낌으로 돌아갈지도요.
5. 스테이시, 진지하게 4세대 걸그룹 선두주자가 될지도..
https://youtu.be/D8hkNzu19_Y
걸그룹 신인이 빵 뜨기 정말 어려운 환경입니다.
이미 레드오션인 걸그룹계에서, 신인에게 관심을 줄 필요가 있을까요?
기존 걸그룹들도 아직 건제한데, 왜 신인을 찾을까요.
우리가 뭐 꼭 어린 친구들만 밝히는 것도 아닌데요.
그래서 브걸이 빵 뜬게 아닐까 하고,
라붐의 역주행도 그런 의미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서 신인들이 죽을 쑵니다.
에스파야 워낙 에쎔에서 이 박박 갈고 만들었으니 안뜨는게 이상한 상황이었지만...
그런데 스테이시, 이 팀 정말 주목해야 합니다.
멜론 24힛 기준으로 14위 기록중입니다.
뭐 그정도가지고.. 하실지 모르겟지만,
일단 대뷔 1년도 안되었구요,
이게 두번째 발표곡입니다.
무엇보다, 이 곡도 진정한 역주행 곡입니다.
처음 나왔을 때 아무도 몰랐고,
신생기획사라 변변한 예능프로 한번 제대로 나오지 못했어요.
여느 신인들처럼 라이도 돌고, 웹예능 잠깐 나오는 수준이었지요.
음방도 좀 돌았지만 그뿐이었습니다.
그런데 야금야금 100차트 인을 합니다.
그리고 진짜 하루에 한두계단 오르면서 14위까지 올랐고,
결국 잇지의 마피아를 제쳐버립니다.
여러분 중 이 노래를 아시는 분이 별로 없을 겁니다.
진짜 한번도 제대로 주목받지 못했는데, 여기까지 올라오다니... 정말 신기한 그룹입니다.
차트 추이를 봐도, 다른 그룹이 복귀하면 순위가 우루루 밀리기 마련인데,
스테이시는 금방 자기 원래 순위를 회복하고, 그것도 모자라 6주동안 한번도 밀리지 않고 역주행을 합니다.
제 생각은, 일반 대중들이 스테이시의 노래를 들은 후, 목록에서 지우지 않고 꾸준히 듣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스테이시는 순전히 대중픽으로 역주행을 합니다.
이 그룹의 다음 활동, 얼마나 올라갈까요?
에스파에 쏠려있는 관심이 조금씩 스테이시로도 옮겨가고 있습니다.
엄청난 대기업의 미래를 짊어진 초일류걸그룹과,
유명 작곡가가 만든 초짜 기획사의 초짜 걸그룹의 대결,
앞으로 두 팀의 대결이 정말 기대가 많이 됍니다.
6. 잇지, 슬슬 걱정이 되기 시작함..
https://youtu.be/_ysomCGaZLw
물론 잇지의 이번 앨범은 결과적으로 성공적입니다.
음원성적도 좋반응도 좋습니다. 커버하는 팀들도 많고요.
그런데, 과연 지금 이 성적이 잇지의 이름과 어울리는 성적과 반응일까요?
처음 대뷔했을 때 1위 찍고 시작했고, 그 뒤로도 매우 좋은 성적을 거뒀습니다.
실력 말할것도 없고, 해외팬 엄청 많고, 대형 1류 걸그룹이지만..
..아쉬운건 사실입니다.
결국 복귀때부터 지금까지 멜론 24 기준 탑10 안에 들지 못하고, 10위권 중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가사 논란도 있고 뜨기 힘든 상황이긴 했지만, 그래도 의아할 정도로 최근 성적이 좋지 않아서 슬슬 걱정이 큽니다.
개인적으로는 미스A와 비슷한 길을 걸을 것 같아요.
시작은 어마어마했지만, 그 후로 시작만큼의 반응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순간까지 인기도 좋고 인지도도 좋아서, 항상 높은 결과를 내었던, 언제나 1티어 걸그룹이었던,
그렇게 저평가되면서 해체된 미스A처럼
결과랑 상관없이 꾸전히 저평가되는 일이 일어날까 우려가 됩니다.
끝.
첫댓글 전문가의 포스가 납니다~
쁘야호!
쁘야호~~~
아이고 라붐이라는 그룹은 사재기를 했었나 보군요
Hwi hwi라는 노래로 뮤뱅1위찍은적이 있는데 하필 아이유를 제껴서 좀 논란이... 해명도 나름 인정아닌인정을해서요
asap은 틱톡이나 인스타 릴스 등에서 너무 많은 사람들이 댄스 커버를 하면서 곡이 빵 떠버렸죠. 노래 좋더라구요.
라붐 사재기는 팩트아닌가요. 저는 회사의 자업자득이라고봅니다.. 그런거안해도 뜰그룹이라고생각했었는데 아쉽구요. 던던댄스는 솔직히 전작히트때문인지 그닥이고..
스테이씨의 asap 최근 걸그룹 노래들중 제일 귀에 감기더군여 안무도 너무 좋고요
걸그룹(아이돌 전체가)이 레드오션인게 맞지만 그래도 요즘 보이는 걸그룹은 몇없는거 같네요. 코로나때문인지 투자가 조심스러운건지...
2.어그로도 어마무시하고 이미 6년차에 다 접었다고 생각하는거같네요. 씁쓸한모습입니다. 3.컨셉 확실히 굳혔네요. sm의 힘이기도하고요.메이져그룹으로 나갈듯합니다. 중2병스러워보일수도있고 유치해보일수도있지만 이런게 먹히면 답없죠. 진정한덕질의세계로. 4. 저도 구리구리쫑쫑님처럼 매우 궁굼합니다. 멤버들 나이가있으니 컨셉을 바꿔야할꺼같기도한데 리더랑 언니들이 아직도 청순큐티가 먹힐외모에요 ㅎㅎ 다만 미미가 약간 애매하고(걸걸한랩) 유아가 은근히 성인스러운 컨셉타는거같구요. 이팀도 6년차인데 궁굼합니다. 5. 스테이씨는 요새 핫하더군요. 전 구리구리쫑쫑님처럼 전문적이거나 애정이 있는타입이 아니여서 요새나오는신인들은 쳐다도 안봤거든요. 워낙 레드오션이여서. (전 걸그룹을FM처럼 봅니다;;) 아무래도 소속사대표가 노래는 잘뽑으니 괜찮게 갈듯합니다 이미지도 좋구요. 솔직히 잘모르다보니 많은분석글 부탁드립니다 ㅎㅎ 6. 미스A처럼은 안될꺼같습니다. 미스A는 멤버들의 매력도 격차가 너무컸거든요. 대신 걸크에 대한 환상을 좀 버렸으면하는데. 이게 해외에서 먹히고 여성여론이 그렇게 가니깐 밀어붙이는거같은데. 좀 답답하고 아쉽네요. 저도 위기라는말씀 동감합니다.
상상더하기는 MBC에서 유튭 14F, 지상파 놀면머하니에서 대놓고 끌어올렸는데 결국...ㅜㅜ 아로아로도 좋던데 못뜬게 아쉽네
아무리 그래도 블핑제외 오마이걸이 트와이스보다 인기많을까요 ㅎㅎ 인지도에서 차이 어마어마할텐데
오마이걸팬이지만 인기는 블핑 트와이스가 넘사벽이긴 하죠ㅠ
그래도 오마이걸이 이제는 예전 걸스데이 에이핑크 정도의 인기는 누리고 있는것 같습니다ㅎㅎ
걸진모 ㄷㄷㄷ
2번은 어그로들의 공격이 아니라 대중들의 외면입니다. 이전에 했던 업적(사재기)도 있지만 이번에도 쁘걸이 올라갈때 라붐도 역주행 하고있다는 언플로 억주행이라는 새로운 용어를 만들어냈죠. 가만히 있으면 알아서 주목받을텐데 소속사가 드럽게 눈치없이 언플때리다 오히려 반감을 가지게된 경우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유느픽으로 지명당해서 음원순위는 높아졌지만 체감분위기는 그닥 높지 않습니다. 소속사가 괜히 나서서 그룹을 망친거 같네요.
라붐은 본인들이 만들어 낸 이미지 인 것이니 어떻게 할수가 없죠. 괜히 억주행이라는 단어가 나오는것도 아니구요.
잇지는 너무 급작스런 컨셉 변화가 부담스럽더군요
와우 덕분에 요즘 걸그룹 흐름들 잘 알아갑니다
저도 걸그룹 음악 무지좋아해요ㅎㅎ
저는 우아라는 신인걸그룹을 주목중입니다ㅎㅎ
라붐도 브걸처럼 상상더하기말고 띵곡 들이 많은 그룹인데...멤버들 비쥬얼도 훌륭하고...아쉽네요
있지랑 에스파 이번 노래는 정말 듣기 힘들었어요. 완전 불호.
근데 차트는 계속 상승하고 상위권이라 내 귀가 이상한가 하고 몇번 더 들어봤는데도 적응안됨.
스테이씨는 쏘 배드, 에이썹 둘다 좋아서 계속 들었더니 에이썹 차트인 상위권~.
오마이걸은 반짝 아니었다는걸 증명.
작년부터 블핑 다음 음원퀸 1티어...
와 글 감사드립니다!
제가 SM빠인데도 에스파 크게 기대안했는데, 넥스트레벨 접하고 생각이 바꼈네요. 소속사 선배그룹인 레드벨벳과 같은 슬로우스타터같아요
라붐도 위문열차 많이나오고 같이 노력한 그룹이라 좋아라 하는데 결국 브걸 처럼 스토리가 뒷받침이 안되는게 아쉽네요 그래도 음원차트 올려서 이름은 알렷으니 다음 활동을 기대해볼만합니다.
있지는 참 다 좋은데..... 곡을 너무 못받습니다. 곡발만 좀 받았으면 진짜 더 높았을텐데요... 특히 떡고 작사 스탈이랑 곡은 있지랑 상극입니다.
1. 브레이브걸스의 여름곡을 기대 중입니다.
2. 정직하게 살아야겠다 다시 다짐합니다.
3. 에스파.. 저는 sm 컨셉 질 못 받아들이겠어요. 동방신기나 과거 엑소의 초능력컨셉이라든지 이번 에스패의 무슨 아비타? 8인조컨셉? 저는 별로.
4. 오마이걸 던던댄스 노래 좋더라거요..
5. 스테이씨는 패스
6. 잇지는 sm으로 따지면 함수나 레드벨벳 노선인지... 이번 곡 최악.
라붐 밀어주니 김태호 피디마저 실망스럽더라구요
잇지는 데뷔곡 달라달라부터 이후 싱글들 워너비 아이씨 낫샤이가 너무 훌륭했던 탓으로도 보입니다. 전 이번 곡이 그렇게까지 최악은 아닌 걸로 느껴지는데 이전 곡들이 너무 좋았어요. 곡도 컨셉도 안무도..다시 맞춤옷입으면 금방 올라갈 것 같네요(전 아이씨와 낫샤이가 최고)
좋은 글이네요 재밌게 한번에 쭉 봤습니다. 있지는 한번 주춤한걸로 보입니다. 그간의 인지도나 멤버들의 실력, jyp가 기민하게 피드백을 할거라고 봐서 ㅎ // 옴걸 노래 진짜 좋아요. 멤버들 매력도 다 다르고, 더 기대됩니다.
라붐 상상더하기 노래도 좋고 다들 이쁜데 왜 못뜨나 하고 있었는데..ㅠ
최근에 아로아로란 노래들었는데 이 노래도 진짜 좋더군요. 솔빈도 예능에서 곧잘 하고해서 사재기 뻘짓만 안했어도 훨씬 잘 됐을건데 넘 아쉽죠ㅠ 아 사재기말고 율희 탈퇴도 침몰하는 배를 더 가라앉게 한거 같네요ㅠ
오마이걸은 사실 살설부터 컨셉을 나름 대폭 바꿨죠. 팬이라면 딱 알겁니다. 이전과는 다른 색깔이여서 기존 팬으로서는 첨엔 적잖이 어색하고 익숙치않았는데 지금 생각해보면은 그 변신은 불가피했던거 같습니다. 다계절/번지 의 성공적 연착륙 그리고 퀸덤에서 다크호스로 급부상한 시점이라 그 이후엔 확실하게 대중들에게 눈도장을 찍어야 하는 타이밍인데 아마 기존의 정체성 가지고만은 어필하기에 좀 부족했었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소속사 WM이 모험을 하며 승부수를 잘 띄었고 그게 잘 먹혀들어갔죠. 그 방향성을 이번 앨범에도 잘 이어갔고요.
이제 오마이걸도 7년차 걸그룹이 됐네요. 멤버들이 초창기에 비해서는 성숙해지긴 했는데 그래도 멤버들 고유의 선하고 귀여움은 그대로인거 같아서 쎈 컨셉으로의 변화는 안 어울릴거 같아요ㅎ 굳이 해야겠다면 퀸덤 마지막 경연곡 게릴라 수준 정도가 딱일거 같습니다. 아님 유아나 미미 같이 쎈 컨셉이 어울리는 멤버들의 솔로 활동도 괜찮을것 같고요.
몽환돌 시절이 개인적으로 좋긴 했는데 물보라를 너무 강력하게 일으켜서 어쩔수가 읍네요 ㅎㅎㅎㅎ
옴걸팬으로서 100퍼공감합니다. 오죽하면 컨셉돌이라하겠어요. 근데 듣기론 멤버들이 아직은 엄청난변신보다는 좀더 현재수준(?)을 이어가고싶다했습니다.
1. 브걸은 초강력 팬덤이 생겼다는 걸 제외해도 별로 걱정을 안 하는 게, 롤린과 함께 운전만해가 함께 히트를 했다는 점입니다. 일단 원히트원더가 아니게 되었고, 신나는 댄스곡 만이 아닌 정말 수준 높고 고급진 곡도 소화하는 실력파 이미지를 얻었기 때문입니다. 2. 라붐은 소속사의 사재기가 없어도 뜰만한 팀이었는데 참... 아이유에게 1등을 뺏은 휘이휘이가 제 라붐 최애곡입니다. 그 좋은 노래에 똥이 묻은 거나 마찬가지예요. 3. 에스파 노래는 죄송합니다만 기괴하기까지 합니다. 근본없는 매쉬 업... 이런 곡이 대중들한테 먹힌다는 게 충격일 정도입니다. (제 견해니까 그러려니 해주세요.) 4. 오마이걸은 명실상부 탑급 걸그룹이네요. 이번 곡도 발랄한 이지리스닝 곡이지만 멤버들의 부드럽고 서정적인 음색에 의해 아련 한 줄기를 여전히 품고 있네요. 앞으로는 몽환 등 하고 싶은 거 해도 크게 위험하지 않을 정도로 올라온 것 같습니다. 5. 스테이시는 패스. 중소에서 잘 되는 거는 언제나 환영이지만 여타 팀들에 대한 차별점을 아직 잘 모르겠네요. 6. 잇지 마피아는... 그나마 에스파 넥스트 레벨보다는 들어줄만 하네요.
저도 에스파는 전혀 이해 안됩니다. 그리고 스테이시는 와이프가 노래 좋다고 해서 데뷔곡 자주 듣던데 귀에 쏙쏙 들어오는게 기억에 남더라구요. 잇지 마피아도 정말 기괴한 곡이라 저런 곡도 1위하나 싶어서 어이가 없었습니다. 너무 나이가 들었나봐요.
Asap은 첨엔 뭐 이래 이러다가 계속 듣게 되는 노래도라구요. 좋아요~
노래 좋더라구요...ㅎㅎ
개인적으로 에스파는 노래 진짜 이상하던데 그냥 SM팬덤이 밀어준거라고 생각중입니다, 레드벨벳도 저리되서 유일하게 남은 여자그룹이니 그냥 회사팬덤들이 밀어준듯한 느낌.
저도 늙은축이라 요즘 흐름은 못따라 가지만 그래도 남녀아이돌 그룹 새로운 노래 나오면 그냥저냥 듣는데 에스파랑 잇지 이번곡들은 끝까지 듣기 힘든수준이더군요.
이제는 못따라가나 하는 생각도 드네요.
에스파 넥스트 레벨은 철저하게 지금 MZ애들 타겟팅 하고 만든 곡이죠. 세계관도 블랙맘바 따라 가고 있고, 이게 덕후들이 들으면 이곡 자체보다 다음 곡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만들게 하죠. 그냥 노래 하나만 들어서는 이해 안되는 게 당연합니다. 노래 하나하나에 영화같은 시나리오를 쓰고 있어요.
최근 라붐을 보니 아이러니하게 활동당시 인기가 더 없었더라면 그리고 음방 1위를 안했더라면 지금 완전 빵터졌을텐데 싶네요.. 인생사 새옹지마입니다
잇지는 낫샤이가 좋던데,,, 브걸은 과연 롤링을 넘어설 곡이 나올지 기대가 되네요.
근데 잇지는 노래가 별로여도 안무보는 맛이 ㄷㄷ
여자친구 얘기 쓰실줄알았는데.. ㅠㅠ
1.브레이브 걸스는 다음앨범 퀄리티가 롤린이나 운전만해 정도의 퀄리티만 내줘도 이정도 성적은 유지할거 같습니다. 역주행에 성공하면서 보여준 멤버들의 진실함,예능감 그런 것들이 대중들에게 굉장히 호감으로 인정받은거 같아요.
2.라붐의 역주행은 억주행이란 말이 아주 틀리지는 않다고 봅니다. 저도 라붐의 노래는 좋아하지만 글쎄요.. 소속사 삽질로 사재기 그룹이라는 오명..(그것도 상대가 아이유)에 멤버 한명이 활동중 임신으로 탈퇴후 팬덤도 완전히 박살난 상태에서 방송국에서 억지로 끌어 올리는 느낌이라 오히려 더 반감을 사고 있는거 같아요. 저역시 브브걸의 역주행은 환영이지만 라붐은 글세요..
3.sm아이돌은 그냥 앞으로 프리패스......말같지도 않은 수만회장님의 중국몽 자체가 거부감이 드네요.
4.오마이걸 이번앨범 성적은 미라클로서 이정도로도 대만족입니다. 하필 앞뒤로 대형기획사 아이돌들때문에 공중파 1위가 좀 힘들긴해도 지난앨범 만큼 홍보가 부족했음에도 멜론 24hit 최고 2위까지 찍어보고 초동은 6만장을 넘겼습니다. 컨셉변화는 이미 계속 시도 중 입니다. 멤버들도 더컨셉에 대한 고민들을 계속 하고 있느걸로 알고 있기 때문에 걱정안해요.
5.스테이씨는 남정이 형님 딸이 데뷔한다고 해서 찾아봤는데 생각보다 노래 퀄도 좋고 꽤 괜찮은 걸그룹으로 성장할거 같습니다. 블아핑이 노래는 여전히 잘 만드다는 생각도 들도 모모랜드 대차게 말아먹는 더블킥보다 일도 훨씬 잘하는거 같구요. 울림의 로켓펀치, 플랜에이 위클리도 음원성적을 이정도로 얻지는 못하고 있는데 앞으로 꽤 기대되네요.
6.잇지는 ......제발 앞으로 박진영은 소속사 그룹들에게 곡을 쓰지 말았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