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7:25~36 / 더 큰 십자가의 표적을 가르치신 예수님
(요 7:25) 예루살렘 사람 중에서 어떤 사람이 말하되 이는 그들이 죽이고자 하는 그 사람이 아니냐
(요 7:26) 보라 드러나게 말하되 그들이 아무 말도 아니하는도다 당국자들은 이 사람을 참으로 그리스도인 줄 알았는가
(요 7:27) 그러나 우리는 이 사람이 어디서 왔는지 아노라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에는 어디서 오시는지 아는 자가 없으리라 하는지라
(요 7:28) 예수께서 성전에서 가르치시며 외쳐 이르시되 너희가 나를 알고 내가 어디서 온 것도 알거니와 내가 스스로 온 것이 아니니라 나를 보내신 이는 참되시니 너희는 그를 알지 못하나
(요 7:29) 나는 아노니 이는 내가 그에게서 났고 그가 나를 보내셨음이라 하시니
(요 7:30) 그들이 예수를 잡고자 하나 손을 대는 자가 없으니 이는 그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음이러라
(요 7:31) 무리 중의 많은 사람이 예수를 믿고 말하되 그리스도께서 오실지라도 그 행하실 표적이 이 사람이 행한 것보다 더 많으랴 하니
(요 7:32) 예수에 대하여 무리가 수군거리는 것이 바리새인들에게 들린지라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그를 잡으려고 아랫사람들을 보내니
(요 7:3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조금 더 있다가 나를 보내신 이에게로 돌아가겠노라
(요 7:34) 너희가 나를 찾아도 만나지 못할 터이요 나 있는 곳에 오지도 못하리라 하시니
(요 7:35) 이에 유대인들이 서로 묻되 이 사람이 어디로 가기에 우리가 그를 만나지 못하리요 헬라인 중에 흩어져 사는 자들에게로 가서 헬라인을 가르칠 터인가
(요 7:36) 나를 찾아도 만나지 못할 터이요 나 있는 곳에 오지도 못하리라 한 이 말이 무슨 말이냐 하니라
오늘 말씀의 배경은 이스라엘의 삼대 명절인 초막절 때 일어난 일입니다.
초막절은 마치 우리나라 추석과 같이 한 해의 추수를 감사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곡식을 다 저장하였다고 하여서 그날을 수장절이라고도 합니다.
이 명절은 일 년 중에 가장 풍성한 명절입니다. 하나님께 가장 감사하는 명절입니다.
25~27절 예수님은 초막절 명절에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말씀을 가르치셨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예수님이 그리스도가 아니라고 결론을 지었습니다.
이들은 그리스도가 오실 때는 어디서 오는지 모른다고 생각하였습니다.
28~29절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성전 뜰에서 가르치실 때 큰 소리로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는 나를 알며, 또 내가 어디서 왔는지도 알고 있다. 그러나 나는 나 스스로 온 것이 아니다. 나를 보내신 분은 참되시다. 너희는 그분을 알지 못하지만, 나는 그분을 아는 것이, 내가 그분에게서 왔고 그분은 나를 보내셨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자신을 보내신 하나님을 알고 계십니다. 예수님은 하나님과 함께 계셨습니다.
예수님은 바로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누구보다 하나님을 잘 아십니다.
하나님이 예수님을 왜 인간의 모습으로 보내시고 십자가에 죽게 하시는지 그 마음을 잘 알고 있으십니다. 예수님은 자신이 잘 아시는 하나님의 뜻을 따라서 가난한 인간의 모습으로 오셨습니다. 인간을 이해하시고 인간의 죄를 감당하기 위해서 십자가에 죽으십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우리의 그리스도가 되십니다.
30절 “그들이 예수를 잡고자 하나 손을 대는 자가 없으니 이는 그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음이러라.”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을 잡고 싶었지만 잡지 않은 것은 예수님의 때가 이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보내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여 죽으십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서, 하나님의 때에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우리의 그리스도가 되십니다. 그때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알게 됩니다.
31절 “무리 중의 많은 사람이 예수를 믿고 말하되 그리스도께서 오실지라도 그 행하실 표적이 이 사람이 행한 것보다 더 많으랴? 하니”
예루살렘에 있는 어떤 사람들은 예수님이 행하시는 표적을 보았습니다.
죽은 나사로를 살리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이 행하시는 많은 표적을 보았습니다. 예수님은 소경의 눈을 뜨게 하시고 문둥병자, 중풍 병자를 고치시고, 죽은 자를 살렸습니다. 바람과 바다를 잔잔케 하시고 군대 귀신을 쫓아내셨습니다.
그들은 메시아가 오시더라도 예수님이 행하신 표적보다 더 많은 표적을 행하실 수 없다고 말하였습니다. 그들은 이런 표적을 근거로 예수님을 메시아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예수님이 메시아로서 보여주실 표적은 이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예수님은 이보다 더 큰 표적을 보여주십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하늘에 승천하여 그리스도이심을 보여주십니다. 십자가와 부활은 예수님이 그리스도라는 필요충분한 증거입니다.
32~34절 바리새인들은 예수님의 인기가 올라가니 예수님을 체포하러 사람들을 보냈습니다. 예수님은 자기를 잡기 위해 종교 지도자들이 보낸 자들에게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은 조금 있다가 유대인들에게 체포되고 십자가에 죽으실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조금 있다가라고 하십니다. 예수님은 자신의 삶이 조금 남은 것을 아셨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죽으시고 사흘 만에 새로운 몸으로 부활하십니다. 부활 후에 사십 일 동안 부활을 증언하시다가 하늘로 승천하여 보내신 아버지 하나님께로 돌아가실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 승천하여 우리의 그리스도가 되십니다.
오직 예수님만이 그리스도가 되시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세상의 어떤 사람도 우리를 위해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사람은 없습니다.
공자도 석가도 마호멧도 아닙니다. 문선명도 죽었고 김일성도 죽었습니다.
그러므로 이들은 그리스도가 아닙니다. 부활하신 예수님만이 우리의 진정한 그리스도가 되십니다.
35~36절 그러나 사람들은 예수님이 하나님께로 돌아간다는 말씀을 이해하지 못하고 헬라에 흩어진 유대인들에게 갈 것인가 반문했습니다. 예수님이 이방 땅으로 가시니 예수님을 이제 만날 수 없는 것이냐고 물었습니다. 이들은 하늘 아버지가 있는 것을 알지 못하고 땅 위에 있는 것만 생각하는 자들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흩어진 유대인에게 가는 것이 아니라 하늘에 계신 하나님 아버지에게로 돌아가십니다. 예수님은 하늘에 오르락내리락하신다고 수직적으로 말씀하시지만, 그들은 베들레헴이냐 갈릴리냐 수평적으로 말합니다.
그러면 예수님이 하나님 아버지에게로 가셔서 하실 일이 무엇입니까? 다음 시간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