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야간 식별원인 곤란
1 예인선 A호가 부선 B호를 선미예인 중
2 선박 C호가 예인선 줄을 통과하고 예인선 A호와 충돌함
해사행정사 고봉기 교수 판단
본선은 예인선부터 부선까지의 길이만큼
길고 큰 대형선박임을 깨닫고 사전에 여유를 두고 피항
2. 협수로 해역(인천)
해상환경
• 섬이 많고, 해안선의 굴곡이 심한 리아스식 해안
• 해안쪽에는 펄이 넓게 퍼져있음
• 한강에서 유출되는 하천수 등의 영향으로 토사의 이동이 심하여
수심의 변화가 많은 편
• 조석간만의 차가 매우 큼(최대 9m 이상)
• 조류가 비교적 강함(2~4노트 정도)
* 고봉기 교수 관점 - 항해시 주의사항
• 선박 안전속력 유지 및 레이더 작동시키고
• TSS 진·출입시 소각도 변침할 것
• 협수로 항해시 우측 통항을 해야하며 - 해사안전법
• 강조류에 주의해야 한다.
* 협수로 항해시 주의사항
1 반드시 본선 선장이 조선 할 것
2 기관을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
3 부선의 선적화물이 잘 결박되었는지 확인 할 것
협수로 항해 : 진도·인천·거제대교 등 교각 사이 및 항구 입구 통과시 항해를 협수로 항해라 한다.
※ 협수로에 대한 명확한 기준은 없으나 예인선열의 길이, 예인부선의 크기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항해 시 주의가 필요한 곳을 의미함
* 무중 항해시 주의사항
1 시계가 극히 제한된 때(시정 0.5마일 이내) 안전한 위치로 피항을 고려 할 것
2 시정이 0.5~2마일에서 부득이 항해를 해야 할 경우 브릿지의 근무자를 증원 하여 견시를 철저히 할 것
3 무중 항해시 중돌예방규칙에 의한 무중신호를 울려 본선의 위치를 상대선에게 알릴 것 - 2분을 넘지 않는 간격으로 장음 1회 단음 2회
- 압항부선의 경우 2분을 넘지 않는 간격으로 장음 1회
4 VHF를 작동시켜 상대선을 호출하거나 교신 할 것
5 레이더 상에 상대선과 거의 마주보는 상태에서는 가급적 좌현변침을 삼가하고 우현변침 할 것
6 반드시 레이더를 지속적으로 관찰 할 것
7 무중항해시 항해당직 이외에 기타 어떠한 잡일도 하지 말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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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항만: 선박사고, 해양사고: 전문가 그룹대표 : 고봉기 교수
20년 경력 행정법[행정심판], 전임교수
해양수산부 항만문류국 감정사 시험 강사(스터디채널)
해양수산부 해양경찰 해사법규, 청원경찰(항만보안) 강사
해양수산부 7급 일반선박 해상안전론, 해사법규 교수
EBS 교육방송 행정법 79급공무원 시험 강사
문의: 010-2661-6610 대표전화 1600- 0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