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SUMIF()함수나 COUNTIF()함수를 이용하면 특정 범위에서 특정 조건에 맞는 숫자에 대한 합계나 갯수를 알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두 함수 안에 들어갈 수 있는 조건문은 한 개만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두 개 이상의 조건을 만족을 하는 값을 얻기 위해서는 배열 수식을 사용하여 여러 개의 조건을 중첩하도록 해야 합니다. 중첩 조건은 AND조건입니다. OR 조건은 중첩해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추가정보
다음과 같은 내용이 엑셀 워크 시트 상에 있다고 가정합니다.
A B
1 10 100
2 12 50
3 8 150
4 30 300
A의 값이 10이상이고 B의 값이 100이상인 A의 합계를 구하려면 다음과 같은 수식을 A6에 입력을 하면 됩니다.
=SUM(IF((A2:A5>=10)*(B2:B5>=100),A2:A5,""))
이 수식을 입력을 한 후에 배열 수식임을 나타내기 위해서 Ctrl키와 Shift키와 Enter를 동시에 누릅니다. 그리고 나면 대괄호가 수식의 앞뒤에 저절로 입력이 됩니다. 키보드에 있는 대괄호를 그냥 입력하면 배열 수식이 아니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을 합니다. 수식 입력줄에는 다음과 같은 수식이 보이게 됩니다.
{=SUM(IF((A2:A5>=10)*(B2:B5>=100),A2:A5,""))}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A B
1 10 100
2 12 50
3 8 150
4 30 300
40
If문 안에 중첩된 조건문을 사용하려면 여러 조건을 괄호로 묶고 조건 사이에 * 연산자로 연결을 해 주면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