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 참전용사 허시형제이야기)
61년만의 해후 / 형이 잠든 한국에 가고싶다
[밀덕실험] KBS 2012.06.24 방송
-아무상관도 없는머나먼 나라에 오셔서 바치신 젊음과 청춘의 숭고한 희생에 감사와 경의를 드립니다 잊지않겠습니다 .
고맙습니다 ~
-목숨으로 지켜준 자유대한민국 영원히 지켜서 보답해야합니다ㆍ 감사합니다 편히 잠드소서.
-저분들의 희생에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저분들이 있기에 우리가 있습니다. 선진대한민국의 꽃을피워 가신님들에 보답하겠습니다. 머리숙여 감사합니다.
-어렷을적 할아버지손에 이끌려 현충원에 들렀을때 유엔군과 함께 전투를 치루셨던 이야기를 해주시던게 기억이 나네요... 그들에게는 아무 상관없는 나라인데 머나먼 타국에 와 인생의 가장 빛나던 청춘을 한국에서 보내고 다시 한국으로 돌아와 한국의 산하에서 함께 하길 원한다는것 만큼 참 감사한게 없는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영면하소서.
가평전투, 미국 씨다Cedar시 참전용사 600명의 기적 [밀덕실험] KBS 2009.06.24 방송
대한민국 최초의 공군 전투기 F-51 원로 조종사들이 기억하는 6.25 한국전쟁 | “한반도 창공을 누빈 한국의 영웅, 무스탕” (KBS 150627 방송)
한국전쟁 이후 서울을 처음 방문한 네덜란드 참전용사들의 반응
한국인 구독자들이 보낸 선물을 열어 본 네덜란드 참전용사들의 반응
한국전쟁 참전용사 아버지의 유언을 이루기 위해 한국에 온 네덜란드 남매
6.25 이후 처음으로 한국에 방문한 네덜란드 참전용사와 아들의 반응
"한국에 묻히고 싶다"…6.25 참전 캐나다 용사 유해 국내 봉환식 / SBS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의 날 추모식 ‘턴 투어드 부산’ - [끝까지 LIVE] MBC 중계방송 2022년 11월 11일
※ 오늘(11일)은 대한민국에서 ‘자유’를 누리며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더 특별한 날인 ‘유엔참전용사 국제 추모의 날’입니다. 우리나라는 6·25전쟁에서 우리나라의 자유민주주의를 위해 목숨을 바친 참전용사를 추모하기 위해 2020년 법정기념일로 이날을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의 날로 지정했습니다. 오늘 오전 10시 50분부터 50분간 부산 유엔 추모공원에서 한덕수 국무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식인 ‘턴 투어드 부산(Turn Toward Busan)’행사가 진행됩니다. 이 기념식은 부산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동시에 묵념과 추모하는 행사로 매년 이날 참전국에선 많은 이들이 세계 유일의 유엔기념묘지가 있는 부산을 향해(Turn Toward Busan) 1분간 묵념을 합니다. 1분간의 추모에는 6·25전쟁에 참전해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한 22개 유엔참전국과 유엔 참전용사의 숭고한 희생과 공헌을 기억하고, 국민과 함께 추모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블랙이글스 추모 비행 등이 이어집니다.
한국에서 온 선물을 보고 감정에 북받치신 미국 한국전쟁 참전용사 반응
iGoBart
저희는 한국전쟁 참전용사를 만나서 한국에서 온 선물과 편지로 서프라이즈를 하기 위해 샌프란시스코로 날아갔습니다. 아름다운 선물들을 보고 참전용사들께서 너무 감동을 받으셨어요. 정말 잊을 수 없는 감동적인 순간들이었습니다. 이 편지들과 선물들을 보내주신 모든 분들과 기부해 주신 모든 분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이 아니었다면 이 일을 결코 할 수 없었을 거예요! 마지막으로 이 영상을 후원해 주신 한국 외교부에게도 진심으로 감사를 표합니다.
60년만의 귀환
춘천MBC 프로그램
한국전쟁 당시 이역만리에서 세계평화를 위해 참전했던 UN군은 21개국 194만여 명. 그리고 이들 각 나라에서 참전한 군인 중 4만 5천여 명이 이 땅에서 희생됐다. 또한 60여년이 지난 지금, 아직도 1만여 명의 UN용사들의 넋이 그들의 나라로 돌아가지 못한 채 산천을 떠돌고 있다. 그들은 UN의 이름으로 한국전쟁에 참전했으며 UN의 이름으로 거룩하게 전사했다. 아직 한반도 어느 곳에 묻혀있을 그 UN의 이름을 찾아야 한다. 이 프로그램은 한국전쟁 60주년을 맞아 지난 2년동안 UN군 유해발굴을 집중취재해 국내 최초로 신원이 확인된 UN군 유해의 제보, 발굴과정, 감식과정, 미국에서의 안장식 전과정을 취재함으로써 세계평화의 의미를 되새기며 우리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UN군의 정신을 재조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