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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여행-22. 피렌체에 가다 (7)
오늘의 주제는 베키오 궁전과 피티 궁전입니다.
두 곳 모두 메디치 가문의 저택이었지만 지금은 모두 박물관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거처를 옮겼지만 선대 부터 때부터 갖고 있었던 메디치 리카르디 궁전은 17세기 중반까지 소유하고 있었습니다.
베키오 궁전 (Vecchio Palace)
Vecchio Palace 와 탑
베키오 궁전은 현재 시청 청사 겸 박물관으로 쓰고 있습니다.
이 건물은 두오모 성당의 건축 설계자인 캄비오가 1300년대 초에 지은 건물니다. 바로 아르강의 북 쪽 강변에 위치하고 있고, 후대에 와서 강 건너에 지은 피티 궁전과는 서로 가까운 거리에 있습니다. 이 궁전 앞에 있는 Signoria 광장의 이름을 따서 처음에는 Signoria 궁전이라고 하였습니다. 나중에 코시모 1세가 피티 궁전으로 숙소를 옮기면서 베키오 궁전 (Vecchio Palace)으로 불리우게 되었습니다. Vecchio 는 “old” 란 뜻의 이태리 어입니다.
이 건물은 원래 시청 건물로 지었으나 코시모의 손자 로렌조가 이 곳으로 거처를 옮겨 메디치 가문의 숙소로도 겸용하였습니다. 메디치 가문이 오랜 세월 동안 피렌체를 실질적으로 지배했어도 정식 직위는 가지지 않았다가 1537년에 대공작 코시모 1세에 와서 정식 직함을 받고 피렌체를 통치하게 됩니다. 그는 르네상스의 최대 후원자이었던 선대 코시모의 몇 대 후손입니다. 두 사람의 혼동을 피하기 위하여 선대 코시모를 Cosimo the Elder 로 부르기도 합니다.
이 궁전의 탑은 두 가지의 역사적인 흔적이 있습니다. 1935년에 코시모 (Cosimo the Elder)가 반역죄로 잡혀 탑 안의 감방에 갇혀 있다가 베니스로 망명을 떠났고, 1498년에는 사바노롤라 사제가 화형당하기 전 이 곳에 갇혀 있었습니다.
건물 앞에는 2개의 조각 상이 정문 양 쪽에 있습니다. 왼 쪽에 David 모조품 (진품은 Academia 박물관에 있음), 오른 쪽에 Hercules and Cacus가 있고 David상에서 왼 쪽으로 조금 떨어진 곳에는 Judith and Holofernes 의 모조품이 있습니다. 진품은 이 건물 안에 진열되어 있습니다.
코시모 1세가 집권하면서 바사리로 하여금 대대적인 증축과 장식을 하게 하였습니다.
건물 내부는 3층으로 되어 있습니다.
1 층에는 정원과 조각품이 들어 가 있습니다.
2층에는 500명이 함께 회의를 할 수 있는 Hall이 있고 Hall 의 한 쪽에는 미켈란젤로의 “Genius of Victory” 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계단 몇 개를 올라가면 코시모 가문의 여러 사람들, 코시모, 로렌조, 교황 Leo X세, 교황 Clement VII 세, 코시모 1세의 방 등이 있습니다.
이 거대한 Hall은 메디치 가문을 페렌체에서 쫓아 낸 사바노롤라의 지시로 만든 방입니다. 54 미터의 길이에 너비가 23미터이고 높이가 18미터나 되는 거대한 방입니다. 그는 피렌체에 처음으로 공화 정부를 세운 사람으로 많은 시민들이 모여 참여하고 토의할 수 있도록 이처럼 거대한 회의실을 만들었습니다. 벽에는 피렌체와 시에나의 싸움을 그린 바사리의 그림으로 가득 채워져 있습니다. 이 방은 르네상스에 길이 남을 뻔한 곳이기도 합니다. 르네상스의 절정기를 이루었던 레오날도 다빈치와 미켈란젤로의 두 거장이 함께 한 방에서 마주 보며 벽화를 그릴 기회가 있었습니다. 1503-1505년 사이의 일입니다. 다 빈치는 이미 그림을 시작하였습니다. 프레스코의 석회를 빨리 말리려고 불을 그림에 가까이 갖다 데다가 그림의 일부가 녹아 흘러 내리자 손을 털고 포기하였습니다. 한편 미켈란젤로는 다른 곳에서 cartoon 을 열심히 그려 놓고도, 그걸 벽에 옮길 기회조차 갖지 못하고 피렌체를 떠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교황의 부름으로 로마로 간 것입니다. 두 사람의 그림을 약간이나마 유추할 수있었던 것은 그들 각 각의 제자들이 보고 베껴 놓은 그림 일부가 있어서입니다. 그 사건이 일어난 50여 년 후 바사리가 벽화를 그리면서 다빈치의 미완성 그림을 보고 차마 없애기 아까워 그 위에 Panel을 대고 자신의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리고 그 사실을 기록에 남겼습니다. 최근에 첨단 장비를 이용하여 조사한 바에의하면 다 빈치의 그림이 실제 존재한 걸로 확인 되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바사리의 그림을 훼손하지 않고 다 빈치의 그림을 밖으로 내 놓을 까 지금 연구 중에 있습니다.
3층에는 코시모 1세의 아내인 스페인 출신 Eleonora 의 방을 위시하여 수 많은 방들이 있고 여기에는 단테와 마키아벨리가 근무했던 방도 여기에 있습니다. 두 사람 모두 공화정부 (1494년-1512년) 때 여기에서 근무하였습니다.
단테의 death mask 와 마키아 벨리의 흉상과 그가 쓰던 가구와 초상화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잠깐 코시모 1세와 그의 아내 엘레노라의 이야기를 빼 놓을 수없습니다. 메디치 가문을 그 후 200년 동안 존속시키는 근간을 마련한 부부입니다. 그녀의 미모는 당시 화제가 되었고 또 한 피렌체 시민의 많은 사랑과 존경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녀는 스페인 왕이 나폴리에 파견한 집정관의 둘 째 딸이었습니다.
Cosimo 1세가 나폴리에 여행을 갔다가 우연히 그녀를 보고 미모에 반하여 그녀의 아버지에게 결혼 승낙을 부탁하나 아버지는 자기의 큰 딸과 결혼하면 더 많은 지참금을 주겠다고 역제안을 합니다. 그러나 코시모 1세는 그녀만을 고집하여 1539년 그녀의 나이 17세에 결혼합니다. 그는 다른 여자에게 눈을 돌릴 수 있는 지위에 있었음에도 오직 그 녀만을 위해 살았다고 합니다. 그가 아플 때는 그녀가 대신 정사를 보게 하고 모두 11명의 자식을 두었습다. 그녀는 1562년 그녀의 나이 40 세에 이 그림에 있는 아들, 그리고 다른 또 하나의 아들과 같이 말라리아와 결핵으로 죽습니다. 그녀의 초상화가 많이 있습니다.
그녀와 아들 지오바니의 초상화입니다.Agnolo Bronzino, 1545, -Uffizi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화가 Bronzino 는 유명한 마네리슴 화가로써 메디치 가문에 소속되다.
-두 모자의 표정이 차고 모자간의 친숙함이 안 보인다 (르네상스 그림의 특징인 친숙한 모습과 달리 마네리슴의 그림은 인물을 쌀쌀하게 그렸다)
-원 모양의 푸른색 배경을 머리 뒤에 둠으로써 Halo 모습을 연상케하여 “Madonna and Child”처럼 그렸다. 그만큼 그녀가 아름다웠다는 증거이다.
건물 밖
Vecchio Palace 정문 앞
-왼 쪽이Fake David, 오른 쪽이 Baccio Bandinelli의 Hercules and Cacus
-David 에서 왼 쪽으로 조금 떨아진 곳에 도나텔로의 Judith and Holofernes 가 있다
왼 쪽-미켈란젤로의 모조품 David
(-진품은 아카데미아에 있다)
오른 쪽-Hercules and Cacus, Bartolommeo (or Baccio) Bandinelli
-로마가 생기기 전의 신화에서 나온다
-Hercules가 Spain에서 가축을 이끌고 로마의 Tiber강을 헤엄쳐 건너와 강둑에서 잠이 들 때 그 곳 동굴에서 살던 Cacus가 가축의 일부를 훔친다. 잠에서 깬 Hercules가 가축이 없어진 것을 알고 가축의 울음소리가 들려 그를 찾아가 죽인다. Palatinus Hill에서 얼마 안 떨어진 장소이다. 최근에 Quirinale Hill 과 Palatinus Hill에서 초기 로마인들이 거주했던 흔적을 발견했다고 한다.
Judith and Holofernes, Donatello (베키오 궁전 앞, 약간 왼쪽에 떨아져 있다
-이건 모조품이고 진품은 건물 안의 Lillie Hall에 있다
-젊은 유테인 과부가 자기가 살고 있는 곳을 점령한 Assylia의 장군, Holofenes 를 죽이기 위하여 버리를 손질하고 가장 좋은 의상으로 갈아입고 좋은 정보를 주겠다며 그의 캠프에 접근한다. 그녀의 미모에 반한 그에게 술을 먹여 취하게 한 후 목을 자르고 도시를 구한다.
1 층 정원
Putto with Dolphin, Andrea Verrochio
-천사가 dolphin 을 들고 있다
-1 층의 정원에 (Austria Map)과 함께 있다
-이것은 가짜이고 진짜는 3층의 Old Chancellery의 terrace of Giunone에 있다
2 층
바사리의 벽화 중의 하나
-정면을 바라보고 오른 쪽 끝 에서 두번 째 그림
-Battle of Marciano (or Battle of Scannagallo)
-이 뒤에 다 빈치의 그림이 있다
Peter Paul Rubens이 그린 Da Vinci 의 Copy of The Battle of Anghiari
-이 그림은 루베스의 그림이다. 전해진 말에 의하면 다 빈치가 그림을 그린 50 년후 쯤 한 화가 (Lorenzo Zacchia)가 돌에 새겨 놓은 것을 루벤스가 그걸 보고 그린 그림이다. 다 빈치의 카툰이 조금 남아 있다
Genius of Victor,
Michelangelo, 1532-34
-Cosimo 의 망명 길
- Leo X 의 방에 있다
Apollo, Gianbologna, 1573-1575
-Francesco I Studio 에 있다
3 층
단테의 Death mask (재생품)
-Hallway 에 있다
Judith and Holofernes, Donatello, 1457-64
-Lillie Hall 에 있다
Painted Bust of Machiavelli
Putto with Dolphin, Veocchio,
1470
-위 두 작품은 Chancellery Room 에 있다
피티 궁전 (Pitti Palace)
아르노 강 남 쪽에 있는 이 건물은 규모도 업청나게 크지만 내부의 장식도 화려합니다. 원래는 Brunelleschi 가 Pitti Family 를 위하여 지은 건물입니다. 그걸 코시모 1세가 구입하여 Bartolomeo Ammannati 로 하여금 증축하게 하고 바사리로 하여금 자기의 집무실이 있는 베키오 궁전을 출퇴근하는 전용 통로를 만들게 였습니다. 그게 베키오 다리위에 있는 Vasari Corridor 입니다. 궁전 뒤 쪽에 있는 Boboli Hill 을 구입하여 만든 정원이 Boboli Garden 입니다.
박물관 안에는 전시장을 28개으 방으로 나누고 피에트로 다 코르토나 (Pietro da Cortona)로 하여금 장식하게 하여 Palatina Gallery 로 이름지었습니다. 메디치 가문이 소장하고 있던 500여 점의 작품이 있고 특히 라파엘의 직품이 많고 그의 스승인 페루지노 작품도 있습니다. 또한 지오르지오네, 타이탄, 틴토레토, 베로네이스 등 베니스 학파의 작품도 많이 있고 또한 루벤스 등 르네상스 뒤에 오는 바로크 시대릐 작픔도 많이 있습니다.
우피치 미술관이 작품의 제작 연도에 따라 전시했다면 이 곳에서는 소장 자의 호감에 따라 전시했습니다.
Palatina Gallery 중의 하나, 피에트로 다 코르토나,
17세기
-피렌체의 대표적인 바로크 작품
-그가 떠난 후 제자인 Ciro Ferri 가 승계
다음 중 붉은 활자로 된 그림이 Top 6 작품입니다.
Madonna
with Child and Scene from the Life of
St. Anne, Filippo Lippi,
1452
-Pitti Tondo라고 부른다
-앞 그림은 마존나와 아기 예수, 뒤 그림은 마돈나의 어머니 안나이다.
-Uffizi Madonna 의 마돈나와 얼굴 생김이 닮았다.
수녀를 납치하여 마누라로 삼고 그녀를 모델로 그렸다고 한다.
*참조
Madonna with Child and two Angels by Filippo Lippi (1450-1465)
-우피치에 있는 필립포 리포의 그림-위 그림과 얼굴 모습이 똑같다
Portrait of Young Man , Boticelli, 1470-75
Madonna del Granduca,
Raffael,
1504-1505
-원래는 화가인 Carlo Dolci가 갖고 있던 것을 Lorraine의 Duke Ferdinand III가 소유함으로써 대공의 이름이 붙여진 것이다-그가 어디에 가나 이 그림을 갖고 다닐 정도로 사랑했다고 한다.
Portrait of Maddalena Strozzl Doni, Raffael, 1506
-비로 몇 달 전에 그린 레오날도 다빈치의 모나리사 와 비슷한 것으로 유명하다
(모나리사의 그린 시기는 이 때 했으나 그림을 마친 시기는 여러 설이 있다)
-구도나 손의 포갬이 비슷하고 다른 점은 지평선의 높이를 어깨 쪽에 두었다 (모나리사는 귀 쪽에 두었다)
Madonna with child and young John (Madonna of the
chair), Raffael, 1513-1514
Madonna dell’Impanata, Raffael, 1513-1514
-이 그림은 Bindo Altoviti 가 로마에서 라파엘에게 주문하여 그려 피렌체에 있는 자기 집으로 보냈는데 그림에 매혹된 코시모 1세가 강제로 빼았아 Medici Chapel 에 소장하였다. 나폴레온이 1799년 이태리를 점령했을 때 빼앗겼다가 그가 패한 1815년애 돌려 받았다.
-St. Anne이 아기 예수를 Madonna에 건느고 있다. 아래 오른 쪽에 St. John the Baptist 가 누드로 있다
Woman with a veil, Raffael, 1515-1516,
-그의 내연녀 Magherita Luti 이다
-그림 설명은 라파엘 편을 참조
Vision of Ezekiel,
Raffael, 1518
-선지자 Ezekiel (왼 쪽 아래, 구름 밑의 섬광 아래 서있는 조그만 사람)가 4가지 형태를 가진 동물 (사람, 독수리, 사자, 소)이 왕좌에 앉아 있는 모습을 본다. 이 들은 4 Evangelist 를 표시한다. 사람은 Matthew, 독수리는 John, 사자는 Mark, 소는 Luke 이다.
-1799 년 나폴레온에 뱃겼다가 1815년 돌려 받다.
Three ages of Man (인생의 세 시기),
Giorgione, 1500-01
-노인과 젊은이와 어린이가 같이 있어 위와 같은 제목을 지었으나 그림의 뜻에 관한 의견이 많다. 악보를 보고 있는 중이라는 해석도 있고 젊은 로마 황제 Marcus Aurelius 에게 공부를 가르쳐 주고 있다고 해석하는 사람도 있다
Three ages of Man, Titan (인생의 세 시기),
1512
-왼 쪽에는 젊은 연인이 지고한 사랑의 피리를 부르려 하고 먼 곳에서는 St. Jerome을 닮은, 죽음이 가까운 할아버지가 지나간 연인의 해골을 들고 참회하는 모습으로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고 오른 쪽에는 cupid가 자고 있는 두 갓난아기의 등을 타려는 장난스런 모습이 있고 뒤 배경에는 교회가 있어 기독교의 구원과 영원한 삶을 표시한다
(참회하는) 막달린, Titan, 1531
-눈물이 고여있는 표정이다.
Portrait of Alvise Cornaro, Tintoretto 1560-65
Baptism of Jesus, Veronase, 1570’s
Sleeping Cupid, Caravaggio, 1608
-활 줄이 끊어진 활과 내 팽겨진 화살이 있다.
-배는 볼록하고 얼굴은 늙은 애같고 몸에 때가 묻어 있다.
-말타로 도망 가있을 때 Fra Francesco dell’Antella (Knight of Malta) 의 주문으로 그리다.
Anna Maria Luisa, Antonio Franchi, 1690—1691, Palazzo Pitti
-메디치 가문의 마지막 후손
-1737년 그녀의 동생이 죽고 후손이 없자 자신이 그 직책을 승계하기를 거절하고 1743년에 죽다
-메디치 가문의 모든 소장품을 피렌체에 기증하고 후세에 밖으로 반출하지 못하도록 서약서를 작성하여 오늘의 피렌체를 있게 하다.
다음 주제는 우피치 미술관입니다. 마지막 입니다. 방대한 자료를 어떻게 요약하여 잘 전달할 수 있을까 고민 중입니다.
시카고 특파원 일용이가.
첫댓글 피렌체가 우리가 보통 말하는 플로렌스 아니여?...ㅎㅎㅎ
맞아. 영어로 Florence, 이태리어로 Firenze 지. 꽃이란 뜻이고...